[유아교육] 유아교수학습방법y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0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개정이유
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개념
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종류
프로젝트의 수행
1. 프로젝트의 준비단계
가. 주제 선정의 배경 및 절차
나. 사전 주제망 구성
다. 주제 범위의 축소
라. 사전 주제망의 재구성
마. 환경 구성하기
바. 자원목록 작성
사. 가정에 알리기
2. 프로젝트 1단계 : 시작단계
가. 사전지식과 경험 나누기
나. 수집해 온 자원 소개하기
다. 교사-유아 공동주제망 구성
라. 질문만들기
마. 질문에 대한 조사방법 토의
바. 활동목록 만들기
3. 프로젝트 2단계 : 전개단계
가. 차 안에 거울이 있는 이유 찾기
나. 자동차 학과 실습실 견학
다. 유치원 안에 있는 자동차의 종류 조사하기
라. 미래의 자동차 디자인 하기
4. 프로젝트 3단계: 마무리 단계
가. 주제망과 질문목록 점검
나. 마무리 활동의 계획
다. 초대하기
라. 마무리 활동하기
마. 평가하기





본문내용
프로젝트의 준비단계
가. 주제 선정의 배경 및 절차
(1) 주제에 관한 단서 찾기
유아들이 놀이 중에서 하는 말과 행동에서 다음 프로젝트 주제에 대한 단서를 잡기 위해 유아를 유심히 관찰함
(2) 교사 협의회
관찰기간 동안 교사들은 협의회를 열어 주제 선정에 대한 토의를 실시함.
(3) 교사-유아 집단 토의
질문 – 다음에는 무엇에 대해 알아보면 재미있을까?/ 요즘 무엇이 재미있니? /궁금한 것 있는 사람 있으면 말해볼까?

주제 결정하기
(가) 결정방법 토의하기
(나) 의견듣기
ꋫ봉숭아 물들이기 : 여름방학 동안 봉숭아 물을 들였는데, 봉숭아 꽃은 왜 손톱에 물이 드는지 궁금해요.
ꋫ 메뚜기와 잠자리 : 유치원 풀밭에 메뚜기가 굉장히 많아요. 메뚜기 말고 잠자리도 많고요, 사마귀도 봤어요. 메뚜기하고 잠자리 잡으면 재미있을 거에요.
ꋫ기차와 버스와 차 : 우리 아빠차요, 새로 샀어요. 우리 아빠차요 세피아에요. 그런데 방학동안 외갓집에 갔었는데, 갈 때는 버스 타고 가고, 그 다음에는 기차로 갔어요. 굴 속에 들어갈 때는 무서웠지만 그래도 재미있었어요. 이런 타고 다니는 것에 대해 알아봐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갈등요인을 기술하고 갈등관리 방안을 논하시오
  • 유아 교육기관에서 갈등은 심각한 문제이다. 이렇게 집단 내 인간관계가 공통목표 달성과 관련되어 있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러한 관계가 유지될 필요가 있는 곳은 어디서나 갈등관리를 위한 기술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데, 유아 교육 전문가들은 긍정적인 방법으로 갈등에, 접근하고 집단 내 인간관계를 강화하는 방법으로 갈등을 다루는 법을 배워야 한다. 질적인 보호와 교육은 기관의 목적 달성을 위해 다 같이 협조하여 생산적으로 일하는

  • [유아교육] 유치원 교육과정 중 사회생활영역의 목표와 내용체계, 주제선정 활동계획
  • 유아는 자신의 세계를 점차 넓혀감으로써 사회와 환경에 대한 관심을 넓히고 자신의 소속한 가정, 유치원, 지역사회, 나아가서 세계 속에 참여하는 책김있는 구성원이 되는 데 필요한 삶의 태도, 가치, 기술의 틀을 형성하게 된다( 이은화, 김영옥 1993.)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사회생활 영역의 목표는 기본생활습관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여 남과 더불어 사는 방법을 익히며 사회현상에 대하여 합리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기초능

  • [유아교육학]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지도성에 대해 논하고 지도성을 전문성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
  • 교육현장에서의 교육경험이 있어 현장에서의 실정을 잘 알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자이어야 함을 알 수 있다. 2) 영유아원 교사의 전문성(1) 유치원 교사는 법적인 자격 요건에 따라 1급 정교사와 2급 정교사로 구분된다. 교사의 주된 역할은 유아를 직접 보호하고 교육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적인 환경을 계획하고 학습 자료를 준비하는 것,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적절한 교육 활동을 선택하고 실시하는 것, 적절한 교수 방법 및 매체를

  • [교육학] 학습부진아 지도 방안yu
  • 학습에 어려움이 많은 학생들을 찾아내어 원인을 찾고 그 결과에 따라 개선방법과 학습 방법을 제시해 주는 일이 필요하다. 1) 학습부진아란일반적으로 학습부진아란 학습 능력이나 조건은 보통 이상으로 갖추어져 있음에도, 학습 결과가 낮은 아동을 일컫는다. 다시 말해서, 학습을 할 능력은 있으나, 인식능력, 기억 및 사고능력의 발달이 늦거나, 학습동기의 부족, 학습 기회가 별로 없다든지, 교사의 교수 방식이 자신에게 맞지 않거나, 공부 방법을

  • [유아교육] 영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지도자의 자질 및 특성을 논하시오
  • 교육조직의 목적, 목표, 방향 결정(국가/지역 교육청과 유기적인 관계) 계획하기(planning): 결정된 목적 및 목표에 대해 성취 수준과 과정을 계획하는 것(가장 핵심적 과정) 조직하기(organizing): 계획된 과정을 수행하기 위하여 이용 가능한 물적, 인적 자원, 시간의 실제적이고 적절한 조직 측정하기(measuring): 교육조직의 관리적 활동 전반에 걸친 효과와 적절성 정도 측정되어야 한다. 2. 장학 리더로서의 교육 지도자1) 장학(Supervision)의 개념교수-학습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