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조각론] 아르테 포베라(ARTE POV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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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아르테 포베라란?
(1) 시작
신미래주의?
(2 )전개
(3) 아르테 포베라의 특징
2.아르테 포베라의 작품
(1)루치노 파브로
(2)쿠넬리스
(3) 미켈란젤로 피스톨레토
(4) 마리오 체롤리
(5) 파스칼리
(6) 조반니 안젤모
(7)마리오 메르츠
3. 아르테 포베라의 그 당시의 평가
4. 아르테 포베라가 끼친 영향


본문내용
1.아르테 포베라란?

(1) 시작

아르테 포베라는 1967년에서 1972년까지 이탈리아의 로마와 토리노를 중심으로 전개된 전위 미술 운동으로 같은 시기에 미국에서 유행한 상황 미술과 개념 미술 및 일부 미니멀 아트와 유사한 미술 운동이다. 루치아노 파브로, 조반니 안셀모, 마리오 메르츠, 야니스 쿠넬리스, 미켈란젤로 피스톨레토 등이 참여한 이 미술운동은 이탈리아의 미술평론가 제르마노 첼란트가 이탈리아 아방가르드의 부활을 주창하며 시작되었고, 일상의 시간에 기반한 시적(詩的) 언급을 창출하고자 가장 단순한 방법으로 작품을 만드는 이탈리아 미술가들을 기술하기 위해 창안되었다.

신미래주의?

이탈리아의 미래주의와 같은점은 삶과 예술의 혁신을 최우선시. 미래주의 회화 조각 영화 연극 음악을 아우르는 다양한 매체, 자유로운 테크닉을 사용했던 미래주의와 유사하다. 미래주의처럼 사회 경제적 격변기와 정치적 갈등의 상황 속에서 결정되었다.이러한 상황 속에서 형성된 급진적인 개혁정신은 예술과 사회의 관습을 전복시키고 백자 상태와 같이 일체의 경험이 없는 인간 본래의 정신 상태를 추구하고자 하는 열망에 부합한다.
다른점은 미래주의가 초국가주의 반평등주의 등 폭넓은 저항의 움직임과 연대하여 이탈리아의 일차대전 참전을 광적으로 지지했던 반면 아르테 포베라는 반전 옹호 국제주의 자유주의적 사회주의 사살을 지지하는 분위기였다. 아르테 포베라는 기술문명과 모더니즘적 유토피아에 대한 급진적인 회의주의를 신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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