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주제의식의 소설적 형상화- 김주영의 단편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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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5.1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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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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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주제의 역사성
3. 김주영 단편소설의 주제의식
1) 풍자적 기법을 통한 도시적 허위의식 고발
2) 악동적 인물을 통한 야생적 삶의 변호
3) 강인한 여성성을 통한 삶의 긍정
4) 유랑을 통한 정체성 발견
4.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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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소설은 사건의 진술에 머물지 않고 그 사건의 이면에 숨은 의미를 나타내는 것이 목적이다. 이 의미가 바로 작가가 하고 싶은 말이며, 그 하고 싶은 말을 소설이라는 형식을 통하여 표현했다고 볼 수 있다. 주제란 하나의 문학작품의 근본적 의도, 본질적 개념, 지배적 태도, 일관된 의의, 사상 내용이다. 주제는 작가가 작품을 통해서 표현하고자 하는 중심 목적이며, 작가의 인생에 대한 자기 인식이기도 하다. 주제는 작품의 제재나 스토리가 아니라, 제재, 스토리, 인물, 상황 뒤에 숨에서 그 모든 것을 지배하는 작품의 근본적인 통일 원리를 의미한다.
작가는 작품을 통해 자신의 의식이나 깨달음을 독자에게 전달한다. 아무리 그럴듯한 이야기라도 주제의식이 작품 안에 제대로 구현되어 있지 않으면 독자들은 감동받지 않는다. 작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독자들에게 자연스럽고 설득력 있게 제시되고 있는가에 대한 문제는 그런 의미에서 매우 중요하다.
소설에서 주제는 다양한 구조와 서술방법, 인물, 공간, 문체에 의해 형상화된다. 작품 내에서 다양한 미적 시도들이 주제에 적절히 기여하고 있을 때 그 작품은 높이 평가될 수 있다.
본고에서는 김주영의 단편소설을 중심으로 작품 안에서 주제가 어떻게 형상화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김주영의 70년대 단편소설들은 사회상의 변화와 주제의식을 강하게 담고 있으며 그것을 다양한 방법으로 형상화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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