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신대륙발견의 역사적 의의와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5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 목차
-
- 목 차 -
들어가는 말
Ⅰ. 신대륙의 필요성
Ⅱ. 유럽의 탐험가들
1)인도항로
1.바스코 다가마 항로
2.켈리컷
2)인도 항로 발견의 중요성
3)콜럼버스 이전의 서대서양 여행
Ⅲ. 유럽의 항해술
Ⅳ. 신대륙 발견의 기준점 -콜럼버스
Ⅴ. 신대륙 발견 이후의 식민지 정책
1)포르투갈
1.해외제국의 형성과 확장
2.대서양 제도들의 식민지 사업
3.조직과 통치
2)스페인
1.신세계의 정복
2.신세계의 경제정책
3.아메리카의 정치 및 행정기구
Ⅵ. 콜럼버스 발견 이후의 탐험가들의 활동
1)영국의 탐험가 허드슨
2)영국의 항해가 드레이크
3)최초로 세계일주한 마젤란
4)아메리카를 발견한 아메리고 베스푸치
Ⅶ. 신대륙 발견 이후의 유럽의 변화
1)가격 혁명
2)상업 혁명
Ⅷ. 신대륙 발견의 역사적 의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지난 2세기 동안의 역사에서 가장 두드러졌던 특징 가운데 하나는 유럽인 들이 비유럽인들 에게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는 것이다. 물론 유럽인 들이 면밀한 계획 하에 팽창한 것도 아니었고, 비유럽인 들이 그들을 기꺼이 받아들인 것도 아니었다. 그러나 18-19세기가 되면서 비유럽인 이 유럽인 들의 팽창을 더 이상 저지할 수 없다는 사실이 명백해 지기 시작하면서 서구열강들은 식민지라는 약탈 물을 차지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였다. 15세기에 유럽인 들은 세계를 지배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였고, 16-17세기에 이를 더욱 공고히 하였다. 이 3세기 동안 유럽의 항해 가들은 세계의 거의 모든 지역을 탐험하였다. 그들은 수많은 원시부족과 마주쳤고 정복 하였다. 이러한 민족들은 침입자인 서구인보다 경제적으로 부유했고 인구도 많았으며 훨씬 강대했지만 어떤 형태로든 유럽으로부터 사회적․종교적․상업적․기술적인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었다. 이들 가운데 많은 민족들이 유럽인 들의 지배를 받게 되었으며, 유럽인 들은 세계의 많은 빈터를 채워 나갔다.
15세기 이래 유럽의 여러 나라가 해외 팽창 사업에 뛰어들었던 동기는 무엇이었을까? 또한 해외 팽창 사업을 그토록 놀라우리만치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던 사회적․기술적 배경은 무엇이었을까? 이제 이 발표문에서는 미약하나마 그 의문에 대한 해답을 찾아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왈라스 클리퍼트 퍼거슨 저 이연규․박순준 역 『서양근세사』 집문당 1995
◎ J.H.패리 저 김주식, 김성준 역 『약탈의 역사』 신서원 1998
◎ 김성준. 『유럽의 대항해시대』. 2001. 신서원.
◎ 姜錫永․崔榮秀 共著 .『스페인․포르투갈史』. 大韓敎科書, 1988
◎ 송기도 -강준만 『콜럼버스에서 후지모리까지』 개마고원 1997
◎ 라스 카사스 엮음 /박광순 역『콜럼버스 항해록』 범우사 2000
◎ 김민웅 『콜럼버스의 달rif에 대한 문명사적 반론』당대 1996
◎ 최재건 『새로운 밀레니엄을 위하여-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 R.A. 스켈톤 저 안재학 역 『탐험지도의 역사』새날 1995
◎ 영화 『1492 콜럼버스』 리들리 스콧 감독
◎ http://100.naver.com/
◎ http://gongmo.edu-i.org/1999/658/
◎http://kdaq.empas.com/dbdic/db_view.jsp?num=3662959&ps=src
◎ http://search.encyber.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