똘배가 보고 온 달나라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10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누구나 미래에 대해 궁금해 하고 막연한 기대를 하게 된다. 몇 만분의 일인 복권의 확률 속에서도 ‘혹시 당첨되지 않을까?’ 하는 꿈을 꾸기도 하고 대학 합격 통보를 받고 마치 세상이 내 것 인양 부풀었던 기대, 그 기대 속에서 행복해한다. 아마 똘배도 그랬을 것이다. 세상에 나아갈 꿈을 잔뜩 꾸고 있었다. 바깥세상이 거칠고 힘든 곳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해보지 않고 고속버스를 타고 잔칫상에 올라가는 꿈만 꾸는 모습을 보니 순진하고 순수했다.그러나 개구쟁이 돌이에 의해 시궁창에 빠지는 신세가 되었다. 전혀 생각하지도 않았고 자신의 잘못으로 그런 것도 아니었다. 거무죽죽한 구정물, 지독한 냄새가 나는 시궁창에서 자신이 서 있었다. 한 순간 자신의 운명이 바뀌어 버렸는데도 똘배는 불평하지 않았다. 오히려 “넌, 이제 마지막이야”라고 말한 실거머리한테 함부로 말하지 말라고 말했다. 시궁창에 들어오면 물컹물컹 썩어 끝장이 난다나는 현실을 듣고도 아직 실감을 못하는 것 같아서 안쓰러웠다. 땡감을 만나 드디어 자신의 운명이 죽게 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울 때는 측은하고 불쌍했다. 아무리 희망을 가지려 해도, 노력해도 어쩔 수 없다고 체념하는 것이 죽는 것보다 더 슬펐는지도 모르겠다.
참고문헌
똘배가 보고 온 달나라
권정생 | 창비(창작과비평사)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문학(기말)
  • 똘배가 보고 온 달나라」(1977, 창작과 비평)돌이네 흰둥이가 누고 간 똥입니다. 흰둥이는 아직 어린 강아지였기 때문에 강아지똥이 되겠습니다. 골목길 담 밑 구석자리였습니다. 바로 앞으로 소달구지 바퀴자국이 나 있습니다. 추운 겨울, 서리가 하얗게 내린 아침이어서 모락모락 오르던 김이 금방 식었습니다. 강아지똥은 오들오들 추워집니다. 참새 한 마리가 포르르 날아와 강아지똥 곁에 앉더니 주둥이로 콕! 쪼아 보고, 퉤퉤 침을 뱉고는 똥 똥 똥

  • [현대시] 1960년대 김수영 연구
  • 온 몸의 시학, 김수영』, 국학자료원, 2003김명인, 『김수영, 근대를 향한 모험, 소명출판, 2002』오문석, 『시는 혁명이다:김수영의 시론과 비평』, 깊은샘, 2005황동규, 『김수영의 문학』, 민음사, 1993김수영, 『전집.산문』, 민음사, 1981김오영, 「김수영론」,연세대 교육(석사), 1992신철하,「김수영 시와 ‘자유’의 문제 - 한국현대문학의 생태학적 고찰」,한국언어문학 54호. 한국언어문학회. 2005.장만호,「김수영 시의 변증법적 양상 -4.19와 5.16 시기

  • 현대시강독 1940년대 한국시 1940년대 한국시 시대벅 배경 1940년대 한국시 친일시 저항시
  • 나라들을 해방시켰다고 보고, 일본은 태양이 밝게 비치는 데 반해 영미는 어둠의 그늘에서 신음한다고 하며 그들의 모습을 일본과 대비되게 볼품없이 그리고 있다. 또한 결구 부분에서 일장기가 꽂혀져 있는 ‘이 땅’을 아름답고 풍요로운 곳으로 그려 일본의 군국주의 침략을 미화하며, 일본의 위세를 찬양하고 있다. 일본이 완전한 승리를 거둔 것처럼 끝마치고 있다. 영미에 대한 저주와 그들에게서 해방되었다는 기쁨을 노래하여 일본에 대한 신뢰

  • 초등학교 독서지도(독서교육) 도서선정, 초등학교 1학년 2학년 3학년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초등학교 4학년 5학년 6학년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 읽고 독서 토론하기국어5-1-4행복한 왕자행복한 왕자오스카 와일드창비‘행복한 왕자’ 책 읽고 독서 토론하기국어5-1-17책을 사랑하는 사람들링컨권오석용진‘링컨’ 책 읽고 독서 토론하기국어5-1-14아는 것이 힘이다안네의 일기안네 프랑크지경사‘안네의 일기’ 책 읽고 독서 토론하기국어 5-1-8말과 글의 짜임새전봉준유인옥계림‘전봉준 책 읽고 독서 토론하기국어5-1-6감동의 메아리똘배가 보고 온 달나라권장생창비‘

  •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편성운영, 초등학교 5학년 기초기본학력공통과제, 초등학교 5학년 진로교육, 초등학교 5학년 도서관교육과 필독도서
  • 읽고 독서 토론하기국어5-1-4행복한 왕자행복한 왕자오스카 와일드창비‘행복한 왕자’ 책 읽고 독서 토론하기국어5-1-17책을 사랑하는 사람들링컨권오석용진‘링컨’ 책 읽고 독서 토론하기국어5-1-14아는 것이 힘이다안네의 일기안네 프랑크지경사‘안네의 일기’ 책 읽고 독서 토론하기국어 5-1-8말과 글의 짜임새전봉준유인옥계림‘전봉준 책 읽고 독서 토론하기국어5-1-6감동의 메아리똘배가 보고 온 달나라권장생창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