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학] LPG 및 분사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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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LPG(Liquified Petroleum Gas)장치
● 자동차 기관용 LPG
● LPG 엔진의 구성 부품 <참조>
○ LPG 봄베(Bombe)

□ 전자제어 가솔린 분사장치(gasoline injection system)
● 전자제어 가솔린 분사장치의 목적
● 가솔린 분사장치의 분류
● 연료공급장치
● 공기계통장치
● 센서류
● 제어 시스템
○ ECU / ECM(electronic control unit / module)
○ 분사량(분사 시간)제어
○ 분사 제어
○ 공연비 피드백 제어
○ 공회전 속도 제어
○ 자기진단 기능

□ 디젤 연료 분사장치
● 연료 공급펌프
● 연료 분사펌프
● 조속기
● 타이머(분사시기 조절기)

□ 전자 제어 디젤 연료 분사장치
● ECD(electronic controlled diesel)
● 전자 제어 커먼 레일식 디젤 연료 분사장치(CRDI)
본문내용
□ LPG(Liquified Petroleum Gas)장치
● 자동차 기관용 LPG
○ LPG란 액화 석유 가스를 말하며 원유 정제시 나오는 가벼운 부산물로서 프로판, 부탄을 주성분으로 한다
○ 기체 상태의 LPG는 공기보다 약 1.5~2배 정도 무겁다.
○ 장점
․ 연료비가 가솔린보다 싸고 경제적이다
․ 혼합기가 가스상태이기 때문에 각 실린더에 분배가 균일하고 배기가스도 깨끗하다
․ 옥탄가가 비교적 높고 노킹이 일어나는 일이 적다
․ 윤활유를 희석하지 않고 윤활유의 오손이 적다
․ 웜업이 빠르다
․ 퍼콜레이션(끓는다)이나 베이퍼 록(중기 폐쇄)이 일어나지 않는다
○ 단점
․ 연료탱크로 고압 용기를 쓰기 때문에 차의 중량이 증가한다
․ 연료의 보급이 불편하다
․ 장시간 정지한 경우나 한랭기의 시동이 조금 곤란하다
․ 혼합기의 가스 상태로 연소실에 흡입되기 때문에 체적효율이 저하되고 출력이 가솔린차보다 다소 낮다
● LPG 엔진의 구성 부품
○ LPG 봄베(Bombe)
․ LPG 가스를 충전 시켜놓은 용기로써 보통 트렁크 차체에 고정되어 있다. 충전시에는 85%의 용량만 충전되게 돼있으며 탱크에는 녹색 밸브, 적색 밸브, 황색 밸브로 나뉘어져 있다.
○ 필터
․ 필터는 휘발유의 연료필터와 같이 연료 중의 각종 불순물을 여과하지만 그 구조는 전혀 다르다. 특히 엘리먼트는 금속 분말을 태워 만든 것 또는 두꺼운 펠트 같은 재질의 여과 재료가 사용되고 LPG의 증기압에도 견딜 수 있는 튼튼한 구조로 되어 있다. 필터 엘리먼트는 붙였다 뗄 수 있고 청소도 할 수 있다. 입구축으로 들어간 LPG는 다공질의 세라믹 엘리먼트로 80μm 이상의 불가용성 이물질을 여과하고, 다시는 필터 엘리먼트 내의 영구자석에 의해 엘리먼트를 통과한 미세한 부유 철분을 흡착하도록 되어 있다.
○ 액체․기체 솔레노이드 밸브
․ 액체, 기체 솔레노이드 밸브는 LPG엔진의 시동성을 좋게 하기 위하여 냉각수 온도(15℃ 기준)에 따라 액상 또는 기상 LPG를 차단/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운전석의 LPG 스위치를 조작해 LPG를 공급하거나 차단할 수 있고 아래 부분에는 필터가 일체식으로 달려있다. 즉 냉각수 온도(15℃ 기준)에 따라 온도가 내려가면 기상 솔레노이드 밸브가 작동, 기체상태의 가스를 베이퍼라이저(기화기)로 연료를 공급시켜 시동성을 좋게 하며 이때 운전석 계기판에는 기상표시등이 켜져 있다. 반대로 온도가 올라가면 기상 지시등이 꺼지고 액상솔레노이드 밸브가 작동해 액체상태의 가스를 베이퍼라이저에 공급시켜 엔진 출력 저하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 기화기(Vaporizer)
․ LPG 탱크에 기체연료만 사용하면 혹한 때에도 시동성을 크게 높일 수 있지만 고속주행 때 출력이 떨어지고 운전성이 나빠지는 등 정상적인 주행을 하기 어렵다. 게다가 LPG탱크 용량에도 문제가 생긴다. 따라서 액체연료(체적이 기체의 약1/250배)를 사용해야 하고, 감압, 증발 조압의 기능을 하는 기화기를 달아야 한다.
참고문헌
한국교재개발 "자동차편람"
현대자동차 사이버정비교실
크라운출판사 "자동차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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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자료 너무너무감사합니다.
  • rladudd***
    (2011.12.03 12:2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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