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장예모와 제5세대 감독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제5세대 감독의 특징>
<장예모>
<장예모의 영화들>
<첸 카이거>
<그 외 제5세대 감독들>
<북경 영화 학교>
<제5세대 감독의 행보>
◎ 첸 카이거
◎ 황토지
◎ 장예모
본문내용
<들어가며>
·제5세대 감독의 의미 : 80년대 중반부터 중국어권 영화가 세계 영화계에 적극적으로 등장하는 데 일조. 84년 첸카이거 감독의 <황토지>가 로카르노 영화제에서 수상하면서부터 등장했다고 볼 수 있음.
·제5세대 감독이란? : 덩샤오핑의 개방화 정책이 몰고 온 행운아들. 문혁 이후 1982년 북경 영화 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의 집단. 개방화 정책의 영향으로 장 뤽 고다르, 구로사와 아키라 등의 영화를 접할 수 있었음.

<제5세대 감독의 특징>
·제5세대 감독들은 한 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운 다양하고 독특한 특징을 가졌지만 개인적, 사회적 삶의 배경에 중국의 역사적 변동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은 공통된 사실 → 과거의 역사를 비판하고 현실을 직시하는 영화를 주로 만들게 됨.
·문혁의 실패와 비극을 스스로 떠 안은 세대 → 문혁이라는 역사적 상황을 자신들만의 독특한 은유와 상징으로 표현
·문혁에 대한 피해의식과 도피심리가 제5세대 감독 영화의 주요한 특징
·종래의 소재와 주제, 스타일에서 탈피해 새로운 형식미를 갖춘 작품을 제작
(제4세대 감독들과 제5세대 감독들이 동시대에 활동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구분 지을 수 있는 것은 '전형성'의 문제 : 제4세대 감독들이 제3세대 감독들을 그대로 답습하는 영화를 만들었다면, 5세대 감독들은 기존의 영화 스타일에서 벗어나 나름의 스타일을 창조했다고 할 수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지리] 베이징을 찾아서
  • 떠오르는 베이징을 찾아서.과목 : 중국 문학과 인문 지리교수님 : 구성원 : 1. 베이징 가치2. 인문 지리적 시각에서 본 베이징 사람들3. 베이징 사람들의 생활상4. 베이징의 문화① 문화유산② 경극③ 음식④ 영화산업5. 베이징의 문학①紅樓夢②駱駝祥子6. 베이징의 미래 전망7. 이번 조사를 하면서 느낀점1. 베이징의 가치 : 13세기 원나라(元 1271~1367) 때부터 대도(大都)라 불리며 중국의 역사의 산증인이 되어버린 수도 베이징(北京).

  • [중국독후감] 자아 폐도 낙타상자 동방견문록 을 읽고 나서
  • 중국을 지배하게 되는 경과를 전개하고 있는데 이러한 시대를 바로 ‘한밤중’이라고 말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작품 후반부에 집중적으로 묘사되어 있는 광범한 노동대중의 역량이 점차 주체적 세력을 형성, 역사의 전면에 부각되고 있다는 것은 ‘한밤중’ 후의 ‘여명’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작품은 시간적으로는 1930년5월에서 7월까지, 그리고 당시 제국주의 세력의 외국조계지를 중심으로 기형적으로 발달한 퇴폐와 배금주의 물결이

  • [중국문학, 영화] `붉은 수수밭`과 `홍까오량 가족`
  • 장예모에게 광시에서 와서 을 촬영해줄 것을 부탁했다. 장예모는 그때 연출을 하도록 허용된 조건에 동의했다. 그의 영화 은 중국과 해외 모두에서 가장 대중적인 제5세대 작품이 되었다.유럽 예술영화에 영향을 받은 제5세대 영화제작인들은 문화혁명에 대해서 반항했다. 문화혁명 시기에 만들어진 영화가 등장인물의 전형을 사용한 반면 더 젊은 감독들은 심리적 깊이를 선호했다. 분명한 의미를 가진 단순한 이야기들을 보

  • 영화라는 매체와 장예모를 통해 바라 본 중국
  • 중국의 영화가 자신만의 고유한 스타일을 선보이기 시작했고 그 중심에 장이머우가 있었다. 그는 제 5세대 감독의 대표주자로, 「붉은 수수밭」(1978)을 필두로 「국두」(1990) 「홍등」(1991)등을 연이어 제작하면서 죽의 장막에 가려있던 중국영화를 세계에 소개하기 시작했다. -중국영화를 어떻게 바라 볼 것인가?영화는 단지 특정인들의 산물이라고 하기보다는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흐름으로 파악된다. 인간과 세계의 실체를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 [중국문화] 장 이모우의 작품 `인생` 작품분석
  • 중국인의 그것이 아니라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의 자화상, 그것에 다름 아닌 것이다. 프랑스, 이탈리아, 미국, 독일에서 출판되어 문학 독자들에게 호평 받은 이 소설은 장 이모우 감독에 의해 영화화되어 1994년 칸 영화제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한 「인생」의 원작이기도 하다. 3. 감 독 張藝謀 1950년 중국 서안에서 태어난 장이모우는 현재 첸 카이거와 함께 생존하는 제5세대 감독이다. 장 이모우는 어릴 때부터 촬영기술에 관심을 보였고 1966년 고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