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의 지각발달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유아의 지각발달

1.3. 지각발달
1)지각발달의 이론
① 첨가이론
② 분화이론
2) 유아의 지각적 특징
(1) 유아의 지각은 상모적 지각으로 특징 지우고 있다.
(2) 유아는 생물과 무생물을 구별하지 못한다.
(3) 공감각의 현상이다.

1.3.1. 공간지각
2개월
6개월
1세
4세
6세
1.3.1.1. 방향지각

1.3.2. 형태 지각
출생후 6개월
6~8개월
2~3세
3~4세
5~6세
8~9세
1.3.2.1. 시각적 선호도

1.3.3. 색의 지각
2~3개월
3~4개월
4개월
1.3.4. 시간지각

1.3.5. 통합지각
생후 4~5일
4~5개월
6~12개월

1.3.6. 지각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3.7. 영․유아기 지각발달의 특징
첫째, 통합적인 지각의 발달
둘째, 지각활동의 목적성 증가
셋째, 정보의 의미에 대한 인식의 증가
넷째, 세계에 대해 보다 상세한 파악
다섯째, 경제적 지각활동

1.3.8 지각발달(perception)과 지각 발달 임상자료



본문내용
1.3. 지각발달

감각은 시각적 자극이나 소리와 같은 기본 정보 단위가 감각수용기와 뇌에 등록되는 것이고 그 감각을 조직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지각이라 한다. 지각은 어머니의 얼굴을 시각적으로 인지하거나 일련의 소리자극을 친숙한 자장가로 해석할 때 일어난다. 일반적으로 외계의 사물, 성질, 상태, 운동관계 등을 직접적으로 파악하는 정신적인 작용 즉, 대상의 성질을 인지하는 심적 과정을 말한다. 지각의 성립은 심적 활동의 형태, 자극반응, 과거의 경험, 그 당시의 태도, 뇌신경계, 감각기관의 기능구조 등에 의해서 형성된다. 또한 지각은 자극에 대한 반응과정에 있어서 자극을 인정하는 작용이다. 아기는 이 세상에 태어나는 순간 수 많은 감각자극들에 갑자기 접하게 된다. 우선 태어나는 순간 옆에 있는 사람의 손길이 신체에 닿을 것이고, 또 주변의 여러 소음, 사람의 말소리, 빛 자극들이 아기에게 쏟아질 것이다. 이러한 수많은 감각자극들을 아기들은 어떻게 받아들이고 해석할까? 전통적으로, 외부세계로부터 유입되는 감각자극을 받아들여서 그것의 의미를 알기 위해서는 경험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영아들이 외부세계를 의미있게 지각하지 못한다는 견해는 영국의 철학적 경험주의 전통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경험주의자들은 모든 개념들은 단순한 기본 감각들이 연합과정을 거쳐 형성된다고 보았다. 이 과정에서 자주 함께 일어나는 기본 감각들이 연합되며, 그 결과 한 감각을 경험하면 이와 연합된 다른 감각도 경험하게 된다는 것이다. 지각발달은 다른 영역의 발달에 비해 생애 초기인 영아기에 상당한 수준의 발달이 이루어진다. 기본적인 지각능력의 대부분은 영아기에 발달된다. 영아기의 발달을 중심으로 살펴보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는 매일의 생활을 위하여, 동시에 미래의 학습의 선행 조건에도 유용한 지식과 기술을 발달시킨다. 유아들의 물리적 세상에 관한 접근법은 직접적이다. 즉, 만지기, 듣기, 보기를 통하여 물리적 사물에 대하여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검증하게 된다. 유아들이 사람들과 직접 접촉하고 그들의 행동을 관찰할 수 있다 하더라도 중요한 것은 행동을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다.오늘날 유아교육 기관에는 다양한 문화를 배경으

  • 영유아 교육 보육
  • 유아 보육시설에서 보호란 위험이난 재난 등으로부터 약한 어린이를 잘 돌보아 지켜주는 것을 말하며, 교육(Education) E(out) + Ducare(Drawing) 로서 어린이의 잠재성을 밖으로 이끌어 낸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보육이란 보호와 교육이 동시에 수반되는 일련의 과정이라 할 수 있으며, 종래의 탁아 개념인 단순히 어린이를 어느 장소에 맡긴다는 것을 초월하여 보호와 교육이 서로 상호작용 하면서 어린이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포괄적 프로그램으로써 보호와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유아교육의 개념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논의를 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육의 본질적 개념에 대한 규정이 필요하다. 이곳에서는 유아교육의 개념을 협의의 개념과 본질적 개념으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1)협의의 개념(가) 보육적인 기능의 수행교육이 보다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목적적인 변화를 시도하는 활동이라면 보육은 아동을 맡아서 돌보아 주고, 심신을 보호해 주고, 정상적인 발달을 도와주는 활동을 가리킨다. 교육은 보다 적

  • [유아교육학] 유아교육과 부모의 역할
  • 유아원 유치원프로그램, 초등학교 저학년 및 탁아(child care)프로그램 등 다양하다. 세계적인 추세를 보면, 반일(半日) 프로그램으로서 유치원에서 실시하는 것과 전일(全日) 프로그램으로서 직장에 나가는 어머니와 유아를 위하여 탁아소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이 가장 흔한데, 전자는 유아의 교육을 위주로 하고, 후자는 유아를 보호하는 건강과 안전을 위주로 한다. 한편, 유아교육의 목적은 유아의 신체 정서 사회성 언어 및 인지발달을 도모하

  • [방송대] 유치원 어린이집 보육교육시설 및 교재교구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교육활동 구성느낀 점fp
  •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보육교육시설 및 교재교구 2)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교육활동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fp유아교육과 유아교육개론 2 공통Ⅰ. 서 론학자들은 출생 이후 1세-2세 사이를 성장과 발달의 결정적 시기라고 부르며, 충분한 사랑과 영양, 그리고 감각적 자극이 가장 필요한 시기라고 말한다. 이시기에 이런 것들은 보통 가정에서 부모에 의해 주어지며 그렇게 하는 것이 오히려 아기들에게도 좋다는 연구 결과도 나오고 있다. 그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