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 팝 아트(팝아트)의 사진이미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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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글
2. 사진의 발명과 역사적 발전
3. 미술작업에서의 사진
4. 사진의 속성을 이용한 미국 팝 아트
5. 나가는 글
본문내용
1. 들어가는 글

팝 아트는 20세기 미술사에서 현대 소비사회를 대표하는 예술의 하나로 언급되곤 한다. 이는 그 표현의 기법과 작품 형태가 소비 사회와 맞물리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과 함께, 현대 사회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이미지들을 차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겠다. 여기에서 우리는 미국에서 성행한 팝 아트를 중심으로 하여 팝 아트와 사진과의 관계에 주목하여 보았다. 이러한 관심은 무엇보다 사진이 복제와 대량 생산이 가능한 매체이자 대중성과 소비성을 내포한 현대 소비사회의 전형적인 매체라는 점을 생각할 때, 팝 아트가 이를 채택한 -이전과는 다른- 이유가 있을 것이라는 점에서 출발한다. 여기에서 미국 팝 아트에 주목하는 이유는, 미국이 당시 현대소비사회의 전형으로서 미국 팝 아트에서 사진이 앞서 말한 사진의 속성을 가장 잘 드러내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본 글에서는 사진과 미술의 역사를 개괄해 보고 팝 아트에서 보이는 사진, 특히 미국 팝 아트에 주목하여 이를 살펴봄으로써 그것이 갖는 특징적인 면모를 찾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참고문헌》

〈단행본〉
로잘린드 크라우스, 최봉림 역,『사진, 인덱스, 현대미술』, 궁리 (2003)
박신의, 『이미지는 어떻게 살고 있는가』, 생각의 나무 (1999)
루시 R. 리파드, 『팝 아트』, 미진사 (1998)
데이비드 매카시, 『팝 아트』, 열화당 (2003)
장 뤽 다발, 박주석 역, 『사진 예술의 역사』, 미진사 (1991)
던 에이드스, 박주석 역, 『포토몽타즈』, 해뜸 (1989)
아론 샤프, 문범 역, 『미술과 사진』, 미진사 (1986)
이영철, 『현대미술의 지형도』, 시각과 언어 (1981)
롤랑 바르트, 김인식 편역, 『이미지와 글쓰기-롤랑 바르트 이미지론』, 세계사(1993)
장 보드리야르, 이상률 역, 『소비의 사회』(1999)
David McCarthy, Pop Art,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0)
David Bourdon, Black Fancies and Thoughts of Death: Warhol, New York: Harry N. Abrams, Inc. (1989)
Patrick Smith, Interview with David Bourdon, New York, 16 October (1978)

〈학술논문 및 아티클〉
김재도, 「이미지 문맥의 공시(Connotation) 개념을 중심으로 한 사진의 리얼리티와 다의성」, 『조형연구(VISUAL ART RESEARCH)』, Vol.-No.11 (2005) pp.31-68.
김혜주, 「현대미술과 사진」, 『현대미술사연구 (Journal of Modern Art History)』, Vol.14 No.1 (2002) pp.161-176.
이경률, 「현대미술에 나타난 흐린 사진영상과 기억적 재현: 기억미술과 사진」,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제14집 (2000) pp.91-120.
이경률,「그림으로서 사진과 사진으로서 그림-현대 조형예술과 사진적 사실주의의 활용-」,『현대미술사연구』19권(2006) pp.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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