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한용운의 삶과 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 한용운의 생애
2 . 한용운 시의 이해와 감상
⑴ 님의 침묵
⑵ 알 수 없어요
⑶ 당신을 보았습니다
⑷ 복종
⑸ 이별은 미(美)의 창조
⑹ 나룻배와 행인(行人)
3 . 식민지 현실의 폭로와 저항의 의지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 민족의 정신은 언어·문학을 통해 가장 단적인 표현을 얻는다. 일제의 조선어문학 말살정책은 그 훌륭한 반증이다. 작품뿐 아니라 문인들이 태어나고 무대로 삼았던 흙 한 점 바람 한 점에도 민족문학정신은 살아 숨쉬고 있다. 이제 한용운의 문학을 통해 민족 문학의 정신을 이해하고 느껴보자.

Ⅱ. 본론
1. 한용운의 생애
만해 한용운은 1879년 충남 홍성에서 태어났다. 그는 서당에서 한학을 배우다가 동학농민운동에 가담했으나 실패하자 1896년 설악산 오세암에 들어갔다가 1905년(광무9) 인제의 백담사에 가서 연곡을 스승으로 승려가 되고 만화에게서 법을 받았다. 1908년(융희 2) 전국 사찰대표 52인의 한 사람으로 원흥사에서 원종 종무원을 설립한 후 일본에 가서 신문명을 시찰했다. 1910년 국권이 피탈되자 중국에 가서 독립군 군관학교를 방문, 이를 격려하고 만주·시베리아 등지를 방랑하다가 13년 귀국, 불교학원에서 교편을 잡았다.
참고문헌
한용운 평전 고, 은 고려원, 2000
한용운 박, 철희 서강대학교출판부, 1997
한용운 최, 동호 건국대학교출판부, 1996
한용운연구 김, 열규 새문사, 1982 810.9 김64한
한용운문학연구 김, 재홍 일지사, 1982
한용운 상연구 만해사상연구회 민족사, 1981
(만해)한용운 임중림 太極 198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작품 지도론] 한용운의 `님의 침묵`, `나룻배와 행인`시의 교육방안
  • 한용운의 , 1. 문제 제기만해 한용운(1879~1944)은 구한말과 일제하의 궁핍한 시대를 가장 지조있게 살다간 대표적 한국인의 한 사람이다. 투철한 독립지사로서, 진보적인 개혁승으로서, 또한 의 시인으로서 만해는 한국근대사가 내포하고 있던 모순과 문제점을 첨예하게 파악하고 실천적으로 극복하려 한 민족적 선구자인 것이다. 또한 근대문학사에 있어서 만해는 독특한 입지를 차지한다. 구한말 이후 일본을 비

  • [한국시문학] 1920년대 한국 시문학
  • 문학을 중심으로 문예사조의 수용을 검토하는 경향, 민요조 서정시를 중심으로 한국 낭만주의를 서구와 동등한 입장에서 구명하려는 경향, 한용운 등의 관념시를 낭만적 경향에서 파악하려는 경향 등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각 경향들을 포괄할 수 있는 하나의 시각은 제시되지 않았다. 지금까지 낭만주의 시연구는 작가론과 작품론을 중심으로 개별작가의 시적 경향을 밝히는 작업에 국한되어 왔다. 그리고 그러한 작업에서 적용되는 원칙은 상당한

  • 1920년대 후반 한국시
  • 문학1) 민요시ⓛ 민요시의 등장배경② 민요와 민요시의 구분③ 주요시인과 작품들㉠ 김억 ㉡ 주요한 ㉢ 김소월 ㉣ 김동환2) 현대시조①현대시조의 정의② 현대 시조의 전개와 대표 작가ㆍ작품㉠ 최남선 ㉡ 이광수 ㉢ 이은상 ㉣ 이병기 ③ 시조부흥운동(時調復興運動) ㉠ 시조부흥운동의 전개㉡ 시조부흥의 논쟁㉢ 시조부흥운동의 의의와 한계3) 김소월과 한용운에 대하여 ① 김소월② 한용운3. 모더니즘 계열 문학1) 모더니즘, 다다이즘, 이

  • 한용운 시 연구
  • 한용운, 『禪과 人生』, 동서문고, 1977최동호, 『한용운-혁명적 의지와 시적 사랑』,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6김열규 편집, 『韓龍雲硏究』, 새문사, 1981朴鎭煥, 『韓國現代詩人硏究』, 자유지성사, 1997황패강 외 공편, 『한국문학작가론4 - 근대의 작가』, 집문당, 2000J. P. Satrtre외:양원달 역, 『存在와 無』 - 無의 通過過程, 을유문화사, 1971김재홍, 『한국 대표시 평설』, 문학세계사, 1977신동욱, 『김영랑의 슬픔과 시』, 현상과 인식, 1978년 겨울호 참

  • 학습지도안 작가와 작품 학습지도안 작가와 작품 수업지도안 작가와 작품
  • 문학감상에 있어 생산이론적 입장을 강조했음이 확연히 드러나는 단원이다. 7.3, 생산 이론의 문학 교육적 의의문학 교육은 개인을 문학적으로 사회화하여 문학적 문법에 익숙해지도록 돕는 형식적 비형식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이 살아가는 데는 개인 차원의 주관과 취향에 따라 행동하고 욕구를 실현하기 위해 자신을 투구할 수도 있지만 그 삶이 보다 큰 맥락에서 의미가 규정되자면 남과의 관계 속에 자신을 끼워 넣지 않을 수 없다. 개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