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한용운의 삶과 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3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 한용운의 생애
2 . 한용운 시의 이해와 감상
⑴ 님의 침묵
⑵ 알 수 없어요
⑶ 당신을 보았습니다
⑷ 복종
⑸ 이별은 미(美)의 창조
⑹ 나룻배와 행인(行人)
3 . 식민지 현실의 폭로와 저항의 의지
Ⅲ.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 민족의 정신은 언어·문학을 통해 가장 단적인 표현을 얻는다. 일제의 조선어문학 말살정책은 그 훌륭한 반증이다. 작품뿐 아니라 문인들이 태어나고 무대로 삼았던 흙 한 점 바람 한 점에도 민족문학정신은 살아 숨쉬고 있다. 이제 한용운의 문학을 통해 민족 문학의 정신을 이해하고 느껴보자.
Ⅱ. 본론
1. 한용운의 생애
만해 한용운은 1879년 충남 홍성에서 태어났다. 그는 서당에서 한학을 배우다가 동학농민운동에 가담했으나 실패하자 1896년 설악산 오세암에 들어갔다가 1905년(광무9) 인제의 백담사에 가서 연곡을 스승으로 승려가 되고 만화에게서 법을 받았다. 1908년(융희 2) 전국 사찰대표 52인의 한 사람으로 원흥사에서 원종 종무원을 설립한 후 일본에 가서 신문명을 시찰했다. 1910년 국권이 피탈되자 중국에 가서 독립군 군관학교를 방문, 이를 격려하고 만주·시베리아 등지를 방랑하다가 13년 귀국, 불교학원에서 교편을 잡았다.
- 참고문헌
-
한용운 평전 고, 은 고려원, 2000
한용운 박, 철희 서강대학교출판부, 1997
한용운 최, 동호 건국대학교출판부, 1996
한용운연구 김, 열규 새문사, 1982 810.9 김64한
한용운문학연구 김, 재홍 일지사, 1982
한용운 상연구 만해사상연구회 민족사, 1981
(만해)한용운 임중림 太極 198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