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일본 고시엔과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의 아마추어 야구와 더불어 프로야구의 발전을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일본 야구와의 비교를 통한 한국 야구의 발전 방향
목차
서론 : 우리나라 아마추어 야구의 현실
선수수급문제, 사회적 지원미비, 동대문 구장 철거 위기

본론 : 1) 고시엔이란?
2) 일본 국민의 큰 관심사가 된 고시엔.
3) 국민의 사랑을 받게 된 이유 분석.
4) 우리나라 아마야구가 나아가야 할 길
5) 프로야구에 미칠 긍정적 영향

결론 : 향후 발전과정 및 과제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 아마추어야구(학원야구)는 굉장히 심각한 상황에 처해있다. 프로야구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아마 야구가 흔들리는 상황 속에서 프로야구가 온전히 존재할 수 있지 않을뿐더러 먼 미래의 동력까지 잃게 되는 셈이니 큰 위기 상황임에는 틀림없다. 61회 황금사지기 고교야구대회에 출전한 속초상고는 팀원이 11명밖에 되지 않았다고 한다. 창단한지 10년째인 지금 선수수급이 원활하지 못해 현 상황에 이르렀다고 한다. 설상가상으로 2명이 부상을 당해 9명의 선수로 출전, 9명이서 경기를 해야 하는 야구경기를 9명이서 치른다고 생각하면 모든 선수들이 쉴 새 없이 치고 달리고 던져야 하는 셈이다. 속초상고는 결국 탄탄한 전력의 마산고에게 패배하고 말았다. 선수들이 전력을 다 했지만 한계를 넘기에는 역부족이었던 것이다. 이러한 선수수급의 문제는 비단 속초상고만의 문제가 아니다. 초 중 고등학교 야구부 중 많은 수가 선수들을 모집하지 못해 위와 같은 상황이 벌어지고 있고, 또한 선수부족으로 인해 뛰어난 역량을 가진 선수들은 계속해서 혹사를 당해 선수생명까지 위협받는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
한국야구는 우리나라에 1905년에 도입돼 올해 100주년을 맞는다. 1960년대부터 고교야구-실업야구-대학야구가 인기를 끌면서 1982년에는 구기 종목 중 가장 먼저 프로가 출범한 야구는 최고 인기 종목으로 떠올랐다. 지금도 야구가 정말 최고로 사랑 받는 스포츠 종목일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예전에는 동네 마당이나 학교 운동장에서 야구를 즐기는 어린이를 언제나 볼 수 있었으나 요즘은 찾아보기 힘들다. 전국적으로 초등학교와 리틀 야구팀은 134개 팀, 중학은 85개 팀, 고교는 56개 팀, 대학은 31개 팀에 불과하다. 실업팀은 14개나 있었던 게 아예 한 팀도 없다. 프로는 초창기에 6개 구단으로 발족하고 8개 팀으로 늘었어도 적정 규모 10~12개 구단이 되지 못하고 있다. 반면 축구는 프로가 13개 구단으로 야구를 앞질렀다. 야구가 국가로부터 받는 지원이 미미한데 비해 축구는 대표팀 전폭 지원과 월드컵 경기장 10군데 시설이란 엄청난 혜택을 받아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kj7851/
www.npb.co.kr
www.koreabaseball.com
www.kpbpa.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NC다이노스 마케팅전략분석과 현 문제점 분석및 구단 마케팅전략 제안
  • 야구장은 수용인원 3만 명석의 규모를 자랑하는 대형 구장으로 2015년 2월 경 완공을 목표로 착공에 들어간다. 이를 통해 창원시는 국제 규모의 야구 대회 유치와 부족했던 야구 인프라를 대폭 확충, 시민들에게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늘릴 예정이다. 현재 창원시는 사회 야구단 및 유소년 야구단 활성화도 함께 도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창원시 측에서는 프로야구 및 아마추어 야구 활성화, 국제 대회 유치 등으로 약 1조원의 수요가 생길

  • 프로야구 마케팅 레포트
  • 프로야구는 관계자 및 일선 현장에서 있는 모든 구성원들이 현재의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고 그 해결책을 강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번 조사를 통하여 우리나라 프로스포츠의 꽃인 프로야구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 등을 파악해 보고, 관중을 다시 경기장으로 불러들일 수 있는 인기 상승 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자Ⅱ. 본론ⅰ프로야구 현황 1. 구단별 스텝 및 선수 규모한 팀 당 평균 24명의 선수, 프론트 직원 5-6명이란 작은 규모로 출발했던 프로야

  • 야구장 문화 레포트
  • 야구에 빠진 팬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연인 단위로 야구라는 스포츠를 잘 모르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바야흐로 야구장이 스포츠 공간뿐만이 아니라, 현대인의 복합적인 문화 공간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것이다. 현대인들은 왜 야구장을 찾는 것일까? 야구장 문화의 특성은 무엇일까?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 야구장 문화가 더욱 발전하기 위한 개선책은 없을까?2. 현황2.1. 한국의 프로야구 한국의 프로야구리그는 1982년 출범했다. 출범을 전후

  • [스포츠마케팅]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연구
  • 스포츠 마케팅 논문들어가면서 스포츠 마케팅의 시대가 열리고 이다. 미국의 슈퍼볼 일본의 J리그 등 프로스포츠는 물론 아마추어 정신을 표방하는 올림픽에 본격적으로 마케팅 기법이 도입된지도 10여년, 이제 스포츠는 단순히 볼거리를 제공하는 운동경기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그 자체를 사업화하고 광고 매체로서 활용하며, 다른 부대 사업 개척이 가능한 하나의 독자적 산업으로 자리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아직도 스포츠 마케팅

  • [마케팅전략]스포츠마케팅과 캐쉬백마케팅
  • 초창기 스포츠 마케팅 이야기스포츠 마케팅의 시대가 열리고 이다. 미국의 슈퍼볼 일본의 J리그 등 프로스포츠는 물론 아마추어 정신을 표방하는 올림픽에 본격적으로 마케팅 기법이 도입된지도 10여년, 이제 스 포츠는 단순히 볼거리를 제공하는 운동경기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그 자체를 사업화하고 광 고 매체로서 활용하며, 다른 부대 사업 개척이 가능한 하나의 독자적 산업으로 자리를 구축 해 나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아직도 스포츠 마케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