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역사, 교육철학] 권근 『입학도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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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12.0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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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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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머리말
Ⅱ. 본문
1. 내용분석
⑴ 천인심성합일설(天人心性合一說)
⑵ 『대학(大學)』과 『중용(中庸)』
⑶ 『논어(論語)』와 『맹자(孟子)』
⑷ 오경(五經)
2. 『입학도설』의 시각적 전략
Ⅲ. 결론
- 본문내용
- 그 내용은 먼저 성리학을 심성론의 측면에서 이해하도록 「천인심성합일사상(天人心性合一思想)」을, 다음으로 학문하는 순서와 방법을 이해하도록 『대학』과 『중용』을, 그리고 유학사상의 중핵적인 가치인 인(仁)에 대하여 가르치려고 『논어(論語)』와 『맹자(孟子)』를, 마지막으로 오경전체(五經全體)에 관계를 이해하도록 하였다. 이상의 내용을 가르쳐 주는데 있어 수고없이 눈으로 보면 곧 마음으로 깨달을 수 있게 하도록 40여개의 「도설」을 그리고, 그림에 대한 해설을 붙인 다음, 질의응답을 통하여 그 요점을 재정리하도록 하였다. 이 도설은 추상화된 개념을 구체적으로, 복잡하고 심오한 이치들을 단순화하여 체계적으로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에 대한 관계를 도면으로 그리고 핵심적인 개념은 흑백색 또는 동그라미나 네모 속에 넣어 그를 더욱 강조하여 눈에 띄기 쉽게 하였으며, 문자를 파자(破字)로 풀어 각 획에 의미를 부여하여 쉽게 파악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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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lrbc***
(2008.04.09 16:1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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