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우리나라 대학교육 경쟁력은 왜 약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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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한국 대학의 국제경쟁력
2. 대학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
3. 대학경쟁시대에 살아남는 방법 -구체적 사례 : 동국대 중장기 발전 계획안

Ⅲ. 결론 - 한국대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지식기반사회에서 대학은 지식의 창출과 확산 그리고 응용을 위한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고등교육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기반이 되고 있다. 오늘날 주요국들이 앞 다투어 대학에 지원을 강화하고 있는 이유는 대학의 경쟁력 향상이 궁극적으로 국가 경쟁력을 좌우한다는 생각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대학은 그동안 엄청난 양적 팽창을 가져와서 세계에서 가장 대학생이 많은 국가가 되었지만 대학생의 수, 대학원생의 수, 대학의 수의 증가에 따른 교수의 증원, 실험실습 설비의 투자가 이루어지지 못하였으므로 질적으로는 향상되었다고 말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국가경쟁력은 세계 주요 국가들과 비교했을 때 낮은 수준이다. 그러나 양적인 측면에서 본 우리나라 교육의 국가경쟁력은 최고 수준이었다. 우리나라는 중등학교 취학률이나 교육성과평가에서는 세계 여느 나라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의 순위를 자랑하고 있다. 우리나라 대학이 국제 경쟁력이 낮은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대학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 방안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한국 대학의 국제경쟁력
1) 평가 기준 및 방법
상하이교통대학의 세계 대학 순위 평가는 평가 기준이 노벨상 수상 여부에 치우친다는 비판도 있으나, 국제적 시각에서 대학이 제공하는 교육의 질을 평가하는 하나의 방법으로서 대학교육이 인류의 문화 ․ 복지 향상에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하는 것이고, 또한 교수의 자질과 연구실적 부분은 경쟁력 확보를 위한 대학의 가치창출 능력을 평가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을 것이다.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IMD)이 사용하고 있는 교육 경쟁력 평가 부분의 항목들도 대
참고문헌
박거용, 한국대학의 현실, 문화과학사, 2005
오환섭, 대학교육 - Higher education,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05
이기태, 국제경쟁력 제고 관점에서 바라본 한국교육의 나아갈 길 중에서, 교육공학잡지,
제11권 1호
東國, 동국 교재위원 출판부,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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