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언어영역 구성 및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언어영역 구성 및 교사의 역할를 주제로 한 레포트
본문내용
유아들의 언어 학습은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유아들은 그들의 일상에서 끊임없이 언어를 사용하며 살아간다. 그들은 먹으면서, 놀면서, 이야기 나누면서, 책을 읽으면서 언어를 배운다. 이처럼 생활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배우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들을 둘러싸고 있는 언어적 환경은 유아들의 언어 학습에 매우 중요한 변인이 되며 유아들의 지식이나 발달 정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 영아를 위한 언어영역 구성 및 교사의 역할과 유아를 위한 언어영역 구성 및 교사의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로 영아를 위한 언어영역 구성 및 교사의 역할을 알아보고자 한다.
언어 영역 구성에 있어 영아들이 꺼내고 넣을 수 있는 낮은 책장을 비치해야 할 것 이다. 또한 소파, 쿠션, 인형 등을 비치하여 안락한 느낌이 들도록 하며 햇빛이 잘 들고 시끄러운 영역과 분리하여 배치한다. 영아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위한 교재와 교구들이 갖추어져 있어야 하고 책을 전시할 경우 책의 측면보다는 책의 표지가 보이게끔 하여야 하며 오감각을 활용하여 탐색하는 시기이므로 다양한 재질의 도서, 예를 들어 올록볼록하게 되어 손으로 감각을 느끼면 볼 수 있는 도서나 종이뿐만 아니라 비닐로 된 책, 입체로 된 책 등을 구비해야 한다.
참고문헌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이윤경외) 및 여러 참고사이트(본문내용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 영유아교수방법론2A] 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예, 만 2세 어린이집 교실 등)
  • 구성의 중요성2. 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한 설명1) 실내외 환경구성의 조건2) 환경구성의 원리3) 실내외 환경 구성시 유의 사항3.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 만2세 어린이집1) 놀잇감 영역2) 대근육 활동과 정서발달 영역3) 수유영역4) 수면영역5) 걸음마 영역6) 언어영역7) 실외영역8) 배설영역9) 벽면영역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영유아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교육 및 보호에서 양자를 포괄하

  •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
  •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 이러한 교사 중심적인 방식 하에서는 유아 개개인의 관심이 고려될 여지가 적고, 유아들의 다양한 창의력을 계발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줄곧 문제가 제기되어 왔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의 의도와 학습자의 흥미를 절충시키는 프로그램이 개발되기도 하였다. 이런 노력과 관련하여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Kats와 Chard의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 교육과정 내용 구성 및 교수․학습 방법 면에서 많은 주

  • 아동생활지도 계획안 -유아 컴퓨터 교육
  • 교육기관은 컴퓨터 영역을 두고 있고 교사 역시 컴퓨터 사용을 자유롭고 편안하게 사용하고 있으며 좋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은 부모님들이 먼저 제공해 주시는 등 대부분의 활동이 이미 다 이루어지고 있다. 이제 컴퓨터는 신기한 물건이 아니다. 또한 지금까지 나온 연구결과들은 매우 훌륭하나 현대 시대에 맞지 않은 교육목적 및 방법으로 판단하게 되었다.따라서 이제는 유아교육기관에서도 컴퓨터 영역과 관련한 생활지도가 시급히 마련되어야

  • [아동문학] `아씨방 다섯 동무` 동극활동 모의수업 계획안
  • 역할을 유아가 대신해 보는 것으로, 동극은 이러한 극화 활동을 좀 더 조직적이고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활동이라 하겠다. 동극활동은 유아교육에 있어서 동화와 자유놀이라는 두 가지 중요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사용하는 것은 즐겁고도 매우 효과적인 교육전략이라 할 수 있다(han, 1991).Ⅱ. 동극 활동과 「아씨방 다섯 동무」동극 활동은 유치원 교육과정 5개 영역중의 하나인 표현생활의 대표적인 활동으로 풍부한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중요성
  • 유아교육기관은 유아들이 생활하는 공간이며 외현적인 아름다움보다는 자연에 가까운 소재로 지어야 하는데 도시지역에 있는 유아교육기관들은 비싼 땅값으로 인해 넓은 공간을 가질 수는 없고 더구나 자연을 바로 옆에 둘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콘크리트벽에 둘러 싸여 있고 운동장이 있다고 해도 형식적인 환경일 수밖에 없다. 유아들은 교육의 모든 행위 속에 주체가 되어야 한다. 하지만 현재의 유아교육과정은 유아의 학습경험을 영역별로 제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