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수출기업의 생산물 배상책임 리스크 관리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글은 수출기업의 생산물 배상책임 리스크 관리 전략에 관한 글입니다. 들어가는 말, 과실에 대한 입증 없이도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어, 생산물 배상책임 리스크 관리 프로그램 절실, 생산물 배상책임 리스크 관리 정책지시서에 잘 나타나야 한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레포트나 논문을 쓰실 때 참고 하십시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과실에 대한 입증 없이도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어
3. 생산물 배상책임 리스크 관리 프로그램 절실
4. 생산물 배상책임 리스크 관리 정책지시서에 잘 나타나야 한다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기업 활동의 범위가 넓어지고 복잡 다기화 됨에 따라 기업은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제3자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와 피해자로부터 법적인 배상책임을 추궁 당하게 되는 경우에 빈번하게 직면하고 있다. 이와 같은 각종 법적인 배상책임 중에서 생산제품의 결함에 따른 소비자의 신체상, 재산상 피해에 대한 생산물 배상책임 소송문제가 크게 부각되고 있다. 1960년대 초 미국에서 판례로 피해자가 생산제품의 결함과 그 결함으로 인한 피해발생과의 인과관계만 입증하면 제조업체의 과실유무에 관계없이 배상청구를 할 수 있는 엄격배상책임의 법리가 도입된 후 1980~1990년대에 EU, 브라질, 호주, 필리핀, 중국, 일본 등 많은 국가들에서 생산물 배상책임법이 입법화되어 시행되고 있다. 최근 생산물 배상책임 문제가 새로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어 주요 수입국들의 생산물 배상책임법 제정이 수출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그 대응방안을 전략적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생산물 배상책임이란 시장에서 유통되는 제품의 결함으로 인해 최종 소비자 및 이용자 또는 제3자가 생명이나 신체, 재산, 기타권리 등에 손해를 입을 경우 제품의 생산, 유통, 판매의 과정에 관여한 자가 부담하는 법률상 배상책임을 말한다. 각국의 생산물 배상 책임 법은 대부분 국내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관계를 규율하고 있지만, 제품을 해외로 수출할 경우 수출기업 역시 국내제조기업과 동일한 생산물 배상책임 리스크에 노출될 수 있다. 이와 같은 생산물 배상책임은 손해발생시 금전적 배상의무를 부담하는 민사상 배상책임으로, 당사자 간의 계약을 전제로 하여 발생되는 계약책임과 계약관계가 없어도 제3자의 손해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는 불법행위책임으로 크게 구분된다. 또 불법행위책임은 생산자의 과실을 소비자가 입증할 경우 책임을 추궁할 수 있는 과실 책임과 과실에 대한 입증 없이도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는 엄격책임으로 양분된다.

2. 과실에 대한 입증 없이도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어

생산물 배상책임은 전통적으로 과실 책임 이론을 토대로 배상과 관련된 문제를 다루었으나 동 법리는 고도의 과학적 기술이 관련되고 복잡한 제조 및 유통과정에서 야기되는 배상책임 문제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없어, 점차 엄격배상책임을 토대로 한 생산물 배상책임 법리가 발달되었다. 우리나라 주요 교역상대국의 생산물 배상책임법의 제정은 수출기업에게 관련 소송의 증가, 수출경쟁력 상실, 비관세 장벽으로의 작용 등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소지가 크다. 특히 우리의 수출품목구조가 생산물 배상책임에 노출될 소지가 큰 고부가가치의 공산품이 주종이어서 우리 수출제품에 대한 주요 수입국 소비자의 생산물 배상책임 소송문제가 더욱 부각될 전망이다. 또한 미국, EU, 일본의 엄격한 생산물 배상책임법이 규정하고 있는 제품의 안전수준에 도달하기 위해 원자재 및 시설대체, 품질관리, 보험구입 등 추가적인 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미국 일본의 중소기업 정책 비교
  • 韓國‧美國‧日本의 中小企業政策차 례 제 1 장 서 론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제 2 장 중소기업의 정의와 역할제1절 중소기업의 정의1. 미국 중소기업의 정의2. 일본 중소기업의 정의3.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정의4. 중소기업 정의 비교의 의의제2절 중소기업의 비중과 역할1. 미국 중소기업의 비중과 역할2. 일본 중소기업의 비중과 역할3.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비중과 역할4. 중소기업 비중과 역할 비교의 의의제 3

  •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과 연예기획사의 경영전략 고찰 ]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과 연예기획사의 경영전략 고찰
  • 관리를 하 여 활동이 원활할 수 있도록 하여, 그 결과 상품성이 높아진 연예인으로 인 해 경제적 이윤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김정은, 2000: 5). 일반 기업 경영의 원리는 그대로 연예 매니지먼트에 응용되어 진다. 점점 조직화되고 거대화되는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에 있어 기존의 검증되고 연 구된 경영원리 및 전략은 상황에 알맞게 응용할 수 있을 것이다. 2. 연예 매니지먼트의 시스템연예 매니지먼트는 오랜 시간에 걸쳐 정형화된 기본 과

  • 일본의 경제와 산업분석과 한국과의 기업문화 조사분석
  • 수출에 집중했다.2. 한국과 일본의 경제성장의 차이점1) 조선과 도쿠가와 막부의 차이한국은 외세의 침략이 많아 강력한 중앙집권체제를 유지했고 세력, 권력이 바뀔 때마다 정책도 변경하여 일관성이 결여됐다. 많은 재난으로 인해 정부에 대한 신뢰가 떨어져서 외국에 가자가 경쟁을 하여 협력이 부족하다.(대외 경쟁적) 그리하여 한사람의 강력한 경영체제를 구축했고 대기업위주이며 모든 것을 기업이 관리하는 유형(일관생산방식)을 보인다.일

  • [경제] 시사용어정리
  • 기업목표의 변화 등이다.공동보험제2개국이 합작으로 제3국에 수출을 할때 각각 자국의 보험기관에 공도으로 보험을 드는 제도. 하청의 형태로 2개국 수출업자들이 공동으로 수출을 하는 경우 주계약국 수출보험기관과 하청국 수출보험기관이 각기 자기나라 수출업자의 수출이행분에 대해 보험을 인수하는 것이다. 이때 양국의 수출보험기관은 공동보험협정을 체결, 내용변경 손실사정 등에 대해 상호협력한다. 이는 수출보험에 있어 국제협력의 대

  • [경영용어집] 경영, 경제, 비즈니스 용어집 [대기업 사내 자료]
  • 기업과의 격차가 매우 두드러진 경우의 독과점을 말한다. 과잉경쟁과 업계 재편성이 궁극에 이르렀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다.견인전략(牽引戰略) pull strategy경로전략 또는 촉진전략의 한 형태로서 최종고객에 대한 집중적인 설득(광고)을 통하여 그들로 하여금 마케팅 경로를 통하여 제품을 끌어당기도록 하는 전략대안. ⇒ 후원전략 견질(見質)어음금융기관이 대출해줄 때 담보로 받는 어음으로, 일종의 백지어음이다. 기업이 담보로 내놓은 당좌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