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격효과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소격효과의 개념
1. 1 소격효과의 개념
1. 2 브레히트의 변증법과 소외
1. 3 브레히트 이전 소외의 형태
2. 소격효과의 기법
2. 1 공연기술
․ 연기
․ 무대장치
․ 음향효과
․ 조명효과
․ 슬라이드 및 영상
3. 소격효과의 양상
3. 1 소설
3. 2 시
3. 3 극
4. 소격효과의 한계
- 본문내용
-
1. 소격효과(Verfremdungs effect)의 개념
1. 1 소격효과의 개념
소격효과는 관객과 배우의 심리적인 거리를 말하는데 독일의 브레히트가 주장한 예술표현기법이다. 여기에서 소외(Verfremdung)라는 개념을 예술표현기법으로 그것은 무엇보다 관객들이 배우의 연기에 몰입해 동일화되어서는 안 되며, 어디까지나 제 4의 벽에 갇혀있는 환각의 세계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입장에서 극을 평가해야 한다는 것이다. 브레히트는 아리스토텔레스적 연극관을 부정하면서 소외의 개념으로부터 브레히트가 기한 연극에서의 소외효과는 단순한 연극기법이 아니라 관객으로 하여금 무대에 대해 거리와 이성을 가지고 분석적이고도 비판적인 태도를 갖도록 함으로써 적극적으로 현실변화에 참여케 하려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어떤 사건 또는 성격을 소외시킨다는 것은 그 사건이나 성격에서 자명한 것, 명백한 것을 제거하고 그에 관해서 놀라움과 호기심을 자아내게 하는 것이다. …… 소외시킨다는 것은 역사화 하는 것이며, 사건과 인물을 역사적으로 무상한 것으로 묘사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과정은 동시대인에게서도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니, 그들의 자세도 시대적 제약을 받는 것으로, 역사적으로 무상한 것으로 묘사될 수 있는 것이다”
‘실험연극에 관하여’ 연설문, 1939, 브레히트 이원양, 『브레히트 연구』, 두레, 1984 p. 5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