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단따 철학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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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베단따 철학

2. 베단따 학파

3. 우빠니샤드

4. 베단따 수뜨라 (브라흐마 수뜨라)

5. 샹까라의 불이일원론적 베단따 철학

6. 라마누자의 한정 불이론적 베단따 철학

7. 마드바의 이원론적 베단따 철학

8. 맺으며 (육파철학의 의의)
본문내용
1.베단따 철학
- 어원 : Veda + anta(끝)= ,경전으로서 베다의 끝- 베다의 내용으로서의 끝
=> 우빠니샤드를 지칭
- 인도 철학사상의 중심, 우주의 근원이며 궁극의 존재인 브라흐만의 원리를 탐구
(브라흐만과 아뜨만, 윤회와 해탈)
- 베단따 철학의 근본이 되는 경전 : Upanisad, Bhagavadgita, Brahma-sutra
- 베단타학파는 우빠니샤드에 최고의 권위를 부여하여 체계적인 해석을 시도.

2. 베단따 학파
- 육파철학은 불교와 자이나교에 밀려 쇠퇴하고 있는 브라흐만교의 전통부흥을 주장하여 일어났으며, 베단타학파는 그 가운데 가장 큰 세력을 형성,
- 우빠니샤드는 본래 체계적인 철학적 논문이 아니라 궁극적 실재에 대한 직관적 통찰 과 직접적 경험에 대한 여러 현자들의 기록이기 때문에 외관적으로는 모순된 진술과 동 일한 관념에 대해 때에 따라 강조의 차이를 보이기도 함. 또한 우빠니샤드의 간결하고
경구적인 문체를 사상적으로 파악하기 곤란했으므로 시간에 따라 이를 다르게 해석하였
고, 따라서 기본사상을 체계화 하려는 요구가 절실해짐.
참고문헌
베단따 철학 (김선근 1990, 불광출판부)
학파로 보는 인도사상 (S. C. Chatterjee ․ D. M. Datta 1999, 예문서원
인도종교철학사 (정태혁 1993, 백산출판사)
인도철학사 (길희성 1984,민음사)
인도사상의역사 (정호영 2004 민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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