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학] 비형식적 오류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논리학> 비형식적 오류에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 학기 과제물 점수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논리학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 비형식적 오류에 관하여
1. 힘에 호소하는 오류
2. 연민에 호소하는 오류
3. 군중에 호소하는 오류
4. 권위에 호소하는 오류
5. 인신공격에 오류
6. 정황적 오류
7. 피장파장의 오류
8. 무지에 근거한 오류
9. 우연의 오류
10.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11. 거짓원인의 오류
12. 선결문제 요구의 오류
13. 복합질문의 오류
14. 논점 이탈의 오류
15. 흑백사고의 오류
16. 애매어의 오류
17. 애매문의 오류
18. 강조의 오류
19. 결합의 오류
20. 분해의 오류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2. 선결문제 요구의 오류
선결 문제 요구의 오류는 증명을 필요로 하는 내용을 이미 증명된 것으로 가정할 때 생기는 오류인데 이런 오류의 예를 들자면 「친구」 라는 한글 단어를 들 수 있다. 「친구」를 국어사전 에서 찾아보면 오래두고 가까이 사귄 벗 이라는 정의가 나온다. 오래두고 가까이 사귄 이라는 말은 오래둔다 라는 부분의 의미가 약간 모호하긴 하지만 일정한 시간동한 함께 지낸 이라는 뜻으로 이해가 가능하다 하지만 여기서 「벗」 이라는 단어를 다시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그 뜻은 「친구」 로 나온다. 정리하면 「친구」 라는 단어의 뜻은 오래두고 가까이 사귄 친구 가 되는 셈이며 이는 분명 선결문제 요구의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이다.

13. 복합질문의 오류
복합질문이란 두 가지 이상의 질문이 포함되어 있어 ‘예’ 나 ‘아니오’ 어느 쪽으로의 대답도 여의치 않게 하는 경우의 오류인데 예를 들자면 술버릇이 전혀 없는 사람에게 요즘도 술만 먹으면 사람을 때리냐 ? 라는 질문을 던졌을 때 질문을 받은 사람이 아니오 라고 대답한다 해도 과거에는 술만 먹으면 사람을 때렸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되고 그렇다고 예 라고 대답할 수도 없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를 복합질문의 오류라고 할 수 있다.

14. 논점 이탈의 오류
논점 이탈의 오류는 어떤 주장을 지지하기 위한 근거가 실재로는 다른 결과를 지지 할 때의 오류를 말하는데 예를 들자면 청소년들의 과도한 휴대폰 사용이 그들의 학습에 불러올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하여 말할 때 통신사의 지나치게 비싼 요금제를 예로 든다면 이는 청소년들의 학습에 미치는 영향이라기보다 그 과도한 요금이 미치는 경제적 영향이 고려되는 것이므로 논점 이탈의 오류를 범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득순 / 이야기 속의 논리학 / 새날 / 2005
김진영 / 새롭게 보는 논리학 / 책벌래 / 2000
서정선 / 논리학 첫걸음 / 서광사 / 2002
곽강제 / 논리학 / 박영사 / 2004
전영삼 / 논리학 입문 / 간디서원 /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술] 비형식적 오류
  • 비형식적 오류목차Ⅰ. 서론Ⅱ. 본론제 1절 결합의 오류와 분해의 오류제 2절 위력에의 논증, 권위에의 논증, 대중에의 논증제 3절 선결문제의 요구의 오류제 4절 애매어의 오류, 애매구의 오류제 5절 사람에의 논증, 허수아비의 오류, 무관한 결론에의 오류Ⅲ. 결론Ⅰ. 서론일반적으로 잘못된 지식이나 믿음의 결과 등을 오류라고 한다. 그러나 논리학에서의 오류는 ‘추론 또는 논증의 과정에서의 잘못’으로 제한하여 말한다. 많은 논리학 교과

  • [교육철학] 서양 고대의 교육제도와 교육사상
  • 논리학과학 등을 통해서 이성과 시민적 자지를 계발시킬 것을 주장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과정을 보다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그는 교육의 조직이나 교육과정은 아동의 발달단계와 일치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가정교육기에는 동물놀이, 신체적 활동, 이야기 등으로 교육하며, 7세 초등학교에 입학한 이후의 아동은 14세가 될 때 까지 도덕적신체적 교육을 중시하여 독서, 쓰기, 체육, 음악 등을 가르치되 이론이나 법칙의 교실을 통해

  • 철학의이해2A) 이 장에서는 아래 도서들은 교과서 제1강에서 제6강까지 참고문헌으로 실린 책들입니다 한 권을 택해- 철학에의 초대 -요약한 후 독후감 작성하시오0K
  • 논리학에서 전제라 부르며, 이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을 바탕으로 한다. 영어에서 전제(premise, proposition)라는 낱말은 고대 그리스어 protasis, 라틴어 praemissa, propositio에서 비롯되었다.논지에 대한 근거를 잘못 제시하는 점에서는 형식적 오류와 다를 바 없지만, 잘 못 제시된 근거의 성질이 논리적 형식으로 일반화되기보다는 형식외적인 특징으로 일반화될 수 있는 오류들을 총칭하여 비형식적오류라 한다. 일반적으로 연역 추리의 규칙을 위반함으로써

  • [체육사] 서양체육사
  • 논리학, 수사학, 기하학, 물리학 등의 전통적 교과도 과하고 있지만, 이들의 중요성은 크게 인정하지 않았다. 또한, 라틴어와 그리스어도 포함하였지만, 문학자들의 무시한 현대어를 중히 여겼다. 그는 당시 행하여졌던 교육과눈 동떨어진 보건과 체육을 커리큘럽 중에서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몽테뉴으 체육프로그램 내용은 활발하고 행동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젊은이를 육성하도록 고안되었다. 소년들의 체육에 관하여는 세세하게 언급하

  • [교육사] 서양 고대와 중세의 교육
  • 관하여 논하였는데 그는 지식과 진리는 신의 계시를 통해 이미 개개의 인간 안에 구비되어 있으며, 따라서 교수의 목적은 이미 내재하고 있는 지식을 상기하도록 학생을 돕는 것이라고 보았다. 즉 아우구스티누스는 지식의 전달과 진리의 교수와 전달에서 교사의 역할은 학습자가 자신의 내면에서 진리를 찾도록 안내하고 자극할 수 있도록 돕는 보조자의 역할로 본 것이다. 이처럼 고대 사상과 기독교 교리를 통합시켜 기독교 사상을 체계화 한 아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