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관련 어휘의 양상과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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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례

Ⅰ 서론
Ⅱ 본론
1. 어휘 양상
2. 순화 가능 어휘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외모에 대한 관심과 상업주의가 만나 수많은 결과물을 내놓았지만 그 중에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패션 산업의 성행이라고 할 수 있다. 패션과 관련된 텔레비전 채널과 프로그램, 잡지, 인터넷 쇼핑몰 등은 각종 정보의 제공과 시각적 효과를 통해 패션 산업을 이끌어가는 일등공신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필요는 없다. 그저 시대를 따라 나타나는 하나의 현상으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세부적으로 들어가, 우리말 사용 측면에서 패션 관련 어휘를 살펴보면 여러 문제점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패션 관련 어휘가 아닌 패션 용어는 하나의 전문어 라고 할 수 있다. 거의 모든 전문 분야에 해당되듯이, 패션 분야 또한 서양의 것을 들여왔기 때문에 패션 관련 용어 또한 우리말로 순화되지 않고 그대로 쓰이는 경우가 많았다. 딱히 그것을 대체할 우리말이 존재하지 않았거나 굳이 우리말로 순화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거나, 이러한 이유로 패션 용어들이 오늘날까지 계속 사용되어왔다. 하지만 패션이 대중의 관심사가 된 이후, 매체를 통해 나타나는 패션 관련 어휘를 가만히 살펴보면 그 문제가 심각함을 알 수 있다. 전문어로서의 패션용어의 차원을 넘어서서 기존의 우리말 표현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외국어를 억지로 빌어와서 쓰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앞으로, 패션 관련 어휘를 큰 범주로 설정하여 그 안에 패션 용어도 포함시켜 그 양상과 문제점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안병기,「패션전문용어의 이해」, 경춘사, 2003.
「불ㆍ영ㆍ한 패션용어사전」, 경춘사 2003
「패션디자인 용어 사전」, 라사라패션정보, 2003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네이버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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