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연극론] 입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글
2. 본문 - ①생애
②주요작품
③입센이 사회에 미친 영향
3.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글
세계의 연극사상 현대 이전을 대체로 3기로 구분하여 아이스키로스, 소포크레스, 유리페데스 등 희랍 비극작가들에 의해 대표되는 ‘고전극시대’, 영국의 세익스피어, 프랑스의 코르네이유, 라신, 모리엘 등으로 대표되는 ‘낭만극시대’, 그리고 입센을 아버지로 삼는 ‘자연주의극시대’로 일컫는데, 이를 다시 ‘고전극시대’, ‘세익스피어시대’, ‘입센시대’라고도 부른다.
 그는 수법상으로나 내용상으로나 전 과거를 집대성하고 지양하여 연극사상 완전히 새로운 기원을 가져온 위대한 분수령 역할을 하고 있다.
현대 연극사와 문학사에서 입센의 영향과 위치는 절대적이다. 19세기 최고의 극작가이자 시인이며, 현재까지도 그의 명성과 우위성은 흔들리지 않고 있다.
이 기회를 통해 입센의 생애와 사회에 미친 영향, 그리고 그가 남긴 주요작품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문
① 생애
1828년 3월 20일, 노르웨이 남부의 항구도시 시엔에서 부유한 상인의 차남으로 태어난 헨릭입센은 아버지는 덴마크 태생의 부유한 선주였는데, 시내 한가운데에 있는 큰 집에서 살았다. 그러나 입센이 7세 때 아버지의 사업이 파산하고, 이후 입센은 30여 년 동안 불우한 생활을 하게 되었다. 갑자기 가난과 불행의 나락으로 떨어진 입센의 가족은 시내의 큰 집 대신에 교외의 초라한 집으로 이사해야 했고, 그러한 불우한 환경 속에서 입센은 말이 없고 내성적인 소년으로 자라났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중어중문학] 기독교적 관점으로 바라본 ‘조우’의 작품 `뇌우` 분석
  • 론으로 현실을 해석하는 것들에 대해 근본적으로 만족할 수 없었다. 그에게 있어서 종교에 접근하고 하나님에게 기도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것이었다” “曹禺天性敏銳憂鬰, 思維的走向從小就趨近于對神秘恐怖的現象的探詢. ‘思接千載’, 他根本就不滿足那些以 現實的理論解釋現實的東西, 在他來說, 接近宗敎, 祈問上帝是不可避免的.”馬佳, 《十字架下的俳徊》學林出版社, 1995, 상해, p.86이렇듯 조우는, 그가 가진 천성적 자질이나 그가 자라온

  • [일본문화] 일본의 음악, 연극, 패션
  • 연극은 신극(新劇)이라는 명칭으로 부른다. 신극이란 메이지시대 이전부터 공연하던 노나 교겐, 분라쿠와 가부키 등을 옛날식 연극이라는 의미로 구극으로 명명하고, 구극이 아닌 새로운 연극이라는 의미로 신극이라 했다. 신극이라는 연극 장르는 현대 일본연극의 주류를 이루는 장르이다. 1924년에는 일본 최초의 신극용 극장으로서 쓰키지(築地) 소극장이 개장되어 독일 희극 등 번역극을 상연하여 가부키가 아닌 새로운 연극으로서 신극 추진운

  • T. S. 엘리엇 문학비평
  • 『T. S. 엘리엇 문학비평』, 이창배 역, 동국대학교 출판부, 1999. 머리말Ⅰ. 시론(1) 전통과 개인의 재능 (1919)비평의 임무 (1923)고전이란 무엇인가? (1944)비평의 경계선 (1956)시의 사회적 임무 (1945)현대정신 (1932)시의 세 가지 목소리 (1953)Ⅱ. 시론(2) 자유시 고찰 (1917)산문과 운문 (1921)시와 선전 (1930)시와 비평 (1932)시의 음악 (1942)시와 극 (1951)Ⅲ. 시인론 단테 론 (1929)셰익스피어와 세네카의 극기주의 (1927)형이상파 시인들 (1921)밀튼 론 (1936)존

  • [연극개론] 에드워드 고든 크레이그의 연출론
  • 연극예술론』, 현대미학사, 1999, p15-16(2)-3. 반사실주의무대는 결코 인간의 본질을 재생산하려는 시도를 해서는 안되며 지금까지 그 어디에서도 결코 볼 수 없었던 무대만의 형식과 비전을 창조해야만 한다. 이 말은 예술은 현실보다 높은 차원에 있는 것이라는 크레이그의 믿음에서 나온 것이다. 예술은 현실보다 높은 차원에 있어 세계를 구원할 수 있는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또 그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것을 의무로 해야 한다. 그 아름다움의 세계

  • [희극] 오태석의 `환절기` -부조리극의 특징 및 현대 실험연극과 영화비교
  • 연극에 대한 이와 같은 태도는 현대 정신분석학이 밝혀낸 무의식에의 깊은 관심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표현주의 극작가들은 개인 무의식뿐이 아니라 집단 무의식이 인간의 사회적 현실에 대한 반응적 행동양식으로 표출되는 과정에 관심을 가졌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 개선이나 가치 혁신을 위한 극적 표현을 성취해 내고자 했던 것이다. 일반적으로 거론되는 표현주의의 특징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지적할 수 있다.①표현주의극의 특징㉠ 반(反)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