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 대한민국 운전자들이 알아야 할 교통법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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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우리나라 교통 현황
2. 교통법규의 중요성
3. 최종 레포트 방향

Ⅰ. 자동차 보험제도
1. 교통사고처리과정에서의 역할
2. 자동차보험의 발전
3. 자동차보험의 종류
4. 우리나라 자동차보험 전망
5. 자동차 보험제도의 문제점

Ⅱ. 교통사고 처리 특례법에 의한 형사 입건
의 의
적용범위
형사처벌이 되는 경우
1.미신고∙구호조치위반
2.중앙선 침범

Ⅲ. 자동차 소유자의 유의사항
1. 자동차를 신규로 등록하려면
2. 자동차 소유자의 주소가 변경된 때
3. 중고자동차를 팔거나 살 때
4. 자동차 정기점검과 검사를 받으려면
5. 자동차를 도난 당했을 때
6. 자동차를 폐차, 말소등록 하려면
7. 자동차 등록번호판의 관리
8. 자동차의 무단방치행위

Ⅴ. 결론

Ⅵ. 출처
본문내용
1. 우리나라 교통 현황

우리나라 교통사고 발생률은 현재 OECD 26개국 중 26위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률이 다른 OECD국가의 4배, 노인사고는 6배나 많고, 보행자 사망사고 건수도 선진국과 비교해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뉴시스, 우리나라 교통사고 OECD 중 '최악' 2006.6.9
OECD에 가입한 30개국을 상대로 차량 만대당 사망자수가 몇 명인가를 조사해본 결과 스위스, 스웨덴, 노르웨이가 1.1명, 영국, 일본, 네덜란드가 1.2명, 독일이 1.3명, 호주, 아이슬랜드가 1.4명 등으로 나타난데 반해 헝가리가 4.8명, 그 다음 우리나라가 4.6명으로 30개국 중 29번째로 나타났다. 이처럼 우리나라에서 교통사고가 빈번한 이유는 교통여건이나 여러 인식이 선진국에 비해 상당부분 열악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1980년대 중반까지 차량증가와 함께 교통사고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나 1980년대 후반부터 그 수치가 조금씩 둔화되기 시작하여 2002년도에 국가에서 안전벨트 착용의 의무화, 파파라치 제도, 무인단속 카메라의 설치확대 등 사고예방정책을 집중적으로 실시함으로 인해 교통사고 수치가 대폭 감소하였다는 것이다. 그 이후 큰 폭은 아니지만 2003년이후로도 조금씩 감소하여 사망자수의 경우 0.1% 가량씩 감소 추세에 있다.
.
참고문헌
뉴시스, 우리나라 교통사고 OECD 중 '최악' (2006.6.9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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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개발연구원, 자동차보험제도 개선방안연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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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분석사법규/ 이상광, 윤상복 공저/ 홍익출판사
도로교통법령집/ 대한교통안전 연구회/ 크라운출판사
자동차 관리법규/ 한국자동차 감정협회. 김경천 변호사 감수/ 평단문화사
도로교통법 다이제스트/ 강동화 편저/ 법영사
도로교통법/ 허정웅, 이성원 공저/ 크라운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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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만인의 알기쉬운 도로교통법/ 고준우/
교통사고 처리 특례법안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고찰 [배기환],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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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daum.net/db0147/3759788 노란자동차/동부화재 다음 블로그(07.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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