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영양학] 간 기능성 발효유의 기능과 시장 현황에 따른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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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서론 - 주제선정 동기

1. 기능성 식품에 대한 소비욕구 증가
2. 기능성요구르트 시장의 판도변화


II. 간 기능 강화 요구르트의 기능과 효능

A. 일반 요구르트와의 차이점
1. 요구르트 [yoghurt]
2. 고기능성 발효유

B. 간기능성 발효유의 성분과 기능
1. 쿠퍼스
2. 구트 HD-1
3. 헤파스

III. 간 기능성 요구르트 시장과 마케팅

1. 시장 규모와 점유율
2. 제품별 마케팅 전략

Iv. 한계점 및 나아가야 할 방향

1. 한계점
2. 나아가야 할 방향


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 주제선정 동기


1. 기능성 식품에 대한 소비욕구 증가

불황기 때 최대 화두는 ‘건강'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은 현대인에게 필수 요건이지만 특히 불황기 때면 더욱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심리적 현상이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라는 말도 있지만 불황기 때는 자칫 소홀해지기 쉽기 때문이다. 식품업계의 최근 추세도 이 같은 흐름을 반영해 건강과 미용을 강조한 제품으로 불황타개에 나서고 있다. 원료와 패키지를 고급스럽게 바꾸고 건강에 좋다는 각종 기능성 성분까지 집어넣은 업그레이드 제품이 쏟아지고 있다. 고급화되고 건강 지향적이며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제품개발에 박차를 가하는가 하면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건강 제품 개발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제품의 효능도 단순한 건강 이외에 두뇌발달이나 성장식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다.

요구르트 시장에서도 예외 없이 기능성에 대한 거센 바람이 불면서 기업들이 앞다퉈 출시하고 있어 발효유 시장 규모는 계속 확대되고 있다. 기능성 식품은 약이 아니기 때문에 효능에 대한 검증을 받지 않고 출시되므로 실제적으로 효능이 있는지 여부에 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또 각각 회사마다 비슷한 기능의 요구르트 출시를 경쟁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는 선택의 폭이 넓어졌고 조금이라도 경제적이고 효과가 있는 제품을 선택하려 할 것이다. 기업들은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를 유혹할 것이다.

최근 간 기능 강화 요구르트가 출시되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지만 아직은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기존의 장이나 위를 위한 요구르트와는 차별화된 ‘간기능성요구르트’의 효능을 알아보고, 시장규모, 시장점유율 현황, 그리고 각 제품의 마케팅 전략을 조사하였다.

참고문헌

1. 한국 야구르트 중앙연구소원 백영진 외 7명. Lactobacillus Brevis HY7401 섭취가 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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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 604-608.
2. 이현용 교수 외 7명. 헛개나무와 오리나무 추출물의 간 해독 작용 및 체내 알콜분해능
비교(1997), Korean J. medicinal Crop sci.7(4) 263-268
3. 관련 기사, "한국일보, 2002년 1월 27일 (일) 18:38"
4. 관련 기사, "Money Today, 2001sus 1월 30일 (화) 10:43"
5. 한국경제 2005-05-08 14:20
6. 파이낸셜뉴스 2005-05-05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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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71591§ion_id=101&menu_id=101
9. http://100.naver.com/100.php?id=117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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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http://www.yakult.co.kr/
16. http://www2.maeil.com/
17. http://www.seoulmilk.co.kr/
18. http://seekersus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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