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 가전계 소설의 특징과 소설화 <천군연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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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⑴ 가전계 소설
① 가전(假傳)의 개념
② 형성 배경
③ 가전체 문학의 특징
④ 가전체 문학의 목적
⑤ 가전체 소설
⑵ 천군연의
① 개념
② 내용 흐름
(3) 천군연의의 가전계 소설의 특징과 소설화
ⅲ> 결론
본문내용
천군연의는 그 자체가 허구성을 띤다. 과장된 묘사와 각 인물들의 형상과 행동, 사건은 허구성을 나타낸다. 또한 작자인 정태제가 천군연의를 쓴 것 자체가 허구성을 나타낸다. 왜냐하면 그는 이 책의 서문에서 천군연의는 누가 지은 것인지를 알지 못한다.’라고 하며 자신의 창작 자체를 허구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그가 당시 소설에 대한 사대부들의 부정적인식과 궤를 같이 하여 자신이 그 작자임을 은폐하고자 했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노골적인 남녀간의 정사 장면이나 애정 묘사 등은 다른 유학자들의 지탄의 대상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허구적 측면을 발전시킴으로서 소설적으로 더욱 발전된 형태를 이루어 갔다는 점에서 가전의 소설화를 말 할 수 있다.

(1) 그 참모인 매파(媒婆)가 장자방(張子房)처럼 부인의 모습을 지녀 휘장 안에서 작전 계획을 세워 무릇 월백(越佰)이 일나나 앉고나 서거나, 전진시키거나 후퇴시키는 절차와 은밀하고 음교(陰巧)한 모략이 모두 그의 지휘였습니다. 먼저 꽃무늬 편지지로 선전포고의 글을 보내어 말하기를, ‘너희 천군이 비록 엄하고 삼가다고 하나 그 마음 속은 겁쟁이라. 죽고 싶거든 나를 찌르고 그렇게 할 수 없거든 내 사타구니 밑으로 기어나오라.’고 하였습니다. 말이 심히 모욕적이고 오만하여 한 무리가 어울려 오는데, 신이 바라본즉 나부끼는 모습은 마치 놀란 기러기 같고, 얼굴을 쳐들고 오는 모습은 마치 용이 물 속에서 노니는 것과 같아서 현란하고 미혹되어 똑바로 볼 수가 없었습니다. 원컨대 천군은 스스로 계획을 세워 대응하옵소서.“하고 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광순 [천군소설] 『한국고전문학전집』26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1996
김광순 [천군소설연구] 형설출판사, 1980
김광순 외 2명 공저 [한국고소설연구] 1983
안병설 [한문소설의 수용양상과 천군연의] 『한국학논총』 제3집, 국민대학교, 1981
이경우 [천군연의] 『한국고전소설작품론』집문당, 1990
전성운 [천군연의와 연의소설의 상관성], 한국언어문학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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