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론] 「원생몽유록」을 통해 본 몽유소설의 구조와 소설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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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원생몽유록」을 통해 본 몽유 소설
(1) 몽유 소설 정의와 「원생몽유록」
(2) 몽유 소설의 구조
(3) 몽유 소설의 소설적 특징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들이 글을 쓰는 이유는 무엇일까? 거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자신의 하고 싶은 이야기를 다른 사람들에게 들려주고 싶어서 일 것이다. 이때 이야기를 짓는 작가는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 아래에서 여러 가지 도구를 사용하여 이야기를 펼치게 된다.
작가가 위와 같은 목적으로 이야기를 만드는 일에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에서처럼 선과 악을 나누는 법과 같은 규범이나 규칙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지만 작가가 글을 쓰는 일은 자신이 살고 있는 시대적 상황과 환경에 의해 때로는 제약을 받기도 한다. 예를 들면 일제시대 때 우리 민족의 애국의식과 자주 독립에 관한 글들은 일본의 지배체제 아래에서 극심한 압력을 받았고 1970 ~ 1980년대에 군사독재를 비난하는 글이나 민주화 운동과 관련된 글 역시 그 당시의 지배체제로부터 많은 수난과 핍박을 당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가 근대와 현대에만 존재했던 것은 아니었다. 그보다 앞선 시기인 조선시대에도 존재하였는데 그때는 근대, 현대와는 다르게 작가들의 창작활동에 있어서 직접적으로 핍박당하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여러 가지 도구나 장치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나마 할 수 있었다.
그 당시 작가들에게 가장 많이 애용되었던 도구나 장치는 바로 꿈이었다. 꿈은 허구적인 이미지가 강한 매개체로서 현실과는 분리된 것이라는 의미가 강하게 작용하는 것이다. 꿈에서는 어떤 일이든지 일어날 수 있으며 무엇이든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꿈은 허망성이 본질적으로 있고, 그렇기 때문에 꿈에 나타난 표상만으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 따라서 그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질 필요도 없다는 것이 꿈이 지닌 속성이다. 그러면서도 꿈에서 체험한 일이나 감정이 깨어있을 때와 거의 똑같은 환상이라는 점에서 각몽 후에 그 내용에 따라 어느 정도의 허무감을 동반하는 것이 꿈이 지닌 또 하나의 속성이기도 하다. 그리고 그 허무감의 정도가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는 순간적이나마 인생 자체를 꿈과 같이 허무한 것으로 느끼게 하기도 한다. 따라서 작가들은 이러한 꿈의 성질을 이용하여 사회적 제약이란 그물망을 피해 자신들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간접적이긴 하지만 자유롭게 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배경을 가지고 태어난 것이 바로 몽유 소설이다.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하여 이번 발표에서는 몽유소설에 대한 간단한 정의를 내려보고, 몽유 소설이 가지는 구조와 소설적 특징을 정리한 후 이것이 작품에 어떻게 드러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몽유록류 소설 작가의 현실인식 연구 : 조선 중기 작품을 중심으로, 김형석, 2003
몽유록 소설의 연구 : 서술양식을 중심으로, 류종국, 1987
몽유록소설의 서술유형연구, 양언석, 1993
임병양란기 몽유록 연구, 윤덕진
몽유 서사의 현실 인식 연구 : 「조신」「원생몽유록」「운영전」을 대상으로, 조현우, 1999
몽자소설과 몽유록 소설에 나타난 환몽구조 연구, 정선아, 1998
몽유록에 나타난 우언의 방식과 의미 : 16․17세기 작품을 중심으로, 박주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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