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가 이공계 기피에서 학문의 위기를 끄집고 나온 계기는 현재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이공계 위기의 현실이나 해결책이 위에서 이공계 기피의 원인, 과학 기술 양성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한 것처럼 경제논리에 종속 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공계 문제를 학문과 경제를 따로 봄으로서 우리가 이공계 위기를 바라보는 관점을 새롭게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결론을 정리하자면, 이공계의 위기는 대한민국 학문의 위기의 전면화 된 현상이며 국가 지탱력, 경쟁력의 위기이다.
몇 년간 지속된 경제침체 속에서 대학이 고등교육의 실현 장, 교육의 연장선이 아닌 좀 더 나은 직장으로의 취직을 위해 거쳐야 하는 통과의례로 전락하면서 이러한 기초학문의 관심은 점점 식어가고 있다. 그것은 국가의 기반을 흔드는 중대한 문제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이공계 기피문제- 산학연계를 통한 해결방안 -1. 우리의 현실 11.1 이공계 지원의 급감 11.2. 이공계 인력의 타분야로의 이탈 22. 이공계 기피의 원인 32.1. 초중과학교육의 초라한 실태 32.2. 이공계 교육의 낙후 42.3. 고용안정성 감소 42.4. 사회적 지위인식 저하 53. 정부의 대책방안 83.1. 국비유학의 확대 83.2. 장학금과 입학금 지원 83.3. 학비 융자 확대 93.4. 병역특례혜택 확대 검토 94. 현 대책방안의 문제점 94.1. 국내 대학의 부실을 더욱 조
사회 불만 세력이 될 우려가 크다. 건전한 근로 의욕을 상실한 청년층에서 사회적 일탈행동과 범죄가 발생할 가능성이 큰데 청년층의 비뚤어진 사회의식과 불만은 한탕주의 범죄, 반사회적 행동, 폭력과 일탈 등 부조리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제5장. 청년실업의 해소 대책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청년 실업은 단순한 사회 문제가 아니고 국가 전반의 경제 구조에 따라 민감하게 영향을 받을뿐 아니라 인구구조, 교육구조, 청년층의 의식구조등 사회
청년층의 중소기업 취업 촉진 방안1. 청년 실업의 원인가. 국가적, 사회적 차원나. 개인적 차원다. 교육적 차원2. 청년실업의 부작용가. 고학력자 들의 하향 취업나 . 취업난을 의식한 교육의 장기화 다. 고시열풍과 이공계 기피라. 청년층의 근로의욕 약화와 사회 불안 증대3. 주요 선진국의 청년 실업 대책가. 영국의 New Deal과 YTS 정책나. 독일의 이원화 제도(Dual System)다. 프랑스의 NSEJ 프로그램(New Service Youth Jobs)라. 호주의 New Apprentice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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