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펠로폰네소스 전쟁사, 국제정치학] 투키디데스의 필로폰네소스 전쟁사에 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길..
- 목차
-
Ⅰ. 투키디데스의 펠로폰네소스 전쟁사를 선택한 이유와 논리전개에 대한 간단한 스케치
Ⅱ. 내용 요약
1. 서론 : 불멸의 재산
2. 개전 이전의 주요 논쟁
3. 개전 이후의 주요 논쟁
4. 결론 : 아메리카 제국에 대한 함의
Ⅲ.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 및 내용에 대한 비판
Ⅳ. 결론
- 본문내용
- 투키디데스의 펠로폰네소스 전쟁사를 선택한 이유는 크게 3가지이다. 그 첫 번째 이유는 펠로폰네소스 전쟁은 묘하게도 현대 우리의 한국전쟁과 같이 남북이 서로 대적해 대략 북위 38도선을 경계로 해서 싸웠던 전쟁이었다. 또한 한쪽은 민주적 국가였고 다른 한쪽은 전체주의, 군국주의 국가였다. 주변 여러 나라들이 이 전쟁에 휘말렸고, 두 나라 내부에서는 이데올로기적 분파 간의 대립이 치열했다. 친구와 친구, 아버지와 아들이 서로를 향해 창칼을 휘둘렀고, 광기 어린 증오심이 역사상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잔혹행위들을 낳았다. 비록 우리의 역사와는 달리 그리스에서는 민주정이 패배했고, 또 전쟁으로 모든 활력을 소모해버린 탓에 문명 자체가 몰락했다. 현재 하나의 제국이라 불리 우는 미국과 그에 견줄만한 큰 세력을 키우며 국제정치, 경제, 군사를 괄목할 만한 급성장을 하고 있는 중국 그리고 우리 한반도를 둘러싸고 있는 러시아와 일본이 서로 경제적으로 상호 의존해야 하는 현실과 정치·군사적으로 견제해야하는 국제정치의 작금 현실을 펠로폰네소스 전쟁을 통해 투영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이 그 첫 번째 이유이다. 두 번째 이유는 펠로폰네소스 전쟁이전 겨우 반세기 전만 해도, 스파르타와 아테네는 그리스인을 단결시켜 거대한 페르시아 제국에 대항해 싸워 이겼다. 그들은 페르시아의 육군과 해군을 유럽에서 몰아내어 자신들의 독립을 지켰고, 소아시아 해안의 그리스 도시들을 페르시아의 지배로부터 회복시켰다. 페르시아에 대한 이 놀라운 승리는 그리스에 성장, 번영, 확신의 자랑스러운 시대를 열어주었다. 특히 아테네인은 번성하여 인구가 증가했고, 제국을 건설하여 부와 영광을 누렸고, 아테네의 젊은 민주정은 번성해서 정치 참여, 기회, 정치권력을 시민단위 최하위 계층까지 부여했으며, 그들의 새로운 정체는 다른 그리스 도시들에서도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다. 이때는 비범한 문화적 성취의 시대이기도 했다. 아마 독창성과 풍부성에서는 인류 역사 어디에서도 이와 필적할 만한 시대가 없을 것이다. 당대 극작가들은 비극과 희극을 결코 넘어서지 못할 수준까지 올려놓았고, 그리스 전역에서 파르테논 신전과 여러 건물들을 만든 건축가들과 조각가들은 서양예술의 경로에 강력한 영향을 끼쳤고, 그 영향력은 오늘날에도 여전하다. 또한 프로타고라스와 소크라테스 같은 도덕 및 정치 철학의 선구자들은 인간과 관련된 영역에서 같은 노력을 기울였고, 히포크라테스와 그의 학파는 의학에서 위대한 진보를 이루었고, 헤로도토스는 우리가 오늘날 이해하는 형태의 역사학을 발명했다. 그런데 펠로폰네소스 전쟁은 이 놀라운 시대를 단번에 끝내버렸다. 이처럼 펠로폰네소스 전쟁은 평화를 되새겨보고, 평화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과 평화를 이루어 내기위한 우리들이 해야 할 바를 일깨워주는 좋은 교훈이 된다.
- 참고문헌
- 국제정치의 패러다임, 2007, 장준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