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특수성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유아교육의 개념 정의

Ⅱ.유아교육의 필요성 및 중요성
1.현대 사회의 특징에 따른 유아 교육의 필요성 및 중요성

2.심리학적 연구 결과에 따른 유아교육의 필요성 및 중요성
(1) 인간 발달의 원리에 따른 필요성 및 중요성
(2) 인지주의 연구 결과에 따른 필요성 및 중요성

3.교육의 기회 균등 원칙에 따른 필요성 및 중요성

Ⅲ.유아교육기관의 교육활동 계획과 구성
1. 일일교육계획안

Ⅳ.유아교육기관의 교육활동 계획과 구성에 대 하여 보고 느낀 점
본문내용
Ⅰ.유아교육의 개념 정의
유아교육은 일반적으로 만 6세 이전의 유아에게 주는 교육으로 인식되어 왔고 취학전 교육, 학령전 교육, 조기 교육, 보육 등의 용어와 함께 그 동안 여러 가지 이름으로 혼란되게 사용되어 왓다. 또한 ‘유아교육’이란 용어가 통일적으로 사용되게 된 최근에도 기관의 유형과 교육과정, 교육대상이 확실히 인식되는 초 중등 교육과는 달리 유아 교육에 대해 확실한 개념을 갖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흔히 학령전 또는 취학전 교육이란 용어가 유아 교육과 동의어로 쓰여져 온 것은 사실이다. 그런데 preschool이란 용어 자체가 3~4세 유아를 위한 학교교육은 ‘진짜(real)’ 학교 교육이 아니고 학교 교육에 대한 준비임을 나타낸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80년대 이후 정부의 유아 교육 발전 정책에 따라 병설유치원이 설립되면서 이미 유치원이 학교 제도 속에 포함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최근 유치원과 어림이짐을 유아학교로 일원화시켜 제도적 발전을 모색하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즉. 유아 교육의 발전에 대한 정부의 노력과 일반인들의 관심 증대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그 이전의 혼용된 용어 사용에서 벗어나 유아 교육이란 용어의 통일적 사용이 일반화되고 있음을 볼수 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볼때 유아교육은 학교 교육과는 별도의 것으로 즉, 비형식적 교육으로 간주되어 왔음이 사실이다. 또한 통일된 형태의 학교 교육과는 달리 다양한 형태로 발달되어 왔기 때문에 유아 교육의 개념에 대한 이해 역시 매우 다양하며, 부분적으로 잘못된 관점들이 존재해 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0
  • 유아를 보육하는 프로그램이다. 1980년대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동일 연령 집단 구성의 단점과 혼합 연령 집단구성의 장점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으며, 현재는 몬테소리 유치원, 영국의 유아학교, 독일의 상황중심 유치원, 미국의 개방 교육, 한국의 공동육아 등 세계 각국의 특수성과 상황에 맞게 개발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 보육과정의 심리적 기초에 대해서 논하시오
  • 유아반을 나누어 교육할 수 있는 교육의 기준이 되며, 만약 특수한 케이스 예를 들자면 영재반과 같은 분반이 발생하였을 때에는 그에 맞는 교육적 접근을 돕는 지표가 될 수 있겠다.하지만 아이들의 정신적 발달 및 신체적 발달은 그 유전적인 특성과 가정의 환경에 따라 각기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을 보육교사는 인지하고, 그 차이에 대해서 우수한 아이, 덜 떨어진 아이로 나누어 대우적 차등을 두어서는 안 되겠다. 물론 교육적인 차등을 둘 수는 있

  •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사의 개념 1) 교사의 정의2) 교사의 사명2. 교사의 자질1) 개인적인 자질 (1) 교육에 대한 사명감(2) 학생에 대한 이해와 애정(3) 교수 능력과 탐구 능력(4) 적극적인 행동 의지와 노력하는 자세(5) 효과적으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능력2) 전문적인 자질(1) 교육목표의 설정 및 진술자로서의 자질(2)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특수교육의 현황(1) 특수교육의 관련 법령(2) 특수교육 변화 추이 (3) 특수교육 대상학생 현황(4) 특수학교 현황 2) 유아특수교육의 문제점(1) 유아교육의 기회 부족 및 통합교육의 미흡(2) 유아특수교육 요구학생 선정과 배치절차의 적합성 부족(3) 유아특수교육의 질적 제고 지원 부족(4) 교원의 전문성 및 책무성 부족(5) 유아특수교육 전달 및 지원체제의 유연성 부족6. 유아특수교육의 발전방안1) 완전통합을 향한 움직임2) 특수성의 적극적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D)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평가 방법 및 절차,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D)영유아교육기관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평가 방법 및 절차,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차 례1서론2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필요성3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목적4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지표5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평가방법 및 절차6영유아교육기관 평가에 있어 제안점7참고자료1. 서론양질의 교육 경험은 영유아의 언어, 사회, 신체 등 전인적 발달을 이끌 뿐 아니라, 청소년기에 이어 성인기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