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희곡] M. Butterf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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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M. Butterfly'의 주제
2. Structure
3. Character
4. 영화와의 비교
본문내용
1. 'M. Butterfly'의 주제
1) Race
"East is east, west is west, and..."

갈리마르는 오리엔탈리즘을 가진 서양 남성의 대표적 인물로 설정되어있다. 즉 동양 여성은 순종적이며 보호의 대상이라는 선입견을 갖고 있다. 갈리마르의 이러한 환상이 자신의 외모에 대한 열등감으로 인한 대학 시절의 쉽지 않았던 여자관계에도 불구하고 갈리마르가 송에게 적극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동기가 되었다.
동양인에 대한 차별을 경험한 작가는 “나비부인”에 나타난 서양인의 왜곡된 시선을 못마땅하게 생각하여 동양인의 시각으로 재구성하고자 하였다. 그런데 그 결과물이 그렇게 통쾌하게 그려지지는 않았다. 송은 표면상으로는 조국에 충성하여 갈리마르와의 관계에서 원하는 바를 거의 다 얻어내지만 정말 그를 사랑하게 되었고 갈리마르의 죽음으로 인해 송도 사랑을 상실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송은 완벽하게 혁명적인 인물은 되지 못했다. 갈리마르에게 나는 아직도 당신의 나비라고 애원하는 모습에서 완벽한 핑커튼이 되지는 못한 동양인 송의 한계가 드러난다.
갈리마르는 송 자체가 아닌 ‘송이 연기하는 동양여성’ 을 사랑했다고 볼 수 있다. 결국 자신이 만든 환상이 깨짐과 동시에 갈리마르 또한 무너지게 된다. 이는 동양인의 시각에서 서양인에게 보여주는 경고이자 비웃음 일 수 있다. 스스로 우월하다고 느끼며 자신보다 약자라는 기준을 그어버려 마음대로 고정관념과 편견을 만들어 버리는 이들에게 가르침을 제시하는 것이다. 인간이 편의대로 그어놓은 기준에 의해 그 인간 자신의 손에 의해 무너져 내리는 것을 볼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M. Butterfly




1. 'M. Butterfly'의 주제
1) Race
"East is east, west is west, and..."

갈리마르는 오리엔탈리즘을 가진 서양 남성의 대표적 인물로 설정되어있다. 즉 동양 여성은 순종적이며 보호의 대상이라는 선입견을 갖고 있다. 갈리마르의 이러한 환상이 자신의 외모에 대한 열등감으로 인한 대학 시절의 쉽지 않았던 여자관계에도 불구하고 갈리마르가 송에게 적극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동기가 되었다.
동양인에 대한 차별을 경험한 작가는 “나비부인”에 나타난 서양인의 왜곡된 시선을 못마땅하게 생각하여 동양인의 시각으로 재구성하고자 하였다. 그런데 그 결과물이 그렇게 통쾌하게 그려지지는 않았다. 송은 표면상으로는 조국에 충성하여 갈리마르와의 관계에서 원하는 바를 거의 다 얻어내지만 정말 그를 사랑하게 되었고 갈리마르의 죽음으로 인해 송도 사랑을 상실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송은 완벽하게 혁명적인 인물은 되지 못했다. 갈리마르에게 나는 아직도 당신의 나비라고 애원하는 모습에서 완벽한 핑커튼이 되지는 못한 동양인 송의 한계가 드러난다.
갈리마르는 송 자체가 아닌 ‘송이 연기하는 동양여성’ 을 사랑했다고 볼 수 있다. 결국 자신이 만든 환상이 깨짐과 동시에 갈리마르 또한 무너지게 된다. 이는 동양인의 시각에서 서양인에게 보여주는 경고이자 비웃음 일 수 있다. 스스로 우월하다고 느끼며 자신보다 약자라는 기준을 그어버려 마음대로 고정관념과 편견을 만들어 버리는 이들에게 가르침을 제시하는 것이다. 인간이 편의대로 그어놓은 기준에 의해 그 인간 자신의 손에 의해 무너져 내리는 것을 볼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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