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한국 현대시의 흐름(한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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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화계몽기 1

(2) 1910년대 2

(3) 1920년대 3

(4) 1930년대 5

(5) 일제 말기 8
본문내용
한국 현대시라고 할 때 우선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어디서부터 한국현대시로 잡느냐 하는 것이다. 이것은 현대시의 개념 문제와도 통한다. 여기서 몇 가지 범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① 당대를 살고 있는 시인들에 의하여 쓰여지고 있는 시, ② 현대시로서의 여러 가지 특질을 갖추고 나타난 시기부터 현대까지의 시, ③ 자유시가 나타난 시기부터 현대까지의 시, ④ 새로운 문화가 수입되고 생성되던 개화 초기부터 현대까지의 시이다. 이 중 과연 어느 것이 현대시의 개념에 부합되느냐 하는 것에 대해선 異論의 여지가 많겠지만 일반적으로 인정이 되는 新詩의 효시인 육당 최남선의 '海에게서 少年에게'부터 현대시의 출발로 보아 그로부터 일제 말기까지를 살펴보기로 한다. 편의상 시대구분을 개화계몽기, 1910년대, 1920년대, 1930년대, 일제 말기로 나눈다.

(1) 개화계몽기
1876년 강화조약에 따른 開港은 봉건사회를 무너뜨리고 서양의 새로운 文物의 도입을 가져왔다. 더구나 1894년엘 일어난 갑오경장은 정치제도 및 생활양식에 큰 변화를 일으켜 이로부터 선진 문명문화를 따르려는 운동이 일어났다.
우리의 신문학 운동도 바로 이러한 개화의식의 산물이다. 신교육에 대한 열망, 찬송가의 보급, 국어운동 등 일련의 움직임은 새로운 것을 받아들여 배워야겠다는 의욕에서 비롯된 것이었으며 이것은 봉건적인 인습에 사로잡힌 계층을 계도해야겠다는 방향으로도 발전되어 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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