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 스크린쿼터제 폐지 반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주제 선택 배경
-논의할 쿼터제
Ⅱ. 국내 쿼터제의 현황
1. 국내의 스크린쿼터 및 배경
2. 국내의 방송쿼터 및 배경
Ⅲ. 쿼터제 폐지에 의해 생길 문제
1. 문화주권
- 문화주권의 중요성
- 문화주권과 쿼터제
2. 문화다양성
- 문화다양성의 중요성
- 문화다양성과 쿼터제
3. 경제적 영향
- 스크린쿼터와 한국영화 시장점유율
- 스크린쿼터와 영화 배급
- 방송쿼터 폐지에 의한 경제적 영향
Ⅳ. 결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열화와 같은 관심 속에 한미 FTA 협상이 진행 중인 현재, 사회를 구성하는 많은 분야에서 논쟁과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이처럼 논쟁과 갈등이 생기는 원인은, 협상이 체결되었을 경우 이익을 보게 되는 분야와 심각한 피해를 보게 되는 분야가 생길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 논문에서는 한미 FTA 체결로 인해 피해가 예상되는 많은 분야들 중에서도 스크린쿼터와 방송쿼터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는 스크린쿼터와 아직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방송쿼터. 이 두 가지 제도가 폐지되었을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들에 관심을 가지고 스크린과 방송쿼터제가 존속되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논문을 이끌어 나가고자 한다.
우리가 주제선정과정에서 찾은 많은 자료와 전문가의 견해를 볼 때 스크린쿼터와 방송쿼터가 폐지될 경우 발생할 많은 문제점들이 예상되고 있다. 그러한 문제점들을 문화적인 측면과 경제적인 측면으로 나누어서 논문을 서술하고자 한다. 쿼터제의 존폐는 문화적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앞으로 이 논문에서 문화라는 큰 틀 속의 한 부분인 문화주권과 문화다양성이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쿼터제에 접근을 할 것이다. 문화주권과 문화다양성이라는 말은 피상적으로만 보면 같은 개념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문화주권과 문화다양성은 엄연히 다른 개념이다. 이 논문에서는 문화다양성과 문화주권을 확연히 구분하여 두 개념이 서로를 뒷받침하기 위한 근거가 되는 순환에 오류에 빠지지 않도록 하여 쿼터제와 연결하여 볼 것이다.
- 참고문헌
-
MBC문화방송,《방송구조와 정책》, (주)문화방송. 1996.
방송위원회,《2000년 방송 편성 쿼터정책 연구》, 방송위원회, 2000.
한국방송진흥원, 《국내외 방송영상시장 종합분석 연구》, 한국방송진흥원, 2001.
영화진흥위원회,《한국영화 산업구조분석》, 영화진흥위원회, 2001.
영화진흥위원회,《영화의 다양한 상영을 위한 기초연구》, 영화진흥위원회, 2003.
방송위원회,《방송편성 쿼터정책 연구》, 방송위원회, 2000.
이해영,《낯선 식민지, 한미FTA》, 메이데이, 2006.
원용진, 유지나, 심광현 [공]편저,《스크린쿼터와 문화주권》, 문화과학사, 1999.
이상길, 박진우 저, 《프랑스 방송 : 구조·정책·프로그램》, 한나래, 2004.
방송위원회, 《프랑스방송법》, 방송위원회, 2000.
방송위원회, 《독일방송법》, 방송위원회,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