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 스크린쿼터 - 시장논리와 자국문화보호의 대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3p


제1장 스크린쿼터 ----------------------------------------------4p
1. 정의와 시행배경 -------------------------------------------4p
2. 법적 근거 -------------------------------------------------4p
3. 스크린쿼터제의 역사와 현재 시행 내용 ----------------------5p


제2장 시장논리와 자국문화보호의 대립 --------------------------6p
1. 스크린쿼터 존폐와 관련한 경제적 실익 ----------------------6p
2. 한국영화산업의 경쟁력 -------------------------------------9p
3. 국수주의인가? 문화 다양성 보존인가? ----------------------12p
4. 소결 -----------------------------------------------------14p


제3장 논문을 마치며-------------------------------------------15p


참고자료 -----------------------------------------------------16p

본문내용
1. 정의와 시행배경
스크린 쿼터(Screen Quota)는 사전적 의미 그대로 스크린을 할당한다는 의미이다. 정확한 정의는 "영화를 상영하는 극장에 대해 특정한 영화를 일정한 기준에 따라 의무적으로 상영하도록 하는 제도"를 말하며 국산영화 의무상영제라고도 한다. 기본적으로 외국영화의 지나친 시장잠식을 방지하는 한편 자국영화의 시장 확보가 용이하도록 해줌으로써 자국영화의 보호와 육성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다. 영국에서 처음 실시되었으며 이후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 일부 국가와 남아메리카 ·아시아 국가 일부가 이 제도를 시행했으나 현재까지 계속하고 있는 나라는 한국을 비롯하여 브라질 ·파키스탄 ·이탈리아 등이다. 그 중에서 한국의 스크린 쿼터제는 가장 구체적인 모습을 띤다. 두산 Encyber

영화법에 근거하고 있는 스크린쿼터제의 목적은 외국영화의 국내 영화시장 잠식을 방지하고 한국영화의 기업화와 활성화를 법적, 제도적으로 유도하겠다는 것으로, 한국영화진흥을 위한 실천적 방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한국의 스크린쿼터제는 선의적인 취지에도 불구하고 제작편수의 감소, 흥행적 가치의 하락 등으로 극장업계에서는 이의 축소나 폐지를 주장하는 등 제작업계와 흥행업계가 서로 반발하는 요소가 되고 있기도 한다.

참고문헌
김미현외6명,한미투자협정과 스크린쿼터, 영화진흥위원회, 2003.
매일경제 경제부, 2004 신한국경제보고서, 매일경제신문사, 2004.
모종린․최병일, 한국통상협상-쌀에서부터 스크린쿼터까지, 오름, 2004.
자본시장감독국 주식시장과, 외국인투자자의 주식투자 패턴 분석, 금융 감독원, 2000.
현정택, 한미투자협정 매듭을 지어야 한다, 월간KIEP 세계경제, 2003.
홍성국, 2003주식투자법: 외국인투자가 앞서가기,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크린쿼터제의 찬반입장분석 및 경제적/정치적 논리분석
  • 스크린쿼터제 유지에 대한 입장2) 스크린쿼터제 축소・폐지에 대한 입장4.스크린쿼터제의 경제적 효과 및 정치적 논리 분석1) 스크린쿼터제 유지로 인한 경제적 효과2) 스크린쿼터제 축소・폐지로 인한 경제적 효과3) 스크린쿼터제에 내포된 정치적 논리 분석Ⅲ.맺으며참고자료 및 사이트Ⅰ.들어가며스크린 쿼터제가 한국 사회에서 낳고 있는 논란은 재정경제부와 문화관광부 및 영화계 종사자, 시민단체의 대립속에서 현재까지도 중요한 문제로

  • 스크린쿼터제도 문제의 찬반양론에 대한 논의
  • 보호 정책인 스크린 쿼터제를 폐지해야 한다며 자유경쟁원리에 따라 개방을 통해 살아남을 수 있는 영화만을 보면 된다는 주장도 있다. 하지만, 과연 스크린 쿼터 폐지의 문제가 영화인들의 밥그릇만을 보장해 주는 문제인가? 그렇지 않다. 그 시작이 어떤 이익 집단을 위한 것이었다 하더라도 결과적으로는 우리 국민 전체의 정체성과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경제적인 측면과 문화적인 측면을 대립된 관계로만 보고 경제적인 실익을 위해

  • [문화이론] FTA협상체결이 우리 문화에 미치는 영향
  • 스크린쿼터는 1927년 영국에서 시작한다. 이 때 영국 의회는 영국 내 모든 극장은 영국영화를 30%이상 반드시 상영해야 한다는 규정을 담은 ‘영화 헌장’(Cinematograph Act)을 제정함으로서 영국영화 상영을 의무화했는데 이것이 스크린쿼터 제도의 시작이다. 일반적으로 이 제도가 시행되는 사례들은 외국영화의 무차별 시장 잠식을 견제하며 자국 영화의 시장을 보호하기 위해 연간 상영일수의 일정 기준 이상을 의무적으로 상영하도록 한 경우가 대부분

  • 문화,국제통상문제 정치경제학, 기업,언론 정치경제학(광고), 자본주의 정치경제학(조절이론), 디지털네트워크경제,의료비,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
  • 논리이다.스크린쿼터제에 의한 한국영화 의무상영일수는 106일이다. 영화는 국가의 문화적 유산과 정체성을 포괄적으로 반영하는 종합예술이다. 영화산업의 시작비용이 너무 높아서 한번 무너지면 회복하기 힘든 손실을 입게 된다. 불공정, 그리고 비경쟁적 영화의 양산 등의 측면에서 볼 때 바람직하지 못하다. 미국의 영화 산업이 지니고 있는 압도적 우위로 인해 그 이외의 국가들에서 취하는 자국영화에 대한 보호정책은 이들 영화의 생존책인 동

  • [대중매체] 스크린쿼터제와 한국 영화산업이 나아갈 길
  • 스크린쿼터제 축소논의주장- 4월 23일 이창동 문화부 장관 “스크린 쿼터는 국제적으로도 인정받는 문화정책”이라며 축소논의 일축- 5월 13일 김진표 재경부 장관 “한국경제발전을 위해 한미투자협정 협상 시급” 언급- 5월 23일 매일경제 ‘스크린 쿼터 성역을 깨자’ 특집기사 게재. ‘쿼터없애면 40억불 유치 효과’, ‘국 산영화 과보호 경제 발목’ 등의 내용- 5월 30일 문화일보 ‘시장개방에도 님비현상’에서 영화계의 집단이기주의와 한미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