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청소년의 은어사용에 대한 TV매체의 영향력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관 ------------------- 3쪽
① 주제 ------------------- 4쪽
② 선정동기 ------------------- 4쪽

2.본론 ------------------- 5쪽
① 연구계획 ------------------- 5쪽
② 조사대상 ------------------- 6쪽
③ 설문지 ------------------- 7쪽
④ 설문 결과 분석 --------------- 10쪽
⑤ 정성적조사 내용--------------- 15쪽
⑥ 정성적조사 결과 분석 ---------- 16쪽

3. 결론 ------------------- 19쪽
① 결론도출 ------------------- 19쪽
② 후기 ------------------- 20쪽
본문내용
1. 개관

우리는 매스 미디어와 함께 하루를 시작하고 마감한다.
1999년을 기준으로 우리는 평일 2시간 47분, 토요일 3시간 8분, 일요일 3시간 54분씩 텔레비전을 시청한다고 한다. 매스 미디어는 이제 우리의 삶의 일부분으로 자리잡았으며 싫든 좋든 우리는 매스미디어와 함께 살아가야 한다. 현대사회에서 매스 미디어의 역할은 입법부, 사법부, 행정부의 3권에 이은 제 4의 권력으로 이야기 할 정도로 권한과 영향력이 막강해졌다. 그래서인지 일반인들은 매스 미디어가 전하는 정보의 진정한 의미나 의도를 모른 채 매스 미디어가 전하는 정보는 모두 진실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매스 미디어가 전하는 표면적인 정보보다 이면의 의미나 정보를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사회를 이해하고자 할 때 매스 미디어에 대한 관찰은 필수적이다. 아니, 사회성원으로서 살아간다는 것 자체가 매스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수반하지 않으면 힘든 세상이 되었다. 매스 미디어는 우리들이 삶을 영위하고 있는 사회의 중추신경계라고 할 수 있고 개인의 몸으로 볼 때 혈관을 흐르는 피와 같은 기능을 한다고 말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TV라는 매체는 전원을 켜면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로서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다는 특성을 갖고 있다. 감성이 풍부하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청소년들은 TV매체를 통해 방송되는 언어와 유행을 통해 그들 나름대로의 언어생활에서의 변화를 도모한다. TV방송을 통해서도 쇼-오락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은어를 사용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게 되면서, 청소년들은 이러한 은어들을 자신들을 대변하는 특징적인 요소로서 발전시키고 있는 것이다. 특히 고등학생들의 은어는 최근 들어 단순한 은어의 범위를 넘어 일상 용어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은어가 암호화 부호화 되면서 국적불명의 속어들이 양산되어 일상용어로 번져,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과학 언어유희를 활용한 광고 문구들
  • 사용된 기법들을 토대로 우리나라 광고카피를 검토해 보기로 한다. 이 때 광고카피에 나타난 언어유희는 Janich(1999)의 분류를 언어학 적 층위를 고려하여 재분류할 것이며, 각 언어유희에 대한 논의는 Röer(1968), Baumgart(1992), Sowinski(1998), Janich(1999), 이현우(1998)의 연구와 광고자료를 수용하면서 1999년에서 2000년 사이에 잡지 및 TV 방송에서 제공되었던 우리나라 광고카피를 수집, 분석하는 방식으로 전개할 것이다. 3.1. 음성ㆍ음운론적 기법을 활용한 언

  • 인터넷 줄임말 현상 분석 인터넷 줄임말 발생 원인 인터넷 언어 특성 인터넷
  • 연구할 가치가 있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 줄임말의 유행원인을 설명하기 위해 일단 언어와 인간 그리고 사회의 관계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다음으로 인터넷 줄임말이 발생하는 배경을 인터넷이라는 매체 자체에서부터 인터넷 언어의 특성, 사용자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그것이 어떻게 확산되는지 과정을 조명해 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놀이문화로서의 인터넷 줄임말의 특성을 집중해서 살펴볼 것이다.연구방법으로는 인터뷰, 설문조사 설

  • 대중 매체 속의 언어 연구
  • 매체 언어연구의 현황과 과제: 신문, 방송, 인터넷통신언어에 대한 최근 연구를 중심으로/이선웅대중매체속의 언어는 누구나 인정할 만한 파급효과를 가진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대중 매체 중 신문, TV 프로그램, 라디오, 인터넷 속의 언어 사용의 현황을 각 주제에 맞춰 차례로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향은 최대한 선행연구사례를 지양하고 직접 분석하는 방식을 택한다. 또한 연구를 언어학의 핵심 분야인 음운론, 문법론, 의미론에 맞춰 진행한다.첫

  • [국어국문] 통신언어의 장/단점 토론 보고서
  • 사용되는 언어로 인해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것이 청소년들이라 할 수 있겠다. 이에 대해 서울 YWCA세미나에서 발표한 내용으로 통신언어가 청소년에게 주는 악영향에 대한 주장을 살펴보자.http://search.joins.com/asp/snewscontent.asp?id=19941116154017&keyword=%C5%EB%BD%C5%BE%F0%BE%EE&tablename=NEWS1994서울YWCA 청소년유해환경 감시단은 16일「PC통신이 청소년언어생활에 미치는 영 향」이라는 주제의 세미나를 열고 PC통신에나타나는 청소년 언어유형의 실태를 분석하 고 바

  • [졸업][국어] 광고언어와 PC통신언어에 대한 고찰
  • 매체의 주종을 이루어 왔었는데, 현대로 오면서 시청각 매체로 생활 매체의 주종이 바뀌어졌다. 그러다가 최근에는 컴퓨터의 출현 및 대중화로 인하여 멀티미디어 시대가 되었다. 즉 일방향적인 수용자의 입장에서 의사전달의 사용자와 수용자 상호 입장 곧, 쌍방향적 입장에서 의사소통하는 형태로 바뀌어졌다.) 류성기(2000), 광고와 국어교육, 국어교육 101, 한국국어교육연구회.그 중에서도 텔레비전과 컴퓨터는 학생들 생활의 전반에 걸쳐 영향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