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청소년 언어생활속 은어의 기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언어생활, 삶, 그리고 기호학
[표 3]은어의 생성과정 및 의미 과정
청소년들의 은어 기호의 생성 과정과 의미 작용 양상 탐구
[표 1]청소년 집단 내 은어의 기호 정리 - ‘전승’과 ‘차용’의 복합 기호
[표 2] 복합 기호 생성의 나뭇가지 모형 - 청소년 집단내 은어의 경우
[표 3]은어의 생성과정 및 의미 과정
2. 표본 집단에 드러난 특수한 커뮤니케이션 구조
[표 4] 학생과 선생님간의 커뮤니케이션 모형
[표 5]학생들의 커뮤니티 공간에 내재된 의미 분석
커뮤니티 속 분석 요소
표현된 내용
(Representation)
실제 비판하는 내용
(Objective)
인터넷 까페 명칭
2003 이조Family
‘이조’는 담임선생님의 강한 보수주의적 성향을 비꼬기 위하여 학생들이 붙인 별명으로, 까페 이름에 선생님 성함이 아닌 별명을 제시하여 이 까페가 Anti또는 비판적 성향을 지니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음
인터넷 까페 메뉴

실천궁행 기록장
이는 학교에서 실제로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부여하는 자기 반성문 형태의 과제이나, 인터넷상에서는 선생님이 의도한 윤리적 예절의 원칙을 무시하고 하루하루의 사건들 중 기분 나빴던 일들에 대하여 기록하는 곳으로 이용되고 있음
이조 Family
이는 가입한 학생들의 자기소개를 기록한 게시판이나, 담임을 맡은 반의 학생들뿐만 아니라 평소 불만이 많았던 학생들까지 가입하게 되어 반 명칭을 붙이지 않고 Family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음. 여기서도 ‘이조’라는 명칭은 여전히 선생님의 본명을 대신하여 사용되고 있음
이조, 즐~!
앞 서 언어생활에 대한 분석에서 알 수 있듯이, ‘즐~’은 일종의 무시의 표현으로 담임의 여러 행위에 대한 무시를 비롯하여, 담임의 행동 자체가 사라지길 바라는 뜻을 지님. 또한 게시판은 선생님에 대한 신랄한 비판이 주를 이루고 있음.
크게 어리석은 사람이 되자
이는 반 급훈인 ‘크게 지혜로운 사람이 되자’를 풍자한 것으로, 교실 안 급훈 아래 적혀있는 여러 가지 예절 교육이나 소학, 대학과 같은 유교적 내용에 대한 반대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게시판은 인터넷에 유행하는 엽기적인 내용이나 가벼운 유머를 다루고 있어 실제 학교생활의 그것과 큰 대비를 이룬다.
[표 6]학생들과 선생님간의 변형된 커뮤니케이션 모형
[표 7]갈등적 계층 간의 'Communication Cascade Model'
3. 표본 집단 학생들과 선생님의 갈등의 기호 탐구
1. 선생님과 학생의 기호성
2. 관계와 기호의 대립
(1) 보수적인 것과 진보적인 것의 대립 양상
[표 7]Analog Style VS Digital Style
[표 8]몸짓이나 유행을 통해 알아본 특성
언어생활, 삶, 그리고 움직이는 기호의 포즈

본문내용
언어생활, 삶, 그리고 기호학

우리 조는 기호학적 사유가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사유에서 출발한다는 점에 주목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조 주제 선정에 있어서도, 조금은 더 살아 있는 텍스트를 취하고 싶었다. 그러한 브레인스토밍 과정에서 ‘청소년들의 언어생활’이라는 텍스트를 잡아내었다. 최근 현대인들의 경우 미디어와 인터넷 등의 영향력과 사회적 정보의 현격한 증가로 인한 과잉 커뮤니케이션(over-communication) 안에서 살고 있다. 그리고 이 가운데 청소년이란 집단 자체가 일반적인 정서 발달 과정에 있어 매체와 언어에 민감한 집단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지하철 한 공익 광고를 보면 “선생님 안냐세욤. 방가 방가 ^-^ 꾸벅~” 이런 식으로 아이들의 언어생활이 바뀔까봐 걱정된다는 문구가 있다. 여기에서 일단 사회 병폐 현상에 대한 논의는 본 연구의 방향을 감안, 논외로 하고 이러한 광고는 사회적 표준 언어의 파괴 혹은 변형의 현상이 청소년 집단에서 두드러진다는 것에 대한 반증으로서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청소년 언어생활에 대한 기호학적 접근을 통해 청소년의 언어생활에 침윤되어 있는 각종 사유들과 의미들을 찾아내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일단 청소년들의 언어생활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마련하기 위해 표본 집단으로 여고 한 반을 추출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1차는 설문지법을 통해 그리고 2차는 심층 면접을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의 경우 청소년들의 특징적인 언어생활을 알아내기 위해 은어를 중심으로 어떤 유형의 은어들을 쓰는지 알아보았다. 그리고 이를 구조주의적 분석을 통해 은어를 유형별로 분류해 보았다. 그 다음 심층 면접을 통해 이 틀을 다시 수정해서 청소년들이 공통적으로 보유하는 언어라 할 수 있는 은어에 대한 구조를 재구성해 보았다. 그리고 그 구조에 담긴 기호들이 가지는 함의가 무엇인지 고찰해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언어학]광고언어- tv광고와 인터넷배너광고 중심
  • 언어 기호로 구성된 기호학적 텍스트인 셈이다. 과거에는 주로 신문, 그림, 만화, 라디오 등 시각적 매체와 청각적 매체가 생활 매체의 주종을 이루어 왔었는데, 현대로 오면서 시청각 매체로 생활 매체의 주종이 바뀌어졌다. 그러다가 최근에는 컴퓨터의 출현 및 대중화로 인하여 멀티미디어 시대가 되었다. 즉 일방향적인 수용자의 입장에서 의사전달의 사용자와 수용자 상호 입장 곧, 쌍방향적 입장에서 의사소통하는 형태로 바뀌었다. 류성기(2000),

  • [철학] 사이버 언어와 비트겐슈타인의 언어게임이론
  • 언어에 대해 조금씩 긍정적인 시각이 함께 나타나고 있다.언론만이 아니라 학계나 교육계, 정부관련 부서에서도 사이버 언어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국어 정책 및 교육을 담당하는 정부관계자들이나 학자들은 사이버 언어가 우리말에 부정적 영향을 강하게 끼치고 있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사이버 언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의 출발점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첫째로 청소년 선도의 목적에서 바른 언어생활을 통하여 사회질

  • [언어] 드라마 언어의 특성
  • 속의 주인공들의 언어를 통해서 알 수 있다. 드라마의 언어는 바로 스토리이고, 인물의 성격이며, 드라마의 표현 그 자체인 것이다. Ⅱ. 본론1. 드라마란 무엇인가1)정의텔레비전을 매체로 하는 드라마 형식의 프로그램을 편성하게 되면서부터 사용하게 된 방송극이다. 2)특성TV드라마는 한정된 시간 내에 특정한 장소에서 창조되는 연기예술이란 점에서는 연극적이나, 카메라에 의해서 촬영되어 브라운관 매체를 통해서 송출된다는 점에서는 영화적

  • [방송언어][대중문화][방송법][외래어][방송언어오용][방송][언어]방송언어와 대중문화, 방송언어와 방송법, 방송언어와 외래어표기원칙, 방송언어의 오용 유형, 방송언어의 오용 사례, 방송언어 관련 제언 분석
  • 속어, 은어의 사용, 외래어의 남용과 오용, 광고의 선정적 문구 등은 시청자에게 정신적인 피해를 준다. 특히 자라나는 아동과 청소년의 인격 형성과 건전한 정서 함양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위화감을 조성한다. TV방송이란 공간적으로 미치는 범위와 계층적으로 전달받는 대상이 무제한이기 때문에 그 영항력이 매우 커서 전문방송인이나 비전문방송인, 그리고 방송에 일시 출연하여 방송하는 일반 출연자를 막론하고 방송을 통해 언어를 구사하는 누

  • 사회 속의 언어, 언어 속의 사회
  • 속해 있는 사회에 영향을 받는다.특정 집단의 특수어는 사용자의 신분과 관계된다는 점에서 넓은 의미의 계급 방언에 포함시킬 수 있다. 직업에 따른 직업어나 전문어도 바로 여기에 포함된다. 심마니들의 언어, 군인들의 언어, 교사들의 언어, 의사들의 언어 등은 직업어로 분류할 수 있겠고, 건축, 자동차, 스포츠, 바둑, 컴퓨터 등의 분야에 나오는 특수 언어는 전문어로 분류할 수 있겠다. 이들 언어에는 일정 정도 은밀성이 깔려 있기 때문에 은어(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