캇시러의 문화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카시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본론-신화적 인식
예술적 인식
-여기서 잠깐: 언어, 상징, 그의 문화철학의 특징
역사적 인식
과학적 인식
결론-카시러 인식 비평의 의의
- 본문내용
-
카시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철학사적으로 볼 때 캇시러는 마르부르크 신칸트학파의 한 사람으로서 그의 철학의 경향은 인식이론 혹은 과학철학에 집중된 것으로 소개되고 있다. 그런데 필자는 그의 철학을 인식이론 혹은 역사주의의 관점이 아닌 문화철학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해석할 것이다. 그 이유는 그가 인생 말년에 인식이론 혹은 과학철학에서 문화철학에 관심을 집중시켰기 때문이다. 개인에게서 볼 수 있는 사상의 전회라고 할 수 있다. 캇시러는 ‘인간이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답하기 위해서 관심의 영역을 인식이론 혹은 과학철학에서 문화철학에로 바뀌게 되었다. 그는 그 물음에 대한 답변으로
첫째, 내적 원리나 외적인 경험적 관찰로써 인간을 정의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활동의 체계를 통해 정의하고 하나의 유기적인 전체로서 이해하고 있다.
둘째, 상징적 인간관을 중심으로 이성 중심, 논리 중심의 인간관, 과학적 사고방식을 비판하고 인간을 보다 넓고 깊게 이해할 수 있는 방식을 제시한다.
그는 문화철학이란 인간이 만들어 놓은 활동들의 총체를 통해 그 의미를 추구하는 것이며, 이것이 인간에 대한 탐구라고 생각한다. 인간이 만들어 낸 문화를 통해 궁극적으로 인간에 대한 해석과 이해를 목표로 한다.
- 참고문헌
-
캇시러의 문화철학 신응철 지음 한울아카데미 2000
해석학과 문예비평 신응철 지음 예림기획 2001
문화철학과 문화비평 신응철 지음 철학과 현실사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일 인문학][독일 인문과학]독일 인문학(인문과학) 칸트철학(칸트사상), 독일 인문학(인문과학) 쉴러철학(쉴러사상), 독일 인문학(인문과학) 딜타이철학(딜타이사상), 독일 인문학(인문과학) 횔덜린 철학, 독일 인문학 뷔히너철학(뷔히너사상)
- [현대예술]현대예술의 진리, 현대예술의 좌표, 현대예술의 미학적 원리, 현대예술의 문제점, 현대예술의 지향점 분석
- [철학][생철학]철학의 의미, 철학의 대상, 철학과 생철학, 철학과 종교철학, 철학과 교육철학, 철학과 유가철학, 철학과 공법철학, 철학과 실천철학, 철학과 문화철학, 철학과 철학적 신학, 철학과 철학적 해석학
- [가치관][언어기능][윤리교사][청소년][사회복지종사자][군인]가치관과 언어기능, 가치관과 윤리교사, 가치관과 청소년, 가치관과 사회복지종사자, 가치관과 군인, 가치관과 근로가치관, 가치관과 광고윤리 분석
- [교육학개론]실존주의 교육철학에관한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