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코메니우스가 현시대 한국의 교사였다면 EBS 인기교사였을 것이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우리 나라에서 공교육의 위상이 무너졌다고 한다. 수업에 대한 불신뿐만 아니라 교과서보다 참고서에 더 의존하고 있는 현실에서도 잘 반영해준다.
사교육을 근절시키기 위한 방법 중 요즘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것으로 EBS 시청이 있다. EBS에서 수능문제를 내도록 하겠다는 정부의 방침이 신문에 났을 때 예비교사의 한 사람으로서 그럼 학교에서의 수업을 통한 교육은 어떻게 하겠다는 말인지 근심스러웠었다. 그런데 더욱 충격적으로 다가왔던 것은 EBS 방송에 일명 스타강사로 불리는 유명강사들을 초빙하겠다는 보도였다. 전국에 교사가 몇 명이며 매 해 배출되는 교사 또한 몇 명인데 학원강사를 쓸 수 밖에 없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나도 고등학교때에는 교과서를 거의 안 썼던 것으로 생각된다. 학교의 교재라고 할수 있는 교과서는 어디에 가고 우리는 참고서로 수업을 해야만 할까? 몇 해 전에 ‘누드 교과서’라는 책이 나와서 전국 참고서 1위를 기록하였다. 교과서의 내용과 목차도 같고 교과서 내의 그림이 똑같이 삽입되어있는데 아이들은 왜 교과서 하나만으로 해결하지 못하고 이 책을 필요로 했을까? 이런 문제에 대해서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특히 교재에 관한 연구측면에 비추어서 생각해보려한다.
참고문헌

<유아학교> John.Amos Comenius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이숙종
<세계최초의 그림교과서> John.Amos Comenius
<대교수학> John.Amos Comenius
<코메니우스의 범교육학 이론에 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학교교육의 문제와 해결방안
  • 한국의 학교교육 현실과 당면과제첫 째, 학교 제도와 학교 기관은 현재 사회, 정치, 경제, 문화적 지배 체제와의 접촉 지점이 되어주고 있기 때문이다. 즉, 학교교육이 지니고 있는 사회 계층별 지식 전달방법에 대한 변화를 심각히 고려해 볼 수 밖에 없기 때문인 것이다.둘 째, 학교에서 교수-학습 활동을 서로 주고받는 사람들은 결코 수동적 존재들이 아니기 때문이다.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반응하는 존재들이며, 시민들로서의 교사와 학생들은 필

  • [정보시스템] 교육 콘텐츠 시스템, EBSi 정보시스템 분석
  • EBS 인터넷 수능강의가 사설 수능강의에 비해 학생수가 더 많았는데 이를 EBS 인터넷 수능강의가 무료라는 점, 실제 수능시험에 반영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인 것으로 보았다. 또한 학교에서도 자습시간에 TV를 통해 EBS 인터넷 수능을 켜놓거나 실제 수업에서 교사가 사용하는 것도 그 이유로 짚었다. 이용자들의 이용시간은 하루에 1시간에서 4시간 가량이었고 이용장소는 e-러닝의 특성상 거의 집이었다. 이 연구는 EBS 인터넷 수능강의가 보다 경쟁력을

  •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 EBS에서 방영되었다.3) 대중의 과학화(1990년대~)과학의 대중화는 ‘과학과 대중’ ‘과학적 지식과 상식’ 사이의 분리를 전제로 한다. 과학적인 지식은 일상생활과는 관련이 없는 지식이라는 전제가 있는 것이다. 상황에 따라서는 민간지가 공식지보다 문제해결에 더 유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과학과 일상을 구분하기보다는 과학을 통해 일상이 보다 풍요로워지고 합리적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과학적 소양이 과학을 잘할 수 있는 소

  • [초등교육사] 17세기 교육현상 연구 보고서
  • 교사들의 조직2. 랭카스터의 모니터 제도, 벨과 랭카스터의 교육학적 재능(1) 랭카스터의 풍부한 학생 조직에 대한 책략(2) 모든 일과를 관리하는 모니터들(3) 학교 경영의 완전 안내서 - 랭카스터의 지침서3. 랭카스터 제도의 향상과 의미에 관한 제언(1) 학교 관리의 기제에 대한 철저한 연구(2) 시간 낭비를 없애도록 조직된 일과(3) 교실 구성 기구의 보완(4) 주의 깊고 융통성 있는 아동 분류(5) 하나의 활동적인 사회 과정이 되는 학교 공부 (6) 점

  • [교육사회학] 사교육 문제
  • 한국사회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가장 본질적이고도, 효과적인 출발점인 동시에 종착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승신 『제23회 한국노동패널 학술대회 자료집』 “가계의 사교육비 지출과 경제적 복지” . 2001현대에는 학교를 통해서 사회적 지위를 획득하려 하고 또 다른 여러 가지 요소가 결합되어 우리사회에서 학력주의가 빠르게 진행되어 왔다. 또한 학력간 임금격차 등 경제적 요인에 의한 고학력을 추구하며, 경제적 혜택 이외에 명예, 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