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및 평가] 교육평가의 종류와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 교육평가의 개념
▶ 교육평가의 8가지 기능
(1) 교육평가의 기능
▷ 보충설명: 평가의 구성요소에 대한 평가
(2) 평가활동의 기본입장: 선발과 발달
▶ 교육평가의 종류
1) 상대평가
2) 절대평가
3) 진단평가
4) 형성평가
5) 총괄평가
▶ 현행 교육평가의 문제점
▶ 발전방향
3. 결론
본문내용
2. 본론
▶ 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란 무엇인가. 모든 행위에는 행위의 이유와 목적이 있듯이 교육에서도 평가를 실시하는 이유와 목적이 있다. 교육평가라고 하면 우리들은 습관적으로 시험, 점수, 석차, 합격-낙방등과 같은 낱말들을 연상한다. 우리들이 교육평가라는 낱말과 함께 연상하게 되는 그런 어휘들이 시사하는 일들은 교육평가가 수행하고 있는 여러 가지 기능중의 극히 작은 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교육평가를 실시하는 목적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교육평가의 의미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평가란 사물 또는 그 속성에 대한 가치판단을 의미한다. 어떤 사물 또는 그 속성에 대한 가치판단을 내리자면 반드시 판단의 표준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교육평가란 일정한 표준을 잣대로 하여 교육의 입력, 과정 및 성과에 대한 가치를 조사, 판단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⑴ 교육은 '인간(학습자)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때, 구체적인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의 행동 변화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는 바, 이를 위하여 교육목표는 올바르게 설정되었는지, 목표실현을 위한 교육의 계획과 과정은 적절한지, 그리고 궁극적으로 교육의 목표가 제대로 성취되었는지를 확인·판단하는 일련의 과정을 교육평가라 한다.
참고문헌
현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강승호 양서원(박철용)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손충기 태영출판사
현대교육평가 성태제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것같네요 감사합니다.
  • dlsel***
    (2010.10.22 17:30:09)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정책과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 발전 과제 심층 분석
  • 방향과 과제1. 아동복지의 발전과정1) 지역사회중심 재가복지2) 아동복지 변화에 따른 서비스 방법의 개선방향2. 아동복지의 과제참고문헌Ⅰ. 아동복지의 개념아동복지를 일반적으로 정의하면 아동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과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사회사업의 실제를 의미한다고 정의할 수 있다. 아동복지란 아동이라고 규정한 연령층에 속하는 사람들에게 영양, 교육, 보호의 과정을 통하여 적절한 신체적, 정신적 및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과학과 교육과정 평가 이해
  • 평가하여 전반적인 내용을 중점을 두고 평가하는 것이 현명할 것 같다. 그리고 앞에서도 잠시 거론 됐지만 이론을 중점을 두되 아이들의 기발한 창의력이나 개념들을 적당히 수렴해서 평가하는 것도 좋을 듯싶다. 실험을 평가 할 때는 학생들에게 평가기준은 먼저 설명하고 실행하는 것이 올바를 것 같다. 내 입장에서의 과학은 알 수 없는 학문인 것 같다. 5. 이 글을 작성하면서.아무런 지식 없이, 체험도 없이 무턱대고 교육 평가 자료를 보고 내 의

  •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국어지식`과 `문법` 영역 분석
  • 평가내용및교수내용•음절의 형성 원리 알기•음운과 음절의 관계 알기•음절의 개념 알기•음성과 음운의 차이 알기 •국어의 모음 체계 알기•국어의 자음 체계 알기 •음운 변동의 개념 알기 •국어의 음운 변동 규칙의 종류 알기•음운의 변동과 올바른 발음과의 관계 알기 •음운의 변동과 표기와의 관계 알기•문법 요소가 무엇인지 알기•문법 요소의 종류 알기•문법 요소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기수준별 활동기

  • [진로교육][진로지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체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프로그램, 진로교육(진로지도)과 직업체험활동, 진로교육(진로지도)과 산업현장연계,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활성화방안
  • 과정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의 적성 및 흥미도 검사 실습, 다양한 직업세계의 탐색, 미래 직업의 방향 및 전망에 대한 사전교육, 체험활동 유의사항 지도, 현장 체험활동, 평가 및 분석 등 체험활동을 통한 확고한 직업의식을 습득하고, 선호직업에 대한 전문성 및 이해도를 증진하며, 진로에 대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며, 학생들의 교과외 활동의 새로운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기대효과를 가질 수 있다.직업준비는 청소년기에 있어서

  • 7차 교육과정 레포트
  • 교육과정의 기본방향가. 추구하는 인간상나. 개정방향3. 7차 교육과정의 구성방침4. 주요 개정 내용가. 학교급별 교육목표나. 학교급별 주요 개정 내용5. 7차 교육과정의 편제와 시간 배당가. 편제나. 시간(단위) 배당6.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지침7. 7차 교육과정의 장. 단점*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 1. 7차 교육과정 개정의 시대적 배경우리나라는 1960년대 말 이후 괄목할 경제성장과 더불어 여러 분야에서 놀라운 국가적 발전을 이루어 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