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및 평가] 교육평가의 종류와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 교육평가의 개념
▶ 교육평가의 8가지 기능
(1) 교육평가의 기능
▷ 보충설명: 평가의 구성요소에 대한 평가
(2) 평가활동의 기본입장: 선발과 발달
▶ 교육평가의 종류
1) 상대평가
2) 절대평가
3) 진단평가
4) 형성평가
5) 총괄평가
▶ 현행 교육평가의 문제점
▶ 발전방향
3. 결론
- 본문내용
-
2. 본론
▶ 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란 무엇인가. 모든 행위에는 행위의 이유와 목적이 있듯이 교육에서도 평가를 실시하는 이유와 목적이 있다. 교육평가라고 하면 우리들은 습관적으로 시험, 점수, 석차, 합격-낙방등과 같은 낱말들을 연상한다. 우리들이 교육평가라는 낱말과 함께 연상하게 되는 그런 어휘들이 시사하는 일들은 교육평가가 수행하고 있는 여러 가지 기능중의 극히 작은 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교육평가를 실시하는 목적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교육평가의 의미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평가란 사물 또는 그 속성에 대한 가치판단을 의미한다. 어떤 사물 또는 그 속성에 대한 가치판단을 내리자면 반드시 판단의 표준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교육평가란 일정한 표준을 잣대로 하여 교육의 입력, 과정 및 성과에 대한 가치를 조사, 판단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⑴ 교육은 '인간(학습자)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때, 구체적인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의 행동 변화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는 바, 이를 위하여 교육목표는 올바르게 설정되었는지, 목표실현을 위한 교육의 계획과 과정은 적절한지, 그리고 궁극적으로 교육의 목표가 제대로 성취되었는지를 확인·판단하는 일련의 과정을 교육평가라 한다.
- 참고문헌
-
현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강승호 양서원(박철용)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손충기 태영출판사
현대교육평가 성태제 학지사
자료평가
- 좋은것같네요 감사합니다.
- dlsel***
(2010.10.22 17:30: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