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상,감상문,예체능,] 아마데우스 영화속 의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6. 영화 '아마데우스'의 영화의상
18세기를 배경으로 하며 시대극에 속하는 영화 '아마데우스'의 영화의상은 감각적이며 여성적인 곡선의 우아한 실루엣을 기본으로 다양한 장식적 요소와 함께 화려하고 아름다운 로코코 복식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1) 남자복식
영화 '아마데우스'는 모차르트의 일대기를 당시비엔나 궁정악장이었던 살리에리의 시각에서 재현하고 있으며 영화 전체가 남성배역 중심으로 전개되기 때문에 의상 역시 남자복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남자복식의 구성은 코트, 조끼, 바지를 기본으로 장면에 따라 다양하게 보여지는데 상의로 베스트나 질레에 아비 아 라 프랑세즈나 프락을 겉옷으로 입었으며 하의는 퀼로트와 호즈를 착용한다. 기존 남자복식과 달리 여성스럽고 우아한 실루엣을 기본으로 여러 색상의 자수, 다양한 장식 등으로 아름답게 꾸며진 것이 대부분이며 등장인물의 역할에 따라 색상 등의 차이를 보인다. 소재는 궁정을 중심으로 벨벳, 실크, 가죽 등 고급소재가 많이 사용되어졌으며 영화의 배경이 궁정, 오페라 극장 등을 중심으로 하고있기 때문에 일반 서민들의복식은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참고문헌
이정자, <영화의상의 의마와 역할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85),
p. 26~27.
김익달, <세계문화사 ?>, (학원사), p. 67.
고익환, 이진호, 정덕희, <세계문화의 이해>, (대구대학교 출판부, 2000), p. 205.
다까하시 히데지, 유길재(역), <서양 미술사>, (조형사, 1996), p. 114.
백영자, 유효순, <서양복식문화사>, (경춘사, 1994), p. 293.
김정, <로코코시대 여성복식의 구성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p. 15~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의상패션]<스텝포드 와이프>를 통해 본, 영화 속 패션
  • 영화의 짧은 상영시간동안에 등장인물들의 캐릭터를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데에는 의상만큼이나 확실한 것은 없다. 영화「스텝포드 와이프」는 앤 로스가 의상 디자인을 맡았다고 하는데, 보면 알겠지만 이 영화 속에서의 의상을 비롯한 패션은 등장인물들 간의 상반되는 대립구도 등을 그리는데 아주 상징적이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다면 다음으로는 몇 가지 정도의 포인트를 짚어가며 영화「스텝포드 와이프」에 나오는 패션에 대해서 생

  • 영화 아마데우스 의상, 무대장치, 조명 비평
  • 영화의 중심축이 되는 아마데우스와 살리에리의 의상을 살펴보면 매우 대조적임을 알 수 있다. 아마데우스의 의상은 시종일관 화려하고 번쩍인다. 그가 입은 쥐스토코르(17~18세기에 서유럽의 남자가 착용한 무릎 길이의 웃옷)는 밝고 화사한 파스텔 계열의 색으로 정교한 꽃무늬의 수가 돋보인다. 또한 그의 붉은색 가발처럼 파격적인 가발의 모양과 색은 다른 귀족의 일반화된 가발 속에서 확연히 눈에 들어온다. 이러한 그의 의상과 가발은 모차르트

  • [영화감상문] 부산국제영화제 - 해피 엔딩
  • 의상과 소품을 전부 배우가 선택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제인이 입은 옷들은 대체로 70년대 복고풍 의상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의상들이었는데, 제인의 중성적이면서도 개성 있는 매력을 잘 드러내 주는 의상이었다. 또 소설가라는 직업을 영화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쓰인 캐릭터 ‘달시’에 대한 아이디어가 매우 뛰어났던 것 같다. 달시는 제인이 쓰는 소설의 주인공이다. 상상 속의 인물이지만 영화 속에서 마치 실제 인물인 것처럼 제인과 대화를 나누

  • 숨바꼭질 영화감상문
  • 영화는 정확하게 건드렸다. 나는 이 영화를 보고나서 안전할 것 같은 내 집마저도 안전할 수 없다는 두려움이 생겼다.마지막은 계층 간의 보이지 않는 갈등이 아닐까라고 생각한다. 영화의 주인공은 전형적인 중산층 가장이다. 부모로부터 유산을 물려받고 넓은 평수의 고급 아파트에서 살아가며 카페를 운영하는 인물이다. 주인공이 실종된 형을 찾아 나서 향한 아파트는 도시 변두리의 허름하고 낡은 아파트였고, 그 속의 주민들의 모습도 차이가 없

  •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ThePassionOfchrist감상문
  • 영화를 영화관에서 보던 사람들 중에는 실신을 하고 오열을 하는 사람이 많았다고 합니다. 기독교인이 아닌 저는 이 사람들처럼 실신을 하거나 오열을 하지는 않았지만 저 나름대로의 슬픔을 느꼈습니다. 이 영화를 보기 전엔 예수님이 십자가에 왜 못을 박혀 돌아가셨는지도 어떤 식의 고통을 받으며 돌아가셨는지도 몰랐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알게 되면서 비록 교회는 다니지 않지만 마음속에서나마 예수님을 믿게 되는 거 같습니다.마지막 장면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