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불평등의 문제 repor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 불평등(敎育 不平等)의 개념
2. 교육격차(敎育隔差)의 인과론(因果論)
3. 교육 불평등(敎育 不平等)의 접근모형(接近模型)
4. 국내 연구동향(國內 硏究動向)
5. 결론(結論)
본문내용
1. 교육 불평등(敎育 不平等)의 개념

☀ 교육과 평등의 의미
교육은 보다 평등한 위치로 나아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누구에게 학교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인가 하는 점은 사회적 불평등의 크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최근에는 교육기회를 결정하는 방식이 ‘학교’의 학생 선발에서 ‘학습자’의 학교 선택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형평(衡平)- 개인이 투입한 노력, 공헌도에 따라 적정한 댓가를 받는 결과적 산출에서의 균등을 의미한다. (결과의 동등)
▸균등(均等)- 결과보다 과정에서의 균등배분을 강조하며 교육의 과정에서 제공되는 시설, 자료, 방법 등에서 균등한 기회와 여건을 제공함을 뜻한다. (과정에서의 동등)
▸공평(公評)- 출발점에서의 불평등을 보상하여 줌으로 누구나 균등한 여건에서 시작하게 한다는 데 강조점이 있다. (출발점에서의 동등)

- 교육 불평등은 교육의 형평균등공평이라는 개념과 대립적인 의미로 이러한 문제는 교육의 외면적 측면(교육체제, 교육행정, 교육 및 사회정책 등)과 교육의 내면적 측면(학교의 교육과정과 운영, 교수와 학습과정에서의 제반여건 등)에서 비롯되어진다. 교육 불평등(敎育 不平等)의 비슷한 개념으로 교육 격차(敎育隔差)가 있는데 이는 교육 불평등에 비해 현상적, 실제적, 가시적 관점에서 보다 구체적이고 비교적 접근이 용이하다.

가. 교육기회 균등의 개념
교육기회란 교육받을 기회를 말한다. 교육기회의 균등은 ‘누구에게 교육기회를 부여할 것인가?’ 하는 교육기회 결정방법에 의한 교육적 ‘선발 기회’의 평등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콜맨은 교육기회 균등의 개념 변천을 네 단계로 구분짓고 있다. 교육의 기회균등이란 과거에는 무엇을 의미했으며 현재에는 무엇을 의미하고 있으며, 또 미래에는 무엇을 의미할 것인지 그리고 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해야 할 의무는 누구에게 있는 것인가라는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병성(1988) 교육사회학-양서원
손준종(2001) 교육사회학-문음사
김신일(2003) 교육사회학-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과 여성교육] 평생교육과 여성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교육과 지위와의 관계1. 여성지위 향상의 요인2. 교육과 지위관계3. 여성의 지위변화를 위한 교육과제. 여성전기의 여성교육1. 성인전기의 의미2. 성인전기 여성의 발달 특성1) 일반적 특성2) 여성의 특징3. 성인 전기 여성과 교육4. 성인 전기 여성과 학교교육1) 고등교육2) 교육 영역별 성별 이분화5. 대학생활 및 교수 -학습 과정에서의 성별 불평등1) 고등교육 환경의 차이-여자대학과 남녀공학 대학2)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성차별6. 성인 전기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REPORT2001 초등 임용 기출 문제 유형 분석구분문항내용교육학개론19평생교육의 특징39교직에 대한 입장한국교육사21경당22조선시대의 서당23성균관 24일본식민지시대 우리나라 교육25홍대용서양교육사26Rousseau-에밀27조교제도의 보급28Horace Mann교육철학29Merleau-Ponty교사론38오천석 교사론교육공학6TV 연결매체8빔프로젝트교육과정51구안학습법53단위학교 교육과정 구성체제55쿠레레교수-학습론1문

  • [교육학] 한국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교육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다.2장. 특수아동의 정의와 특수교육1. 용어의 변화① 1978년 Warnock Report :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을 판별하는 기준으로 이용되어 온 법적 장애 범주를 폐지하고, 특수아동에 대한 구체적인 사정 절차와 취학 전.후의 특수교육 확대를 제안② 1981년 영국의 교육법 채택 : “종래의 장애범주를 철폐하고 장애의 유무에 관계 없이 대다수의

  • [교육학] 교육사회학 이론-마르크스주의, 베버fp
  • 교육과 교육사상, 1999) 마르크스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교육현상을 고찰하여 설명하려는 연구를 한 마르크스주의 교육학자들은 프레이리, 일리치와 라이머, 보울스와 진티스, 부르디외, 윌리스, 애플, 지루 등이 있다. 여기에서는 사회와 학교에서의 불평등과 갈등을 마르크스의 이론으로 규명하고자 한 이들의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1) 소외와 학교교육가. 소외 (마르크스)인간‘소외’란 인간 자신이 스스로 형성, 생산, 표현한 산물들과

  • [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교육사회학, take-home test, 중간고사, 교직] 교육사회 중간고사(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
  • 2008년 1학기 교육사회 Take-Home Test (담당교수: 오 석연)학 과 : 학 번 : 성 명 : 1. 약술 및 논술 문제에서 교재와 교수학습시스템의 과목 홈페이지 자료 또는 인터넷의 자료를 충분히 활용할 수는 있으나, 그대로 옮겨 적으면 점수를 전혀 받지 못합니다.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자신의 말로 표현해야 합니다. 여기 저기서 따와서 짜깁기한 내용의 경우 조금만 자세히 보면 각 문단의 문체가 다르고 문단의 흐름이 매끄럽지 않아 쉽게 판별을 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