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학, 철학, 사상, 불어불문학] 알베르 카뮈가 『이방인』을 통해 나타낸 그의 정신과 사상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알베르 카뮈는 이방인이라는 작품을 통해 어떠한 세상을 바라보고 있던 것일까? 프랑스 문학기행이라는 수업을 들으면서 부끄럽지만 처음 들어본 수업이었습니다. 수업을 들으면서 나름 생각도 많았고 이 레포트를 쓰면서 책 몇권씩 들고 다니면서 작가에 대해서 생각하고 많이 읽고 덕분에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었던 레포트입니다.^^
많이 사랑해주세요~~~
목차
- 목 차


1. 서 론


2. 본 론

2.1 알베르 카뮈의 생애
2.2 알베르 카뮈의 창작 및 정치활동
2.3 알베르 카뮈의 문학 및 철학사상
2.4 이방인에서 나타낸 알베르 카뮈의 사상


3.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과 그가 몸담고 있는 세계 사이의 행복한 ‘결혼’ - 이것이 카뮈가 경험한 최초의 행복이었다면 그 순진무구한 행복은 삶의 근원적 조건의 발견에 의해서 거의 동시에 깨지고 만다. 인간은 죽는다. 그러므로 인간은 행복하지 않다. 인간과 세계 사이의 괴리, 이혼, 불일치 ― 이것이 부조리의 감정이다. 인간은 자신이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하여 ‘이방인’이 되어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행로의 저 끝에 죽음을 기다리고 있는 우리의 삶은 완전히 무의미한 것인가? 아니 적어도 그 삶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 질문에 답하는 과정이 제2단계인 반항이다. 즉 삶의 부조리를 확인한 인간은 절망(자살)과 초월(종교를 통한 비약), 그리고 주어진 조건에 대한 반항, 이 세 가지 길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지 않을 수 없다. 카뮈의 구체적인 경험은 그를 결국 예술적인 반항으로 인도한다.

부조리의 단계가 인간 자신의 고독한 운명의 발견이라면 반항의 단계는 ‘나’의 고독으로부터 부조리한 운명에 맞서는 ‘우리’의 유대의식으로 발전된다. “나는 반항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존재한다.” 이것이 카뮈의 코기토(cogito)이다. 그런데 반항은 단순한 사색이 낳은 결과만이 아니다. 반항은 무엇보다도 윤리적 해답이며 실천적 행동의 양식이다. 즉 ‘이 부조리한 세계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라는 절박한 물음에 대한 나름대로의 해답인 것이다. 카뮈의 성찰과 창조의 프로그램은 구체적인 삶과 필연적으로 맞물려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실제로 부조리의 제1단계와 반항의 제2단계 사이에는 제2차 세계대전이라는 전무후무한 허무주의적 비극과 레지스탕스라는 저항의 경험이 가로놓여 있는 것이다. 즉 반항 단계의 작품들은 바로 이러한 구체적 경험의 산물이요, 결산이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 내가 읽은 번역 작품:

- 이방인, 알베르 카뮈 지음/ 김화영 옮김, 책세상, 1998

[ 참고문헌- (서적, 논문, 학술자료 등) ]

-『르네 지라르 혹은 폭력의 구조』, 김현; 보유「《이방인》의 새로운 재판을 위하여」르네 지라르, 이철 역, 나남, 1987.
-『법과 문학』, 장경학, 교육과학사, 1995
-『카뮈를 위한 변명』, 박흥규, 우물이 있는 집,2003
-『카뮈』, 브리기테 젠디히 지음/ 이온화 옮김, 한길사, 1999

- 김광수, “이성의 요구와 세계의 무관심: 까뮈의 『이방인』 읽기”, <철학과 현실> 37호, 1998.
- 유기환, “만각의 도형 『이방인』 읽기”, 문예미학 5호, 1999.

[ 인터넷 사이트 ]

- 알베르 카뮈의 삶과 문학, http://camus.netian.com/ix.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A+자료)
  • 프랑스의 사상가 몽테뉴도 「수상록」에서 『수치심은 청년에게는 장식품 이지만 노인에게는 비난의 씨앗이다』라고 말했다. 석가모니도 『부끄러워할 것에 부끄러워하지 않고 아무것도 아닌 것에 부끄러워하는 인간은 다른 사 람의 허위의 사상에 덧씌워져 있는 인간』이라고 말했다. * 눈물의 계절 후엔 차분하고 부드러운 기쁨이 돌아올 것이다. - 헨리 프레드릭 아미엘(스위스 철학자,문학가:1821~1881)* 질투는 천 개의 눈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 [문학] 한국의 실존주의 문학
  • 그러나 실존철학이나 실존주의를 세계적인 유행사상으로 한 가장 큰 원인은 금세기가 불안(不安)의 시대라는 데 있을 것이다. 근세의 계몽주의와 그 뒤를 이은 독일 관념철학은 인간의 이성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를 바탕으로 한다. 가만히 내버려두어도 인류사회는 진보하고 향상되어 간다는 이 우상(偶像)은 20세기 초의 두 차례에 걸친 세계대전으로 무참하게 파괴되었다. 절대자를 자처하던 인간이 이제 그 유한성이라는 쓰라린 현실을 목도하지 않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그 외의 경우에는 담임 교사가 인문, 사회, 과학, 체육․예술 등 영역을 구분하여 입력할 수 있다.○ 학생의 독서 활동 성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서명과 저자를 명확하게 기록하고 독서 활동의 내용(독서 분야, 독서에 대한 흥미, 이해 수준, 독서 후 활동 등)을 구체적으로 입력한다. ☞ 기재 예시 【교과 지도 교사 기재 예시】국어 교과(문학 포함)1. (1학기) ‘돼지가 한 마리도 죽지 않던 날(로버트 뉴턴 펙)’,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포리스트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대한 데이터를 모아 과학적으로 분석한다. 여기서 얻은 많은 양의 데이터를 새로운 지식으로 바꿔 제품 개발에 활용한다. 선수가 원하는 것을 잘 이해할수록 더 뛰어난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선수는 테스트에 참여하고 피드백을 주면서 제품 디자인에 참여한다. 사실 나는 ‘테크 가이(기술에 밝은 사람)’가 전혀 아니다. 그렇지만 혁신의 중심에는 기술이 있다. 기술에 대한 투자가 중요하다.”창업자 – 필나이트▲ 나이키나이키의 정체성은 여전히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대한 관심으로 머릿속이 가득한 상태이다. 특별히 그 대상이 사람일 때 우리는 그것을 ‘사랑’이라고 부른다. 관심 있는 마음 상태는 결코 피상적이거나 얕은 감정 상태가 아니다. 관심은 사랑과 예술과 과학, 그리고 모든 문화적 활동의 마르지 않는 원천이다. 관심이 행복이라고 이해하는 한, 행복은 결코 피상적일 수 없다.두 번째로 ‘감사’와 ‘경외감’이다. 이 두 가지는 자기만의 경계를 벗어나게 하는 초월적 감정들이다. 감사를 통해 자기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