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학, 철학, 사상, 불어불문학] 알베르 카뮈가 『이방인』을 통해 나타낸 그의 정신과 사상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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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3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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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베르 카뮈는 이방인이라는 작품을 통해 어떠한 세상을 바라보고 있던 것일까? 프랑스 문학기행이라는 수업을 들으면서 부끄럽지만 처음 들어본 수업이었습니다. 수업을 들으면서 나름 생각도 많았고 이 레포트를 쓰면서 책 몇권씩 들고 다니면서 작가에 대해서 생각하고 많이 읽고 덕분에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었던 레포트입니다.^^
많이 사랑해주세요~~~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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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1. 서 론
2. 본 론
2.1 알베르 카뮈의 생애
2.2 알베르 카뮈의 창작 및 정치활동
2.3 알베르 카뮈의 문학 및 철학사상
2.4 이방인에서 나타낸 알베르 카뮈의 사상
3.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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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그가 몸담고 있는 세계 사이의 행복한 ‘결혼’ - 이것이 카뮈가 경험한 최초의 행복이었다면 그 순진무구한 행복은 삶의 근원적 조건의 발견에 의해서 거의 동시에 깨지고 만다. 인간은 죽는다. 그러므로 인간은 행복하지 않다. 인간과 세계 사이의 괴리, 이혼, 불일치 ― 이것이 부조리의 감정이다. 인간은 자신이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하여 ‘이방인’이 되어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행로의 저 끝에 죽음을 기다리고 있는 우리의 삶은 완전히 무의미한 것인가? 아니 적어도 그 삶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 질문에 답하는 과정이 제2단계인 반항이다. 즉 삶의 부조리를 확인한 인간은 절망(자살)과 초월(종교를 통한 비약), 그리고 주어진 조건에 대한 반항, 이 세 가지 길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지 않을 수 없다. 카뮈의 구체적인 경험은 그를 결국 예술적인 반항으로 인도한다.
부조리의 단계가 인간 자신의 고독한 운명의 발견이라면 반항의 단계는 ‘나’의 고독으로부터 부조리한 운명에 맞서는 ‘우리’의 유대의식으로 발전된다. “나는 반항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존재한다.” 이것이 카뮈의 코기토(cogito)이다. 그런데 반항은 단순한 사색이 낳은 결과만이 아니다. 반항은 무엇보다도 윤리적 해답이며 실천적 행동의 양식이다. 즉 ‘이 부조리한 세계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라는 절박한 물음에 대한 나름대로의 해답인 것이다. 카뮈의 성찰과 창조의 프로그램은 구체적인 삶과 필연적으로 맞물려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실제로 부조리의 제1단계와 반항의 제2단계 사이에는 제2차 세계대전이라는 전무후무한 허무주의적 비극과 레지스탕스라는 저항의 경험이 가로놓여 있는 것이다. 즉 반항 단계의 작품들은 바로 이러한 구체적 경험의 산물이요, 결산이었던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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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가 읽은 번역 작품:
- 이방인, 알베르 카뮈 지음/ 김화영 옮김, 책세상, 1998
[ 참고문헌- (서적, 논문, 학술자료 등) ]
-『르네 지라르 혹은 폭력의 구조』, 김현; 보유「《이방인》의 새로운 재판을 위하여」르네 지라르, 이철 역, 나남, 1987.
-『법과 문학』, 장경학, 교육과학사, 1995
-『카뮈를 위한 변명』, 박흥규, 우물이 있는 집,2003
-『카뮈』, 브리기테 젠디히 지음/ 이온화 옮김, 한길사, 1999
- 김광수, “이성의 요구와 세계의 무관심: 까뮈의 『이방인』 읽기”, <철학과 현실> 37호, 1998.
- 유기환, “만각의 도형 『이방인』 읽기”, 문예미학 5호, 1999.
[ 인터넷 사이트 ]
- 알베르 카뮈의 삶과 문학, http://camus.netian.com/i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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