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방각본 소설 ‘조웅전’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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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조웅전'을 자세하게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논문수준으로 작성하였고 각주랑 참고자료랑 꼼꼼하게 기입하였습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목차
1장 머리말
2장 조웅전의 외적 특징
⑴ 작자층
⑵ 독자층
⑶ 간행 장소 및 소비 양상
3장 조웅전의 통속성
⑴ 대중소설적 특성
⑵ 대중소설적 기법
4장 조웅전의 사회성과 독자들의 사회인식
⑴ 현실 모순의 인식
⑵ 개혁 실현의 의지와 이상사회 추구
5장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설에 대한 사대부의 배척의식은 조선 후기로 오면서 점차 누그러지고, 명문 사대부가에서의 소설 읽기도 광범위하게 이뤄졌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교훈이란 잣대에 의해 읽어도 될 소설과 읽어서는 안 될 소설의 리스트가 암묵적으로 존재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는 남성들에 비해 더욱 많은 소설을 접하였던 사대부가 여성들에게도 적용되었는데, 18세기에 수백 수천 종의 소설을 갖춘 세책점의 성행과 더불어 상대적으로 느슨해졌다.
지배질서의 중간층에 해당하는 중인계층과 사대부가의 서얼 층의 경우에는 위의 경우에 비해 비교적 자유롭게 소설을 읽었던 것으로 보인다. 중인층의 경우 조선 후기의 경제변동에 힘입어 경제적 여유를 확보하고 또 어느 정도 지식을 갖추었지만 지배질서의 상부로는 상승할 수 없는 신분적 제약을 안고 있었다. 따라서 독서 범위도 경서보다도 실용적 서적이나 문예, 특히 소설에 집중되었다. 경아전(京衙前) 중인계층은 실무적인 필요 때문에 백화문체를 익혀야 했는데 그 경우 중국소설은 좋은 독서물이 되었다. 실제로 『전등신화』 같은 경우 “백체가 구비되어 있고 이문 학습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서리층에서 많이 읽혔다.”고 당시 기록은 전하고 있다. 중인계층에서 전문적인 소설 강담사가 나오기도 한 것은 중인계층의 이러한 보편적인 소설읽기 현상에서 파생된 것이었다. 소설과 실용서적에 대한 중인계층의 광범위한 독서는 19세기에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대부분의 방각본이 소설과 실용서적이었다는 데서도 드러난다. 서얼의 경우에도 중인과 마찬가지의 이유에서 소설을 탐독하였다. 예를 들어 19세기 초 홍희복은 과거에 뜻을 잃고 그 시대의 한글소설을 거의 다 읽었다고 하는데, 그 가운데에는 장편소설과 『숙향전』, 『풍운전』 같은 여항의 방각본 소설도 포함되어 있었다. 물론 홍희복은 천한 말과 낮은 글로 표현된 언문소설에 대해 교훈적 시각에서 비판하고 있다. 이는 비록 서출이지만 양반가의 일원이라는 홍희복의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그 자신은 여항 소설들을 자유롭게 읽고 있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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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대석, 「군담소설의 구조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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