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사] 구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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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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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구성주의의 역사와 개념
2.구성주의의 영향
3. 구성주의의 형태분석
4.구성주의 작가와 작품
5.구성주의가 현대미술에 미친 영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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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구성주의의 역사와 개념
1)러시아 구성주의 역사
러시아 구성주의 역사는 복잡하면서도 논쟁의 여지도 많았으나 1913-1917년 타틀린의 작품 경향과 1915-1917년의 나움 가보와 패스브너 형제의 작품경향에서 비롯된 두 가지 통로로 발전하다 1917년 마르크스적으로 구성주의의 흐름이 일치하게 된다. 구성주의자들의 부상은 러시아 혁명을 전후한 급격한 사회, 정치, 문화의 대격변기와 새로운 과학기술의 문명이 예술가들에게 조형적 영감을 제공해주던 시기에 이루어졌다. 따라서 구성주의는 뚜렷하고 독창적인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그것은 서구의 미술운동과 뚜렷하게 변별되는 요소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러시아 사회주의 혁명의 배경에 근간한 예술과 산업미와 효용의 합병에 대한 관심이다. 현재의 디자이너와 같은 개념인 당시 예술가-구성가라는 그들의 용어는 생산과정의 예술적 측면과 기술적 측면의 완전한 융합을 가르쳤던 당시의 일반적 용어였던 생산미술(production) 개념이 인격화 된 것이라 할 수 있다.
2)구성주의의 전개
러시아 구성주의는 1920년대 결실을 맺은 운동으로 타틀린을 위시한 미술가들의 생산주의자 그룹이 옹호하는 견해를 구체화시킴으로써 탄생된 러시아 전위예술 운동이라 할 수 있다. 러시아 전위예술 작가들은 시대 상황만큼 그 열기가 대단하였으며 그들은 서로 이념을 같이 하기도 하고, 갈등과 분열을 일으키기도 하였다. 사회 및 정치 영역과 마찬가지로 예술의 여건과 혁명을 향하여 성숙되어 있었다. 미술에 있어 서유럽에 비해 낙후되어 있는 국가라는 사실과는 대조적으로 러시아에는 볼세비키에 의해 약속된 새로운 이상적인 세계에 관한 황홀한 기대가 있었던 소수의 진정한 전위예술 작가들에 의한 새로운 조형이념이 펼쳐지고 있었다. 1917년 러시아 혁명은 구성주의를 러시아의 가장 실험적인 전위예술운동으로 만드는데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러시아 혁명정부는 새로운 사회건설에 예술을 적절하게 이용하여 예술가 자신들도 예술가로서 참여함이 당연하고 순리에도 맞는다는 기본적인 생각을 갖고 있었다. 구성주의의 확산은 회화, 조각, 건축, 연극, 디자인 등 조형 전반에 걸쳐 산업문명의 수용과 함께 진보적인 실험미술의 운동으로 이어져 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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