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이해]Piazzolla의 oblivion과 국악창장곡 oblivion의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Piazzolla의 oblivion
Ⅲ.가야금 앙상블 “사계”의 oblivion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2조에서는 국악에서 시도되는 새로운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국악 발전 가능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국악 창작곡 대하여 조사하기로 했다. 현재 국악계에는 많은 국악 창작곡들이 나오고 있는데 그것을 모두 조사하기에는 그 양이 방대하기 때문에 2조에서는 그 중에서 Piazzolla의 oblivion을 원곡 버전과 가야금 앙상블 사계버전을 비교-분석해보았다. 이 곡을 선택한 이유는 우선 이 곡이 지난 채플 때 현악 삼중주로 연주되어 많은 사람들의 귀에 익숙한 음악일거라 생각했고, 서양의 클래식과 한국 음악을 동시에 비교 감상 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기 때문이다.

-연주듣기
'적념’(김영재 작곡, 강은일 연주)
'캐논’(백대웅 편곡, 서울 새울 가야금 삼중주단 연주)

Ⅱ. Piazzolla의 oblivion

1. 곡의 시대배경 - 이 곡이 발생한 시기는 19세기부터 20세기중반이다. 이 시대에 나온 대표적인 음악 특징으로는 인상주의 음악, 표현주의 음악, 실험주의 음악이 있다.

2. 작곡가 - 아스토르 피아졸라(Astor Piazzolla)는 1950년대 중반 탱고의 변화를 일으킨 장본인으로 아르헨티나 대중음악의 변혁을 일으켰다.

3. 장르 - 탱고를 변형한 누에보 탱고(뉴탱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체능] 국악의 가치
  • 음악의 경제적 가치 분석1) 전통음악의 희소 가치2) 기회비용측면에서의 전통음악의 가치3) 경제재로서의 전통음악의 가치3. 전통음악의 문화적 가치 분석4. 전통음악의 실용적 가치 분석5. 국내에서의 전통음악의 대중화, 현대화에 대한 방안 1) 대중매체를 통한 전통음악의 접근2) 다양한 편곡을 통한 접근3) 어린이들에게 친근해 질 수 있는 전통음악 창조4) 다른 문화 산업과의 접목5) 전통음악전문교육단지 조성과 전문 전통 국악인의 보호책

  • [국악][판소리][잡가][민요][시조]국악(한국전통음악)의 두 갈래, 판소리(동편제,서편제,중고제,강산제), 잡가(잡가의 종류,서도잡가,남도잡가), 민요(경기민요,남도민요,서도민요), 시조(사대부시조의 재정비,사대부시조의 변이), 가곡, 산조 분석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두 갈래, 판소리(동편제, 서편제, 중고제, 강산제), 잡가(잡가의 종류, 서도잡가, 남도잡가), 민요(경기민요, 남도민요, 서도민요), 시조(사대부 시조의 재정비, 사대부 시조의 변이), 가곡, 산조 분석Ⅰ. 개요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두 갈래1. 아악, 당악, 향악2. 정악(아악), 민속악Ⅲ. 판소리1. 동편제(東便制)2. 서편제3. 중고제4. 강산제5. 판소리의 조1) 우조(우조길)2) 평조(평조길)3) 계면조(계면길)4) 설렁제(덜렁제)5) 경

  • [고전시가지도론] 고려속요 여음의 특징과 기능
  • 음악적인 성격이 많이 반영되어 여타 다른 시가장르와 구분되는 독자성을 고려속요에 부여한 것 또한 여음이었다. 때로는 작자의 정서표현을 돕고 한편으로는 가창자들의 흥을 돋우며 또 다른 면에서는 연장체가사의 각 장의 완결성을 돕는 동시에 장과 장을 연결하는 매개의 역할을 하는 등, 여음의 기능을 설명하는 것만으로도 고려속요의 특성을 상당부분 설명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것 또한 여음이었다

  • 음악과 교과교육과정에 관한 나의 견해
  • 창의성 신장을 위한 음악 교육마. 타당성 있는 음악과 평가바. ‘학생 선택 중심 교육’ 과정과 ‘음악과 생활’의 신설2. 교과목별 교육 과정 해설가. 고등학교에서의 음악과 지도 중점고등 학교 음악과는 다양한 악곡과 음악 활동을 통하여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르고, 풍부한 음악적 감수성과 바람직한 가치관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또,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을 듣고, 연주하고, 분석하며, 생활 속에서 음악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여 음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음악과 교육과정이 학교교육에 실현되고 있는 현상 및 문제점
  • 음악 개념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악곡과 음악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둔다. 또, 음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음악에 대한 애호심과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한다. 고등학교 음악과는 다양한 악곡과 음악 활동을 통하여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르고, 풍부한 음악적 감수성과 바람직한 가치관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또,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을 듣고, 연주하고, 분석하며, 생활 속에서 음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