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문화]레크리에이션 이론과 여가각성 그리고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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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2.1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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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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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놀이, 레크리에이션 그리고 여가의 유사점
- 차이점
- 상호관련성
- 통합의 장애물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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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 세 단어들과 관련된 내용들을 살펴보자.
첫째, 각각의 현상들은 서로를 구분 짓게 하는 구성 요소 또는 프로필을 지니고 있어 그 특징, 성질, 그리고 기능들은 분명한 구분이 된다. 우리는 이들 셋을 하나 또는 모두 의미의 것이라고 받아들일 수도 있다. 이것은 문제를 지나치게 단순화시키고 잘못된 위험한 가정이라고 할 수 있다. 놀이, 레크리에이션, 그리고 여가는 서로 다른 것(실체)이라는 입증할 만한 연구 내용이 있다.
둘째, 각각의 프로필 속에는 그러나, 매우 유사하고 그리고 때론 거의 유사한 특징과 구성성 분들이 다른 두 가지 것들 속에서도 발견된다. 예를 들어, 셋 모두는 자유도, 자기표현, 그리고 만족을 표명하고 있다. 그러므로, 놀이, 레크리에이션, 그리고 여가는 서로 서로 비슷한 것으로 인식할 수도 있다.
셋째, 서로 다른 출발점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동일한 하나의 현상이 거의 정반대의 의미로 설명될 수도 있다. 놀이는 때론 시시하고, 즉흥적 활동으로 볼 수도 있다 그러나 또한 인류 문명의 근저가 되는 요소이기도 하다. 레크리에이션은 내적으로 강한 느낌을 갖게 하는 경험으로 또한 하나의 틀을 갖춘 사회 제도로 설명될 수 있다. 여가는 자유재량의 시간에 대한 측정치(量)뿐만 아니라 무엇을 할 수 있는 자유에 대한 심리적인 인식으로 받아들여진다. 더욱이, 레크리에이션은 여가 시간 동안 갖게 되는 활동이나 여가와 관련이 없는 활동으로도 생각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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