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영아의 기질과 애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7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기질
1)기질의 개념 및 정의
2)기질의 특성
3)기질의 유형 - (1) 뉴욕 종단 연구 모형
(2) 정서ㆍ활동ㆍ사회성 모형
(3) 로스바트 모형
4)기질과 적응 - (1) 조화의 적합성
(2) 기질과 문제 행동

2.애착
1) 애착에 대한 개념 및 정의
2)애착 체계
3)애착이론 - (1)정신 분석 이론
(2)학습 이론
(3)인지발달 이론
(4)기질 가설
(5) 동물행동학적 이론
(6) Bowlby의 애착이론
4)애착 인물의 위계
5)내적 작동모델
6) 애착의 유형 - (1)애착의 4가지 유형
7)애착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 애착유형에서의 문화적 차이
9) 애착의 영향
10)애착의 중요성
본문내용
1. 기질(temperament)

1) 기질의 개념 및 정의
기질이란 한 사람에게 분명히 구분되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정서적 반응의 개인차를 말한다. 기질은 성격(personality)과 유사한 개념이나, 성격이 기질을 포함한 보다 포괄적인 상위 개념이라면, 기질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성격의 어떤 경향성을 말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갓 태어난 아기의 키, 몸무게, 얼굴 모습이 서로 다르듯 기질 또한 출생시부터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예컨대, 어떤 아기는 조금만 배가 고파도 자지러질 듯이 울지만 어떤 아기는 아주 느리고 순한 울음소리를 낸다. 어른이 안아주면 좋아하고 달라붙는 아기가 있는가 하면 반면에 혼자 놀기를 더 선호하는 아기도 있다. 이처럼 정서적 표현 양식과 환경의 자극에 대한 반응양상의 차이를 통해 식별할 수 있는 유아 성격의 개인차를 확인할 수 있다.

2) 기질의 특성
기질의 특성은 두 가지 관점에서 생각해볼 수 있다.
첫째, 기질은 선천적 생리적 영향이 강하다. 유아의 기질이 선천적인가 아니면 후천적 경험에 의해 형성되는가는 기질의 안정성과 더불어 논란의 대상이 되어 왔다. 일부 심리학자들은 어린이의 기질 형성에 환경이 보다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은 기질의 차이가 출생 직후부터 나타나며, 이란성 쌍생아에 비해 일란성 쌍생아의 기질이 더 유사하다는 사실을 근거로 기질이 선천적으로 타고난다고 보고 있다 (Buss & Plomin, 1986; Plomin & Stocker, 1989 ; Thomas & Chess, 1984).
둘째, 기질은 비교적 안정성이 있다. 일반적으로 기질이 선천적으로 결정된다고 믿는 학자들은 유아의 성장 과정을 통해 일관성 있게 안정적으로 유지된다고 믿는다. 여러 실증적 연구에서도 어린이의 활동 수준ㆍ규칙성ㆍ민감성ㆍ낯선 상황에 대한 반응성 등에서 독특한 행동 특성을 수년동안 지속적으로 나타내고 있어 이들 기질이 대단히 안정적인 특성을 갖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Champos et al., 1989 ; Fox, 1989 ; Thomas & Chess, 1984). 또한 영유아기 동안에, 특정 기질이 지속되는 일정한 시기가 있으며 일정 시기까지 지속된 기질만이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참고문헌
ㆍ 신건호 외 4명 저(1998). 아동발달, 강남대학교 출판부
ㆍ 유안진 저(1999). 아동발달의 이해, 문음사
ㆍ 이옥형 저(1997). 아동발달, 집문당
ㆍ 조복희 저(1996). 유아발달, 교육과학사
ㆍ 최보가 외 5명 저(2000). 영유아 발달, 정림사
ㆍ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학지사.
ㆍ 조희숙(1994). 아동발달심리, 학지사
ㆍ 장휘숙(2003). 애착장애의 치료-이론에서 실제까지, 시그마프레스(주)
ㆍhttp://blog.naver.com/wso1.do?Redirect=Log&logNo=40003323565
ㆍhttp://www.toeduco.pe.kr/counseling/attachment.htm
ㆍLaura E. Berk(1997), Child development. Allyn and Bacon
ㆍMary D. Salter Ainsworth(1978), Patterns of attachment : A psychological study of the strange situation. L. Erlbaum Associate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애착과 성격발달
  • 애착(2세)5) 유아기와 학령기 동안의 애착6. 애착의 질1) 애착의 유형2) 애착의 안정도3) 기질과 애착4) 애착의 장기적인 영향5) 애착대상 : 주된 양육자와 다양한 인물에 대한 애착(2세)7. 애착관련 발달장애1) 낯가림이 유달리 심한 경우2) 분리불안장애(1)증상(2)주요원인(3)치료방법3) 반응성 애착장애(1)주요 원인(2)치료방법 8 . 바람직한 애착발달을 위한 제안1) 개인 – 아동을 바라보는 시각, 양육태도2) 사회 – 양육자와 영아의 바람직한 애

  • 부모교육4B)태내기및영아기발달특성과중요성설명하고바람직한부모역할대하여논하시오0k
  • 발달을 못 느끼고 있을 뿐이다. 발달이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적 변화과정에는 신체, 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된다. 이러한 발달에는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단계로 다르게 나눌 수 있겠으나 나는 인간발달을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로 나

  • 아동의 기질과 애착발달 ★ 기질 구성요소 ★ 기질 정의 ★ 애착발달 이론
  • 아동의 기질과 애착발달목차서론본론1. 아동의 기질1) 기질이란?2) 기질의 구성요소3) 아동(영아)의 기질과 부모2. 아동의 애착발달1) 애착이란?2) 애착발달의 이론3) 애착형성의 단계4) 애착의 유형5) 애착반응6) 애착과 영향요인결론과제에 대한 나의 생각서론놀이터나 친척집 등 가까운 주변에서 아이들을 짧은 시간이라도 보고 있으면 다양한 성격을 가진 아이들을 볼 수 있다. 또래 아이들과 거리낌 없이 잘 어울리는 아이들도 있고 그에

  • 아동의 기질과 애착발달 ★ 기질 구성요소 ★ 기질 정의 ★ 애착발달 이론
  • 아동의 기질과 애착발달☆★차례★☆1. 들어가는 말2. 아동의 기질과 애착발달2.1. 기질발달2.1.1. 기질이란2.1.2. 기질의 구성요소2.2. 애착발달2.2.1. 애착이란2.2.2. 애착발달의 이론2.2.3. 애착의 형성단계2.2.4. 애착의 유형2.2.5. 애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3. 마무리4. 참고문헌1. 들어가는 말우연히 초등학생들의 멘토를 해주면서 아이들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아이들을 단순히 귀엽기만 한 존재로 인식하는 것에서 나아가 전문적으로 이해하

  • [애착이론] 영아기 애착
  • ※ 차례 ※Ⅰ. 영아기 발달 21. 신체적 성장 . 22. 생리적 기능 . 33. 뇌와 신경계의 발달 . 44. 운동기능의 발달 . 75. 감각과 지각의 발달 . 86. 정서발달 . 127. 기질의 발달 . 18Ⅱ. 애착 . 191. 개념 . 192. 애착의 이론 . 213. 애착의 발달단계 . 284. 애착의 유형 . 295. 애착형성의 요인 . 316. 애착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 337. 애착 반응 (낯가림과 분리불안) . 348. 애착의 세대간전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