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사] 1950년대 자유주의와 반공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1. 1950년대의 시대적 상황
1) 새로운 정치세력의 등장
2) 1950년대 한국 정치의 전개와 이승만정권의 위기
3) 이승만 독재정권의 와해
2. 한국전쟁을 전후한 시기의 지배이데올로기
1) 반공주의의 성립
2) 반공주의로서의 자유주의
3) 경제적 자유주의(자유방임주의)
3. 권력의 항상성을 위해 자유주의의 가면을 쓴 반공주의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한국전쟁을 전후한 시기의 사회변화를 분석할 때, 당시 사회의 지배이데올로기를 규명한다면 이에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역시 반공이데올로기라 할 수 있다. 물론 반공이데올로기 이외에도 정치적 지배 담론으로서 친미, 반일, 민주주의 등이 제시되었지만, 이 모든 지배 이데올로기의 밑바탕에는 민족주의의 이데올로기가 가로지르고 있음을 간과할 수 없다. 이승만 정권은 자유민주주의를 표방하였지만, 이 역시도 다분히 한국적 자유민주주의 이상의 의미를 지니지 못하였다. 이에 관하여 조평화와 조성근이 내린 결론은 “자유민주주의의 가면을 쓴 반공주의, 전후 반공이데올로기의 全국민적 내면화 작업에 의한, 지배권력의 항상성을 위한 반공주의”이다.
50년대의 자유주의를 규명함에 있어 주목해야 할 것은 ‘자유’에 대한 가치판단의 문제와 대칭적 의미로서의 제 문제이다. 김동노의 논문과 한공택의 논문에서 이것을 다룬다.
김동노, 2000,「한국전쟁과 지배이데올로기」,『아시아문화』16, 한림대 아시아문화연구소
한공택, 1996,「이승만 집권기 분단고착화와 권위주의적 지배에 관한 연구」,『부산정치학회보』7-1, 역사문제연구소
자유주의란, 개인의 자유를 존중하여 국가의 간섭을 최대한으로 줄이려는 사상이나 태도를 견지하는 것을 말하며, 반공주의는 말 그대로 공산주의에 반대하는 사상이나 태도를 의미한다. 그러면 1950년의 한국전쟁 종전 후, 대한민국을 지배해 온 지배이데올로기로서의 자유주의와 반공주의는 어떻게 규명되어야 할까.
우리는 아래 글에서 1950년대의 정치적 전개 양상과 함께 자리잡아가는 한국적 자유주의와 반공주의를 살펴보고, 1950년대 지배이데올로기로서의 자유주의와 반공주의 성격에 대해 나름의 결론을 내려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송병현 外, 2004,『한국 자유민주주의의 전개와 성격』,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진덕규 外, 1981,『1950년대의 인식』, 한길사
이나미, 2001,『한국 자유주의의 기원』, 책세상
김동노, 2000,「한국전쟁과 지배 이데올로기」
모리 요시노부, 1989,「한국 반공주의 이데올로기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한공택, 1996,「이승만 집권기 분단고착화와 권위주의적 지배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