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부인』의 자유와 한계 년대 자유주의의 여성사적 고찰『자유부인』의 자유와 한계 년대 자유주의의 여성사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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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50년에 발생된 한국전쟁은 불안정한 남한의 국가체제를 굳건한 위치로 바꿔놓았다. 전쟁을 거치며 남한 사회는 반공이라는 하나의 이데올로기 아래 통합되었다. 그러나 한편으로 전쟁은 일상생활의 많은 부분을 바꾸어 놓았다. 한국전쟁이후 전통적인 지주제와 신분제도가 붕괴되었으며, 전쟁의 참화와 대규모 민족 이산은 사회질서와 일상의식에서 전통적인 모습들을 많은 부분 소멸시켰다. 이에 따라 전통적 가치관과 윤리의식은 혼란에 빠지게 되는데 이 자리를 차지한 것은 댄스홀과 레이션 박스로 상징되는 미국문화였다. 전쟁이후 혼란과 가치의 상실을 걱정하는 목소리들은 대중적으로 유포되고 있는 미국문화에 대한 우려를 담고 있었지만, 전쟁기의 억압과 전후의 궁핍에 시달리던 사람들에게 미국문화는 최소한이나마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위안을 가져다주는 것이다. 지배세력과 지식인들에게도 미국식 자유주의는 지배적 이념이자 정치적 수사로 사용되었다.
1954년 『서울신문』에 연재된 정비석읜 <자유부인自由夫人 자유부인에서 부인은 婦人이 아니라 夫人으로 표기되어 있다. 夫人은 일반적으로 남의 아내, 특히 신분이나 지위가 상대적으로 높은 사람의 아내를 지칭하는 용어로, 결혼한 모든 여성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婦人과는 구별된다. 명명방식에서 나타나듯이 夫人의 정체성은 남편의 사회적 지위에 따라 위계적인 의미를 새롭게 부여받는다. -최미진「夫人名 대중소설에 나타난 여성의식 연구」현대소설연구 2004
>은 이러한 미국문화의 유입 속에 사치와 향락, 도덕적 타락이 범람하는 전후의 서울의 모습을 그리고 있는 작품이다. 사회 지도층이라 할 수 있는 교수 부인의 춤바람과 외도를 그리고 있다는 이유로 대학교수와 작가, 변호사, 평론가등이 가세한 논쟁이 일기도 했고, 국회의원을 비롯한 정계와 재계의 비리를 폭로하는 ‘이적행위’를 했다는 이유로 작가가 치안국에 연행되어 취조를 당하는 해프닝을 겪기도 했다. 이러한 관심 속에 단행본 출판 당일 초판 3000부가 매진되는 기록을 세웠다. <자유부인>의 폭발적인 인기가 한편으로 교수부인의 춤바람과 외도 장면을 생생하게 묘사하는 선정성에 기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전쟁의 참화와 궁핍으로부터 채 벗어나지 못한 사람들에게 호화로운 상류층의 일상을 누설하고 있다는 점, 그 당시 최고의 유행어였던 ‘자유’를 테마로 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국회의원의 부정부패와 계열풍등의 시사적인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는 점은 이 작품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일 것이다. <자유부인>에는 전후의 신생 독립국가의 국가주의 기획, 진보적 민족주의자의 기획의 기본방향 설정이 그대로 드러나 있으며, 미국적 근대 지향의 제국주의 프로젝트와 민족국가 프로젝트의 상호 충돌양상, 그 속에 스며있는 젠더정치학이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다. <자유부인>이 ‘춤바람 소설’로 기억되는 것 차체가 젠더정치학의 결과일 것이다. - 김복순 「대중소설의 젠더정치학 <자유부인>을 중심이로」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그동안에 <자유부인>에 관한 연구들이 어느 정도 진행되어 왔다. 대중소설과 젠더정치학에 관한 김복순의 연구는 정부의 근대화 프로젝트와 대중소설을 연관시켜 설명하고 있다. 대중소설과 국가의 정책이 여성들을 억압하는 기제로 작용했다는 점을 밝힌 것은 의미 있는 작업이었다. 김복순 <반공주의의 젠더 전유양상과 ‘젠더화된 읽기’-「자유부인」과 1950년대 문화> 문학과영상학회 2004
김복순 <대중소설의 젠더정치학-「자유부인」을 중심으로>
강진호와 이시은은 전후 사회의 세태와 연관하여 자신들의 논지를 전개하고 있다. 강진호 <전후 세태와 소설의 존재방식-정비석의 「자유부인」을 중심으로> 현대문학이론학회 2000
이시은 <전후 국가재건 윤리와 자유의 문제-정비석의 「자유부인」을 중심으로> 현대문학연구학회 2005
그밖에 논문들은 대부분 여성주인공 오선영이 일탈한 사실과 가정으로의 복귀가 지니는 의미를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다. 임선애 <전후여성지식인, 자유부인의 결혼과 일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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