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라틴아메리카] 구름(La nube, 1998)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감독
2. 아르헨티나 이해
3. 줄거리
4. 등장인물
5. 구름 연출 상 특징
6. 영화 內 연극
7. 영화로 보는 아르헨티나
8. 생각해 볼 점
9.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감독 : 페르난도 E. 솔라나스 (Pernando E Soranas)
아르헨티나 '시네 리베라시옹(해방영화)’ 집단의 수장으로 1936년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태어나 법률과 연극, 음악 등을 공부했다. 한때 광고업계에 몸담기도 했던 솔라나스는 1966년 동료인 옥타비오 젠티노 감독과 공동으로 남미 기록영화의 최고봉으로 꼽히며 세계영화사의 걸작으로 남아있는 <불타는 시간의 연대기> 민중에게 자신이 처한 상황을 혁명적 관점에서 보게 함으로서 혁명 의식의 고취와 행동을 유발시키고자 하는 목적에서 만들어진 제국주의와 지배 계급에 대한 투쟁 도구로서의 영화이다.
를 만들었다. 현대 아르헨티나의 정치와 사회, 문화에 대한 분석을 담은 4시간 20분 길이의 이 대작은 오페라, 뉴스릴, 기록화면, 아방가르드적 영화 테크닉, 스틸 사진, 대중문화의 아이콘, 광고스타일의 기법 등이 총동원된 혁명적 형식으로 이름 높다.
또한 페르난도 솔라나스와 옥타비오 젠티노는 1969년에「제3영화를 위하여」라는 글을 통해 헐리우드 중심의 소비적이고 오락적인 영화를 '제1영화', 나름대로 진지하게 현실을 고민하지만 주변만 맴돌고 마는 유럽을 중심으로 한 영화를 '제2영화', 이 두 영화적 흐름을 탈피하여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지적하고 역사의 올바른 발전 방향을 추구하는 혁명적 영화를 '제3영화'라고 분류함으로서 미국이나 유럽과는 차별적인 라틴 아메리카인 들만의 영화 작업을 추구해 갈 것을 호소한다. 이 이론은 영화가 대중을 결속시키는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카메라가 '영상/무기를 끊임없이 수용하는 탄창'이라면, 영사기는 '초당 24발의 프레임을 날려 보내는 기관 창'이다"라고 정의한다. 솔라나스와 젠티노는 많은 에세이와 논평을 통해 헐리우드 대중영화와 유럽 작가영화를 넘어서는 제3세계영화의 개념을 이론화하는데 힘쓰며 몇 편의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다 1976년 군부쿠데타가 일어나자 프랑스 망명길에 올랐다. 10년여의 망명생활 끝에 솔라나스는 두 편의 극영화 <가델의 추방>과 <남쪽> 아르헨티나정치범의 출소 후 인생을 통해 정치적 모순과 더불어 혁명 후 운동가의 내적고뇌를 마술적 리얼리즘에 담은 영화로 남미의 서정과 정치 현실을 압축적으로 보여준다.
을 발표해 국제적인 호평을 받았다. 1998년 평생을 일해 온 극장이 철거명령을 받자 이를 지켜내려는 한물간 연극배우들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 <구름>으로 제 3회 부산국제영화제를 찾기도 했다. 그 외의 작품으로는 <계속 걸어가면서‘1962’>, <하늘의 아이들‘1975’>, <타인의 시선‘1980’>, <사랑의 향기‘2002’> 등이 있다. 2004년 베를린영화제에서 평생공로상을 수상하였다.
- 참고문헌
-
라틴아메리카史 下. 강석영 著
수탈된 대지-라틴아메리카 5백년사. 에두아르도 갈레아노
라틴아메리카 현대사.
KINO 페르난도 인터뷰. 1998
논문
1976년 이후 아르헨티나 군부독재의 문화정책과 작가. 박종율 2003
아르헨티나 경제위기의 원인과 정부의 대응 정책. 이성량 2003 국제지역연구
아르헨티나 경제위기의 원인과 전망. 이재승. 2002 외교안보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