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가] 인간 이외수 작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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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작가 소개
2. 작가 선정 이유와 발표 목적

II. 본론
1. 이외수에 대한 기존 평가
1-1. 일반 독자
1-2. 평단
2. 작가 연구
2-1. 작가의 삶
2-2. 작가의 성격
2-3. 작가의 가치관
2-4. 작품에 드러난 작가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작가 소개

[문학작가] 인간 이외수 작가 연구[1].hwp
작가 이외수를 막국수, 호수와 더불어 춘천의 3수라고 일컫는다고 한다. 그의 독특한 생활 방식으로 인해 걸레승려 중광, 작고시인 천상병과 함께 우리 시대의 마지막 ‘기인(奇人)’으로 불리며 ‘버마재비’, ‘봉두난발’, ‘도사’, ‘시를 쓰는 거지’, ‘거리의 부랑아’, ‘언어의 마술사’ 등의 여러 가지 별명도 갖고 있다. 이경우, 이찬해, 『이경우의 “이외수 시에 의한 두 개의 가곡” 분석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우리가 만난 이외수의 젊은 날을 기억하는 사람들 또한 그를 ‘거지’, ‘우리 시대의 벌거숭이’라고 부르는 것을 서슴지 않는다. 작가 연구를 위해 그를 직접 만났을 때에도 그의 모습은 기인, 혹은 도사의 이미지를 강하게 풍기고 있었다. 하지만 그의 외모가 그와 그의 작품 전체를 대변해 주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의 대표작은 중편 ‘훈장’(1975), 장편 ‘꿈꾸는 식물’(1978), 중편 ‘장수하늘소’(1981), 장편 ‘칼’(1982), 산문집 ‘내 잠 속에 비 내리는데’(1985), 서정시집 ‘풀꽃 술잔 나비’(1987), 장편 ‘벽오금학도’(1992), 산문집 ‘감성사전’(1994), 장편 ‘황금비늘1․2’(1997), 우화집 ‘외뿔’(2001), 장편 ‘괴물’(2002), 장편 ‘장외인간1․2’(2004), 그리고 최근 출간된 작가의 작법서인 ‘글쓰기의 공중부양’(2006) 등 베스트셀러 목록에서 흔히 보아왔던 것들이 대부분이다. 여기에서 보듯 작가는 소설을 비롯하여 시, 산문, 우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문학을 창작해 왔다. 더불어 그림을 그리는 데도 전문가적 소양을 보여 전시회도 수차례 가질 만큼 실력을 보여준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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