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사] 에밀 앙트완 부르델의 조각 - 건축으로서의 오브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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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序: 시대적 배경과 생애
1. 19세기 후기의 조각사
2. 부르델의 생애

II. 本: 부르델의 조각 - 건축으로서의 오브제
1. 특징
① 전통으로의 복귀 : 고대 그리스와 고딕의 전통 부활
② 조각-건축으로서의 오브제
③ 조각과 건축의 일체

2. 대표작과 작품 소개: 시대별 변천을 중심으로
① 시대별 구분 : 로댕으로부터 독립한 시기인 1910년 전후로 크게 나눌 수 있다.
② 대표작
③ 작품 해설
ㄱ. <베토벤>
ㄴ. <1870년 전쟁의 전사자를 위한 기념비>
ㄷ. <페넬로페>
ㄹ. <활을 쏘는 헤라클레스>
ㅁ. <폴란드 서사시>
ㅂ. <프리즈 장식부조 작품>
ㅅ. <빈사의 켄타우로스>
ㅇ. <알베아르 장군의 기마상>

3. 타 조각가와의 차이: 로댕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III. 結
본문내용
I. 序: 시대적 배경과 생애

1. 19세기 후기의 조각사
19세기 조각은 궁정과 귀족 취향의 미술로 점철되었다. 1789년 프랑스 혁명의 발발은 그러한 귀족 중심의 조각 양식을 근본적으로 흔들어 놓아 새로운 시대를 도래케 함과 동시에 조각분야에도 일찍이 없었던 활발한 활동을 불러일으켰다. 조각 활동은 회화와 마찬가지로 프랑스를 중심으로 활발한 발전을 보이나, 19세기에는 프랑스가 오랫동안 계속되는 이탈리아 예찬의 습관을 탈피하고 완전하게 자립하여 근대적인 제작으로 급속하게 옮겨간 시대였다.
그러나 낭만주의의 출현은 조각에 있어서도 감정과 감동의 표현을 촉구했다. 낭만주의는 동적인 박력을 낳고 조각은 새로운 생기를 되찾았다. 19세기 후반에 조각사에서 가장 혁신적인 사건은 오귀스트 르네 로댕(Auguste Rodin:1840-1917)의 출현이다. 로댕의 출현은 조각에 대한 기존의 관념을 타파하고 바로 현대와 연결되는 조각의 존재방식을 개척하는 코페르니쿠스적 사건으로, 로댕에 의하여 건축에 종속되었던 조각이 독립된 예술영역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2. 부르델의 생애
1861년: 프랑스 몽토방(Montauban)에서 목공예가의 아들로 출생
1876년: 툴루즈미술학교(Beaux-Arts de Toulouse)에 입학
1885년: 학교를 중도에 자퇴
1888년: 첫 작품인 음악가 베토벤(Beethoven)상을 제작
1893년: Rodin과 처음 만남을 가진 후 그의 수제자로 들어감
1905년: Hebrard화랑에서 그의 첫 번째 개인전을 개최
1908년: 스승 로댕의 복잡한 여성편력문제로 스승인 Rodin의 작업실에서 나옴
1910년: <활을 쏘는 헤라클레스> 완성
1913년: 파리 샹젤리제(Champs-Elys es) 극장의 <프리즈(Friez> 장식부조 작품 제작
1928년: 벨기에 부뤼셀에서 자신의 마지막 회고전 개최
1929년: 프랑스 르 베지네(L'vesinet)에서 68세의 나이에 사망

II. 本: 부르델의 조각 - 건축으로서의 오브제

1. 특징
① 전통으로의 복귀
참고문헌
서적: 부르델 조각과 사진 - 박숙영/ 창조문화/ 2004
ロダン, プ-ルデル, マイヨル素描 - Rodin, Auguste/ 岩崎美術社/ 1981
논문: Emile-Antoine Bourdelle 조각연구 - 최규철/ 1984
Emile-Antoine Bourdelle 연구 - 김영원/ 1976
사이트: http://myhome.naver.com/bourdel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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