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심리학] 청소년 인터넷 게임 중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 본론

⑴현황
⑵게임 중독의 발생원인
⑶게임 중독의 문제점

� 결론

⑴치료와 예방
⑵참고 문헌
⑶소감
본문내용

아동 및 청소년에게 있어 일반적 의미의 게임이라는 것은 여러 학자들이 주장하고 있듯이 그들의 인성 발달을 도와주는 중요한 도구의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술래잡기, 땅따먹기, 고무줄 놀이 등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놀이들이 없었다면 사회, 경제, 문화적으로 척박했던 한국의 어려웠던 상황이 오늘날과 같은 놀라운 성장과 발전으로 연계되어지지는 못했을 것이라는 가정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게임이라는 것은 이처럼 그 유형과 상관없이 인간의 발달을 도와주는 삶의 긍정적인 대안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며 이것은 곧 게임이 지니고 있는 본질적 의미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오늘날 게임의 유형과 의미가 더 이상 과거의 형태로 머물러 있지 않다고 하는 부분에서 논의되어진다. 70년대 중반까지도 아동 및 청소년들의 게임은 시간과 공간적 차이에 관계없이 자신의 신체를 이용하여 게임을 즐기는 형태가 기본적이었으며, 여기에 부가하여 주변 도구들을 이용하는 정도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70년대 후반부터 등장하기 시작한 전자게임(일명 오락실 게임)은 이들의 게임형태를 변화시키기 시작하였으며, 그 결과 운동장이 아닌 오락실 의자에 앉아 집단보다는 혼자서, 그리고 주변적 도구가 아닌 화폐라고 하는 경제적 수단을 중심으로 게임이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오락실에 가기위해 필요한 돈을 구하고자 공중전화기를 털고, 친구들로부터 금품을 강제적으로 요구하는 등의 문제들이 수반되기도 하였다. 80년대를 지나면서 전자게임은 더욱 성장하게 되었고,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20-30대 젊은 세대로 전자게임의 유행은 확대되어갔다.

참고문헌
한국청소년개발원,『청소년 문화론』, 교육과학사
이종원,『청소년 온라인 게임 이용실태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김수근․정동혁 공저,『사이버시대의 건강관리』, 대경북스
이석주 외 5명,『대중매체와 언어』, 역락
정기도,「게임, 몰입, 그리고 탈자」, 『정보와 사회
윤영민,「인터넷 몰입 ‘중독’ 매도 곤란
이소영,「게임의 중독적 사용이 청소년의 문제해결 능력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청년의사 인터넷 중독치료센터 http://netmentalhealth.fromdoctor.com

고려대학교 인터넷 중독 온라인 상담 센터 http://psyber119.com

� 결론
⑴치료와 예방
⑵참고 문헌� 결론
⑴치료와 예방
⑵참고 문헌
⑶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중독의 문제점 분석과 해결방안 제시
  • 목차Ⅰ.서론Ⅱ.본론1.인터넷 중독 문제제기2.인터넷 중독의 개념정의3.인터넷 중독의 원인4.인터넷 중독의 문제점5.인터넷 중독의 설문지와 설문내역6.인터넷 중독문제에 대한 대안제시Ⅲ.결론참고자료 및 문헌Ⅰ.서론청소년이 대중문화의 거대한 주체로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초반이다. 그 당시를 풍미했던 신세대 담론은 부모 세대가 추앙해왔던 권위와 논리, 이성 등의 가치관들을 거부하는 것으로부터 자신을 정의하기 시작했다.

  •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해결방안(청소년 대상 인터넷 활용에 대한 설문지 포함)
  • 청소년들은 대화방에서 상대방에게 모욕적인 말을 하거나 부적절한 성적 표현을 하는 등의 행동을 하기도 한다. 현실세계의 긴장을 해소하는 탈출구로써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이다.3). 청소년들의 사이버 공간에서 만날 수 있는 집단이 청소년들에게 유익한 것만은 아니다.4).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이용할 때 인터넷 중독증에 걸리기도 한다. 인터넷 중독증에 걸리기 쉬운 전형적인 유형은 10대 남성이며, 사회 생활에서 자신감이 결핍된 사람이다. 이

  • 청소년 게임중독의 원인과 실태
  • 게임 중독으로 인한 폐해는 실로 상상을 뛰어넘는다.이번 교육심리학 과제인 본레포트를 통해 요즘 사회의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게임중독의 원인과 실태를 분석하고 그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2. 게임중독의 정의게임중독이란 과도한 게임 사용으로 인해 학업(직장)과 가정 및 대인관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으로 밤새워 게임을 하고 낮에 졸거나, 업무에 집중을 하지 못하며, 게임중독증을 보이는 청소년의 경우 대인기피증, 강

  • [교육심리학] 인터넷 중독이 청소년 심리에 미치는 영향
  • 인터넷 중독이 청소년 심리에 미치는 영향Ⅰ. 서론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대해서는 과거부터 오랫동안 수많은 논의가 있었다. 그러나 과거 몇 년 동안 인터넷의 급속한 발달로 인하여 청소년들은 기성세대들이 접해 보지 못했던 새로운 세계, 즉 사이버세계를 경험하게 되었다. 사이버세계는 청소년들에게 시야를 넓게 해주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긍정적인 면을 가지고 있는 반면 오히려 그로 인한 많은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한다. 그 부작

  • [교육심리학] 청소년 인터넷 중독문제를 통해 바라본 바람직한 사회성
  • 「 청소년 인터넷 중독문제를 통해 바라본 바람직한 사회성 」제출일 : 2006.6.12목 차Ⅰ. 서 론1. 조사연구 목적 12. 선행 연구 1Ⅱ. 인터넷과 또래집단1. 새로운 사회공간으로서의 인터넷 22. 청소년의 또래집단 문화 3Ⅲ. 인터넷 중독의 원인1.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개인적 원인 52.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사회적 원인 9Ⅳ. 대안적 사회성 교육1. 바람직한 사회성 교육 122. 대안적 사회성 교육의 예 13 Ⅴ.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